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나이 들수록 인생 잘 풀리는 사람들의 3가지 공통점

조회수 2022. 6. 3. 15:0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50대에 막 접어든 선영씨는 부쩍 몸이 피곤하고, 잠을 잘 못잔다. ‘나이가 들면서’ 당연히 생기는 변화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은 당연한 것이 절대 아니다. 더 건강하게 생활하라고 경고하는 일종의 ‘알람’ 소리다.

한편, 비슷한 또래인 효인씨는 언제나 활력있고, 민첩하다. 늘 자신의 가장 좋은 부분을 계발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한다. 그리고 이러한 태도는 건강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30년 넘게 개인병원을 운영하면서 효인씨처럼 더 풍요로운 중년을 보내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습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1] 좋은 것을 더 많이 받아들여라

좋은 것만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는 한편으로 적극적인 친절을 실천하라. 식당 종업원에게 팁을 주고, 쇼핑카트를 제자리에 가져다놓고, 고속도로에서 차선을 양보하고, 뒷사람을 위해 문을 잡아주어라.

남을 도울 기회를 찾아보라. 긍정적으로 삶을 살아라. 그러면 삶에 대해서나 삶 속의 모든 불완전한 것들에 대해 가볍게 생각할 수 있다.

인내심을 길러보라. 친구가 약속에 늦는다면 잠시 나무를 바라보며 즐길 수 있겠는가? 앞차의 운전자가 신호등이 초록으로 바뀌는 순간 앞으로 쌩 나아가지 않더라도 그 사람을 이해해줄 수 있겠는가?

자주 인용되는 이언 매클래런Ian Maclaren의 유명한 말을 기억하라. “친절을 베푸세요. 당신 이 만나는 모든 사람은 당신이 알지 못하는 전투를 치르고 있습니다.”

당신은 어떤 상황에서나 공감을 선택할 수 있다. 공감은 훌륭하게 나이 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공감을 습관화하면 당신은 행복해질 것이고, 늘 행복할 것이고, 사람들을 끌 어당길 것이다.


[2] 원한? 이제 놓아버려라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는 이렇게 말했다. “증오는 스스로 독약을 마시고 적이 죽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

당신이 무겁게 지고 다니는 감정 중에 털어버릴 수 있는 것이 있는가? 때로는 증오에 사로잡히는 것이 사람의 본성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원한을 털어버리고, 당신을 분노하게 만든 사람을 용서하고, 원망에서 벗어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면 육체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대화로 풀어야 할 것이 있다면 대화를 하라. 당신이 혼자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심리치료를 받으러 가거나 다른 방법으로 문제와 정면으로 맞서라. 명상, 철학, 신체심리치료somatic healing, 종교, 최면술 치료, 호흡운동 등 무엇이든 당신에게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행동하라. 움직여라. 끝까지 포기하지 마라.

당신에게는 정의를 실현하고, 사과를 받아내고, 진실을 밝혀낼 힘은 없을지 모르지만 집착을 끊어낼 힘은 있다. 설령 당신이 전적으로 옳다 할지라도, 당신이 간절히 원하는 해결책에 도달하지 못할지라도, 원한을 품고 있으면 다른 누구도 아닌 당신 자신이 가장 힘들다.

원한은 몇 달, 몇 년, 때로는 몇십 년 동안 당신의 건강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잠시 가만히 앉아서 분노의 감정을 느껴보라. 일의 자초지종은 잠시 잊고 그냥 당신의 몸 안에서 무엇이 느껴지는지에 집중하라. 몸의 특정 부위가 경직될 수도 있고, 숨을 참게 될 수도 있고, 몸 전체가 뻣뻣해질 수도 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당신에게서 덜어주고 싶은 짐이다. 당신의 건강을 먼저 생각하고 분노를 놓아버려라


[3] 안 하던 일도 얼마든 해볼 시간이다

삶에는 이런저런 변화가 있다. 시간적 여유가 생길 때 당신이 정말 좋아하는 활동으로 그 여유를 채우면 활력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늦어버릴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당장 새로운 일에 뛰어들어라. 땅에 씨앗을 뿌려라. 수업을 듣거나 옛 취미를 되살리거나 당신에게 활기를 불어넣는 일을 찾아보라.

어쩌면 당신은 남을 돕는 일에 마음이 움직이는 사람일지도 모른다. 그 일을 먼 미래로 미루지 말고 당장 자원봉사를 신청하라. 당신이 남에게 어떤 선물을 줄 수 있는지(요리, 책 읽어주기, 수업, 운전 등)와 누구를 돕고 싶은지 (동물, 아동, 노인 등)를 생각해보라. 적절한 대상을 골라 작은 일부터 시작한다면 자원봉사는 의무가 아니라 선물처럼 느껴질 것이다. 동물보호소에 연락해 자원봉사가 가능한 날짜를 알아보고, 인근 공원에서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거동이 자유롭지 못한 노인들을 위한 요리 봉사 모임을 알아보라. 봉사를 하고 당신이 돌려받는 것의 가치는 숫자로 환산이 불가능하다.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하면서 당신의 인맥이 넓어지기도 한다.

‘안 될 게 뭐야?’라는 긍정적인 태도로 도전하라. 당신의 세계에 행동과 성장의 정신을 불어넣어라. 당신이 ‘언젠가’ 하겠다고 쌓아놓은 일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그 일에 뛰어들어라. 여행, 모험, 창의적인 활동, 봉사는 넓은 세상을 바라보고 높은 이상을 추구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런 것들은 삶의 다음 단계를 미리 준비하는 동시에 현재의 단계를 풍요롭게 만드는 좋은 방법이다.


최적의 나이듦이란 그저 오래 사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최적의 나이듦이란 행복하고 활기차며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정말 좋아하는 일들을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려면 건강에 섬세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자신의 웰니스 코치 역할을 하고, 그때그때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변화에 적절히 반응하고, 부상을 예방하며, 회복력을 키우고, 새로운 접근과 새로운 행동에 열려있어야 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