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이스라엘제 휴대용 배회 자살폭탄 드론 '파이어플라이' 도입 검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육군이 이스라엘제 소형 배회 자살폭탄드론 도입을 검토 중이다.
이스라엘군은 지난 2020년 5월 파이어플라이를 구매해 사용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사전문매체 제인스는 4일 이스라엘군이 라파엘에 수량 미상의 스파이크 파이어플라이를 발주했다고 보도했다.
이스라엘군은 건물에서 이스라엘군을 공격하는 테러리스트를 상대로 한 작전에서 파이어플라이를 사용했다고 브레이킹디펜스는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병사 1명 운용,건물 등 엄폐물 뒤의 저격수 등 타격에 효과 있어

[더팩트 ㅣ 박희준 기자]미국 육군이 이스라엘제 소형 배회 자살폭탄드론 도입을 검토 중이다. 튜브에서 발사되 이 드론은 하늘을 날아다니다 표적을 발견하면 날아가 직격 충돌해 표적을 파괴하는 무기다. 주인공은 이스라엘 방산업체 라파엘사가 생산하는 스파이크 파이어플라(Spike Firefly)이다. 파이어플라이는 개똥벌레라는 뜻이다.
이 드론은 빌딩 사이에서 시가전을 벌이는 경보병이나 특수부대에 화력지원을 하기 위한 휴대용 주야간 전장인식 배회 체계로 건물 뒤나 건물 안에 숨어 있는 적 저격수 등을 타격하는 데 효력을 발휘할 무기로 기대된다.
미국 군사 전문 매체 브레이킹디펜스는 최근 이스라엘 텔아비브 발 기사에서 이같이 전했다. 라파엘사는 이 무기를 '소형 전자광학 전술 배회탄(miniature electro-optical tactical loitering munition)이라고 부른다.미 육군 원정전사실험(Army Expeditionary Warrior Experiment)부대가 지난달 이 드론 시험을 마쳤으며 미 육군은 현재 성능검사를 분석하고 곧 구매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평가에서 운용자가 화약이 들어지 않는 비활성탄을 발사해 구조물 상층부에 있는 가상 적 저격수를 정확히 타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드론은 문자 그대로 작고 가벼운 드론이다. 높이 약 16인치(약 40.64cm)에 무게는 3kg 미만으로 350g짜리 탄두를 달고 날 수 있다. 동축 날개를 돌려 수직으로 이륙한다. 비냉각 방식의 적외선 센서를 단 첨단 시커와 고화질 주간 상보형금속산화반도체(CMOS) 센서,탐지용 근접 센서 등을 장착한다. CMOS 센서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전기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는 센서다.
라파엘 측은 이 드론의 센서들은 아주 민첩하게 움직이는 표적을 탐지, 식별, 추적, 타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드론은 병사 한 명이 운용할 수 있으며 단 몇 초만에 발사할 수 있으며 모니터를 보면서 조작할 수 있다. 튼튼하게 제작돼 내구성도 있다.
이스라엘군은 지난 2020년 5월 파이어플라이를 구매해 사용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사전문매체 제인스는 4일 이스라엘군이 라파엘에 수량 미상의 스파이크 파이어플라이를 발주했다고 보도했다.
이스라엘군은 건물에서 이스라엘군을 공격하는 테러리스트를 상대로 한 작전에서 파이어플라이를 사용했다고 브레이킹디펜스는 전했다.
jacklondo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한동훈 검사 시절, 장인은 '주가 조작 혐의' 기업 사외이사
- 'SK쉴더스 너 마저'…상장 철회 줄잇자 다음 IPO 여파 '우려'
- 15분 거리 70분 만에 도착…'장애인콜택시' 함께 타보니(영상)
- 尹, 민주당 검증에 연일 휘청…9일 한동훈 청문회 격돌 예고
- [강일홍의 클로즈업] BTS 병역 해법, 잘 설계하면 묘안은 있다(2)
- '5G 중간 요금제' 추진되면…알뜰폰 업계는 어쩌나
- 영장에 없는 장소 압수수색…"동의 얻으면 위법 아냐"
- 美 FOMC '빅스텝' 단행에…고민하는 한은
- [TF인터뷰] '세계관에 진심' 나인아이, 4세대 아이돌의 당찬 출사표①(영상)
- "예산 충남방적공장 해결" 선거 단골 메뉴에 주민 '시큰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