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을 높여주는 밥심입니다.
밥심 유저분들의 리뷰를 올려드립니다!
밥심 @소희맘 님의 후기입니다.
살림 꿀템 제보는 인스타그램 @babshimsister

안녕하세요! 밥심 소희맘입니다. 여러분들 주방에 밀가루 하나씩 가지고 계실 텐데요. 빵이나 국수 등 요리할 때도 유용하게 쓰이는 음식 재료죠~ 하지만 찬장에 넣어두었다 잊어버리면 금방 유통기한이 지나있기 일쑤인데요, 하지만 밀가루가 요리 목적 이외에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유통기한 지났다고 아까운 밀가루 그냥 버리지 마시고 저처럼 다방면으로 활용해보세요 :)
1. 바닥 기름기 닦기


오래간만에 달걀로 요리 좀 해보려 했다가 달걀이 손에서 미끄러져 바닥이 더려워졌던 경험 한 번씩 있으셨을 거예요.ㅠㅠ 아무리 닦아도 쉽게 닦이지 않고 미끌미끌한 유분기가 그대로 바닥에 남아있죠. 이렇게 유분기가 있는 달걀이나 기름을 바닥에 흘렸을 때 냄새가 배기도 하고 미끄러움이 쉽게 가시질 않잖아요.


그럴 때 밀가루를 흘린 달걀이나 기름 위로 솔솔 뿌려보세요~ 티슈나 키친타월로 다시 닦아주면 밀가루의 흡착력이 미끄덩거리는 달걀과 기름기를 꽉 잡아주어 깔끔하게 바닥을 닦아낼 수 있어요. 휴지나 물걸레로 닦아내는 것보다 더욱 완벽하게 유분기를 제거할 수 있는 꿀팁이랍니다~!
2. 뚝배기 설거지

찌개를 끓일 때 뚝배기만 한 게 없죠~ 숨 쉬는 그릇이라고 불리는 뚝배기는 그릇에 난 미세한 구멍으로 잔여물이 계속 올라와 설거지가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닌데요. 세척이 번거로운 뚝배기, 하지만 제대로 관리해야 오래 쓸 수 있어요. 하지만 밀가루만 있다면 아주 간단하게 설거지를 할 수 있답니다!


뚝배기에 물을 조금 채운 다음 밀가루 1큰술을 풀어 넣고 팔팔 끓여주면 눈에 안 보이는 미세 잔여물까지 밀가루가 완벽하게 흡착해 줘요.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 너무 오래 끓이면 밀가루 풀이 돼버리기 때문에 물이 적당히 끓으면 밀가루 물을 바로 버리고 미온수로 헹궈주세요. 그러면 숨구멍 하나하나 세척이 된 새 뚝배기로 변신 가능해요.

음식물은 물론 뚝배기의 기름기나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는 꿀팁, 어때요 새것 같지 않나요? 이렇게 세척된 뚝배기는 햇빛에 충분히 말린 뒤 보관하면 된답니다.
3. 흰 운동화 세탁

은근 여기저기 잘 어울려 손이 많이 가는 흰 운동화는 쉽게 더러워져서 문제죠... 살짝 얼룩만 져도 눈에 띄고 누렇게 변색이라도 되면 예전의 새하얀 모습과는 영영 작별을 해야하는데요.ㅠㅠ 밀가루는 설거지는 물론 세탁할 때도 효자템인데요, 밀가루보다 새하얀 흰 운동화를 만들 수 있는 꿀팁도 알려드릴게요.


우선 밀가루 한 컵에 물 다섯 컵(밀가루 1: 물 5)의 비율로 섞은 밀가루 풀을 잘 풀어준 다음 운동화가 오염된 부분에 잘 발라주세요.

약 30분 후 신발 닦는 솔로 문질문질 해주면 새하얗게 변한 운동화를 볼 수 있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옷에 튄 기름얼룩도 밀가루 풀로 쉽게 지울 수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4. 반찬통 냄새 빼기

반찬을 담아 둔 통을 설거지해도 계속 남아있는 얼룩과 냄새로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특히 김치라도 오래 보관해둔 통은 그 냄새와 빨간 자국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새 플라스틱 용기를 사야 했던 경험도 있는데요. 그럴 때 유용한 특급 꿀팁입니다! 밀가루만 있으면 이것 역시 해결 가능하거든요.


밀가루와 물을 1대 2의 비율로 잘 풀어서 통에 넣은 다음 밀봉해서 4~5시간만 그대로 뒀다가 물로 헹궈내면 끝!

냄새와 얼룩이 제거됐을 뿐만 아니라 마치 새 플라스틱 통처럼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반찬통이 더러워졌다고 버리거나 새것 사지 마시고 밀가루로 간편하게 세척해 보세요!
5. 과일, 채소 씻기

과일이랑 채소를 자주 씻어 먹잖아요. 저는 가끔 아이들에게 사과를 깎아줄 때 잔류 농약이 남아있지는 않을지 걱정이 되더라고요. ㅠㅠ 이것도 저는 밀가루로 해결한답니다!


세척하고자 하는 과채류의 표면에 밀가루를 뿌리고 가볍게 문질러 닦아주면 되는데요. 바로 씻어내는 것이 아닌 밀가루를 뿌리고 15분 정도 방치해두면 더 좋아요.

그리고 물로 깨끗히 헹궈주면 이물질이나 잔류농약 걱정은 끝! 아까 말했듯, 밀가루는 흡착력이 강해서 유해 성분을 흡수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답니다. 자, 이제 오염물질 걱정 없이 안심하고 채소와 과일을 먹을 수 있겠죠?

이 정도면 정말 만능 가루 아닌가요? 요리만큼 다양하고,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밀가루!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버리지 말고 제가 알려드린 꿀팁 활용해서 낭비도 줄이고 환경도 아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