여러분들은 어떤 SNS를 즐겨 하시나요? 남들 한다는 거 이것저것 해보고는 있지만 저는 아직도 트위터와 틱톡은 너무 어렵습니다. 대신 페이스북을 자주 둘러봅니다. 네... 요즘 누가 페북 하냐고는 하지만 아직 제가 한다구요. 유행이 돌고 돌고 돌아서 폐기되기 직전에야 도착하는 곳이 페이스북이라는 건 알지만 아직은 저한테 가장 편안한 SNS가 페이스북이기도 합니다.그날도 평소처럼 페이스북 피드를 슥슥 내리고 있었는데, ‘일반인과 헬창 시각 차이’ 짤을 발견했습니다. 여러 버전이 있었지만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건 신발과 관련된 내용이었죠.

이 짤을 보고 단번에 헬스인들의 마음을 이해하신 분도 있을 테지만 저는 그 정도 운동광은 아닌지라 잠깐 멈칫했습니다. 헬스인들이 ‘반스’를 애용한다니. 반스는 보드화라고 알고 있었는데 말이죠. 그래서 찾다 찾다 매거진까지 쓰게 됐습니다.
헬스장에서 신는 신발?
출처 입력
우선 저는 헬스에 그렇게 미쳐있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에 제 의견이 모든 헬스인들을 대변할 수 없다는 말부터 남기겠습니다. 여러 가지로 반스를 신는 이유를 찾아본 결과, 꼭 반스만을 신는 건 아니고 대체로 반스와 컨버스를 선호한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두 브랜드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일단 헬스장에서 중량 운동을 할 때, 무게 중심이 안정적으로 잘 잡혀야 위험하지 않습니다. 무거운 바벨을 든 상태에서 발이 막 미끄러지고 다리가 휘청거리면 안정적으로 운동을 할 수 없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발이 바닥에 딱! 접지가 잘 되어있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반스와 컨버스는 신발 특성상 밑창이 고무로 되어있고, 굽이 낮고 평평하기 때문에 바닥과 잘 접지되는 편이죠. 신발에 에어나 쿠션이 들어가 있을 경우 폭신폭신하니까 발은 기분이 좋을 수 있지만 중량 웨이트를 할 경우에는 오히려 무게 때문에 발목이 꺾이거나 무게 중심이 흔들릴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낮고 딱딱하고 평평한 반스와 컨버스가 헬스인들의 사랑을 받는 거죠.

하지만 헬스장의 모든 상황에서 반스가 환영받는 건 아닙니다. 밑창이 얇고 딱딱하는 장점이 트레드밀 위에서는 단점으로 바뀌게 되죠. 그런 신발을 신고 뛰면 관절이 박살 날 수도 있으니, 웨이트 용으로 반스나 컨버스를 신을 거라면 러닝화는 따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을 2개나 챙겨 다니라니 귀찮군요. 하지만 상황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고 운동을 하면 건강해지려다가 건강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왜 러닝을 할 때에는 러닝화를 신어야 할까요?
러닝화를 왜 신나면...?
출처 입력
그거 아시나요? 달릴 때 우리 몸이 받는 충격이 본인 몸무게의 약 3배 정도라고 합니다. 때문에 바르게 달리기를 하지 않으면 그때부터 그건 달리기가 아니라 관절 파괴 행위일 뿐입니다. 발목, 무릎, 허리, 고관절 등 체중을 버텨야 하는 웬만한 관절에 무리가 되죠. 관절뿐 아니라 정강이뼈에 계속 힘이 가해지면서 골절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네요.

저도 한창 무작정 운동을 해야겠다는 마음만 먹고 집 앞 탄천을 뛰어다녔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지금보다 더 어리고 건강해서 괜찮을 줄 알았는데, 어느 날, 여느 때처럼 달리려니 갑자기 발목이 너무 아프더라구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그냥 집에 돌아왔던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도 조금만 무리하면 발목이 시큰거립니다.여러분들은 이런 일을 막기 위해 꼭! 제대로 된 러닝화를 신고 달리셨으면 합니다. 좋은 러닝화는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요? 우선 무게가 가볍고 착용감이 좋아야 합니다. 그리고 깔창을 손으로 눌렀을 때 약간 푹신! 한 정도의 쿠션 기능이 있어야 하죠.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푹신푹신하기만 한 신발을 골라도 되는 건 아닙니다. 푹신함을 강조해서 에어가 들어간 운동화를 신는 경우가 있는데, 30분 이하의 가벼운 달리기 운동 시에는 에어가 있는 운동화도 크게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달리는 운동을 할 때에 에어가 들어간 운동화를 신으면 이 푹신함 때문에 오히려 발목에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그러면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조깅을 생각하고 신발을 고른다면 에어가 없는 가벼운 러닝화를 신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헬스장에서 무엇을 신으면 좋을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는데, 꼭 헬스장에서뿐 아니라 모든 운동 시에는 그 운동에 적합한 신발을 신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운동 효율도 높이고 부상도 막을 수 있으니까요. 혹시라도 발이 불편한, 잘못된 신발을 신고 운동을 하고 있었던 건 아닌지 이번 기회에 한번 체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오늘 비가 온다던데 다들 우산 꼭꼭 챙기시고 다치지 않는 즐거운 운동하기로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