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한국인의 장트러블 유발하는 1위는 '이것'!?

조회수 2022. 6. 8. 11: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한국인들 중에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한번쯤은 원인 모를 복통, 설사, 변비가 나타나는 '과민성성장증후군' 즉, 장트러블을 앓아 본사람들이 있을텐데요.

이 장트러블의 이유의 약 90프로 정도가 음식때문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국내 대학 연구팀에서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과민성장증후군을 일으키는 식품에 대해서 연구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실험은 약 400명에게 한국 음식을 119개 전해주어, 섭취했을 때 이상증상을 유발하는 음식을 선택하게 했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는, 바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하게 먹을 수 있는 포드맵(FODMAP)식품이 63%이상의 대다수 였다고 합니다.

포드맵이란?

포드맵은 소화과정에서 흡수되지 않고 체내에 남아 발효되는 화합물인 올리고당, 이당류, 단당류, 폴리올을 일컷는 약어인데요.

출처 - 게티이미지

Fermentable 발효되기 쉬운
Oligo- 올리고당류
Di- 이당류
Mono-saccharides - 단당류
And - 그리고
Polyol - 폴리올

이런 뜻을 지니며, 잡곡, 호밀, 보리, 콩류 등에 들어있는 올리고당, 유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이당류, 과일주스, 콜라, 사이다, 탄산음료나 꿀, 시럽에 들어있는 단당류, 자일리톨, 만니톨 등과 같은 인공감미료에 포함된 폴리올이 있으며, 보통 탄수화물에 속합니다.

이 성분들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식품 생마늘, 생양파, 양배추, 콩류, 사과, 배, 수박, 음식소스류, 짜장면, 삼겹살, 피자, 햄버거, 라면, 우유 등에도 많이 함유 되어 있다고 해요.

해결방법

위와 같이 한국인들이 많이 섭취하는 글루텐이 함유된 밀가루나, 고지방 식품들은 잘 소화되거나 분해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장의 활동을 빠르게 하는 호르몬을 분비 시켜 장트러블을 유발하는데요.

내가 하루에 어떤 음식을 먹는지 점검해보고 먼저 해당 식품의 섭취량을 줄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출처 - TV조선- 백세누리쇼 49회

하지만, 포드맵 고함유 식품에도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급격하게 줄이게되면 영양소 부족으로 증상이 되려 심해질 수 있으므로 위 그림에 있는 포드맵이 낮은 음식을 체크해 두었다가, 상황에 맞게 식사요법을 적절하게 조절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건강을 위해 갈아먹은 과일주스,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됐다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