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흉내로 분노 표출하는 초3 아이, 오은영 "자폐의 연장선"(금쪽)[결정적장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룡 흉내를 내며 분노하는 아이가 자폐의 연장선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오은영 박사는 은쪽이가 공룡 흉내를 낸 것에 대해서도 "언어적으로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게 있다. 그걸 어디선가 백과사전에서 '공룡은 힘이 세, 공룡 중엔 육식공룡이 힘이 세'라는 걸 보고 '나 만만하게 보지 마. 내 말을 들어 줘' 표현을 온몸으로 하는 것 같다. 아이로선 상대와 소통, 상호작용 하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서유나 기자]
공룡 흉내를 내며 분노하는 아이가 자폐의 연장선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4월 22일 방송된 채널A 예능 '요즘 육아-금쪽같은 내 새끼'(이하 '금쪽같은 내새끼') 95회에서는 독특한 방식으로 분노를 표출하는 은쪽이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은쪽이는 엄마에게 게임 아이템을 사달라고 조르다가 통하지 않자 고래고래 괴성을 지르며 반항했다. 그러던 중 은쪽이는 괴이한 소리를 내며 알 수 없는 행동을 하기 시작했고, 이를 목격한 엄마의 친구가 놀라자 엄마는 "자기 분에 못 이겨서 그러는 것. 화를 낼 때 짐승이 된 것처럼, 공룡이 된 것처럼 한다"고 덤덤히 설명했다.
은쪽이가 자기가 공룡이 됐다고 생각하면서 위협을 한다는 것. 실제 은쪽이는 가슴을 내밀어 티라노사우르스를 따라하고 달려드는 척을 했다. 누가 보든 말든 눈을 희번덕 뜨기도 했다.
심각하게 바라보던 오은영 박사는 "은쪽이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는 건 없다. 누굴 때리지도 않고 험한 말을 하지도 않고 아주 순진하다. 그치만 너무 걱정되는게 상대와 주고받는 대화를 어려워하는 것 같다.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얘기 드리는데 어릴 때 자폐가 아닌가 걱정도 하셨다고 하지 않았냐. 이 아이는 전형적인 자폐 증상이 많이 보이진 않지만 자폐의 연장선으로 이해하는 게 맞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어 "자폐의 연장선이란, 지능도 현저히 문제는 없는 것 같고 사람에 대한 관심도 많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없는 것도 아닌 것 같다. 특징이 매우 일방적 소통을 한다고 보면 된다. 주고받는 소통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상대방의 숨어있는 감정과 생각을 읽어내는 것이 부모가 안 가르쳤다기보단 원래 좀 어려운 것 같다.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로 보는게 맞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오은영 박사는 은쪽이가 공룡 흉내를 낸 것에 대해서도 "언어적으로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게 있다. 그걸 어디선가 백과사전에서 '공룡은 힘이 세, 공룡 중엔 육식공룡이 힘이 세'라는 걸 보고 '나 만만하게 보지 마. 내 말을 들어 줘' 표현을 온몸으로 하는 것 같다. 아이로선 상대와 소통, 상호작용 하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다"고 말했다. (사진=채널A '요즘 육아-금쪽같은 내 새끼' 캡처)
뉴스엔 서유나 stranger77@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동국 딸 재시, 모델→농구선수 진로 변경? 현주엽도 감탄(마체농)
- 일라이, 2년만 만난 아들 끌어안고 폭풍 오열(우이혼2)
- 신동엽 “대견했던 효녀 이은해가 어쩌다‥화난다” 탄식(실화탐사대)
- 186㎝ 조인성, 문틀에 머리 쾅 “나랑 이광수 이런 일 많아” 장신의 비애(어쩌다 사장2)
- “궁금하지?” 비·리정, 초밀착 다정샷…♥김태희 질투하겠네
- 강남 “각자 돈 관리, 싼 건 내가 비싼 건 ♥이상화가 낸다”‘미라’
- 신동엽 “‘러브하우스’ 이은해 기억” 계곡살인사건에 분노 ‘실화탐사대’
- BTS RM, 12만원짜리 귀국 패션‥같은 비행기 이병헌♥이민정은?
- 이상엽 “일 커질 줄 몰라”…때아닌 결혼·지방선거 출마설 해명
- 트와이스 다현 무슨 일? 망사옷 입고 욕조서 파격 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