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유통기한 지나도 절대 버리지 마세요.

조회수 2022. 5. 21. 11: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집에서 살림을 하거나, 뭔가를 먹으려고 할때 제품에 표기되어 있는 지난 유통기한을 보고 버려야되나? 먹어도 되나? 하는 고민들을 한번 쯤 해보신 분들이 있으실껍니다.

소비자들이 항상 체크하는 이 유통기한은 1985년에 표시제를 도입하여 현재까지도 적용하고 있는데요.

유통기한이란? 제품의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유통 및 판매가 허용되는 기간을 뜻하며, 이 기간동안은 제조업체에서 제품의 품질이나 안정성을 책임지고 보장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언제까지 섭취를 해도 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가 없는데요.

그래서 내년부터는 유통기한 표시제 보다 좋은 방법인 소비기한을 표시하도록 다양한 준비기간 등을 고려하여 2023년에는 시행할 예정입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유통기한' -> 소비기한으로 변경!

'소비기한'이란? 규정된 보관조건에서 보관했을때 안전에 이상이 없는 기한을 뜻하며, 소비자가 언제까지 섭취하고 보관해도되는지를 더욱 직접적으로 제시한 기한인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폐기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량시키기 위해 내년부터 유통기한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들을 소비기한으로 바꾸며, 무분별하게 낭비배출 되고있는 음식물쓰레기로 인해 발생되는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해결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23년이 되기전까지는 알고 있어야할 유통기한이 지나도 버리지 말아야 할 식품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① 우유

개봉하지 않은 냉장보관(5도)를 지킨 우유는 유통기한이후 약 최대 50일까지 섭취가능 합니다.

② 액상 커피 음료

커피의 경우에는 유통기한 이후 약 최대 30일까지 섭취가능 합니다.

③ 슬라이스 치즈

슬라이스 치즈는 유통기한 이후 약 최대 70일까지 섭취 가능하며, 체다 치즈처럼 고체형태만 해당 됩니다.

④ 식빵

냉장 및 냉동보관을 한 식빵의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지나고 약 최대 20일까지 섭취가능합니다.

⑤ 냉동 만두

만두의 경우에는 유통기한 이후 약 25일까지 섭취 가능합니다.

⑥ 생면

건면이나, 유탕면과 달리 생면의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지난 후 약 9일 정도까지 섭취 가능합니다.

기간을 지키는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보관을 해야할지,
냉장고에 보관해야할지, 냉동고에 보관해야할지도 중요할것 같네요!

이 외 유통기한 관련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방금 밥솥으로 갓 지은 밥을
냉장고에 넣으면 이런 일이 생긴다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