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어떤 날은 꿈이 생생하게 기억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꿈은 잠에서 깨면 잊히는 게 정상이다.
◆수면장애 = 수면 부족, 불면증, 기면증이 있으면 꿈을 생생하게 기억하는 경우가 많다.
과음을 해도 꿈을 생생하게 기억하기 쉽다.
◆질병 = 우울증이나 조현병 등 정신과 질환은 물론, 심장병, 암에 걸렸을 때도 간밤의 꿈을 생생하게 기억하는 경우가 잦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201/13/KorMedi/20220113140110182jzsi.jpg)
꿈은 잠에서 깨면 잊히는 게 정상이다. 뇌가 꿈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잠을 막 깬 비몽사몽 상태에서는 기억나는 것도 같지만, 완전히 정신이 들면 불과 몇 분 만에 잊힌다.
그런데 오래도록 잊히지 않는 생생한 꿈을 꾸는 경우가 있다. 왜 그런 꿈을 꾸는 걸까? 미국 건강 매체 '헬스라인'이 전문가에게 물었다.
◆스트레스 = 친구, 가족, 학교, 직장 때문에 받은 스트레스가 기억에 남을 강렬한 꿈을 꾸게 한다. 결혼이나 주택 구매 등 대사를 앞두고 있을 때도 마찬가지. 사랑하는 사람이 죽거나 성적 학대, 자동차 사고 등을 당했을 때도 잊히지 않는 꿈을 꾼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은 생생한 꿈(주로 악몽)의 원천이다.
◆수면장애 = 수면 부족, 불면증, 기면증이 있으면 꿈을 생생하게 기억하는 경우가 많다. 장시간 항공 여행으로 시차 적응이 안 될 때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다. 평소보다 너무 늦게 자 수면 리듬이 깨져도 생생한 꿈을 꾸기 쉽다.
◆약물 = 일부 항우울제, 혈압약이 생생한 꿈을 꾸게 만든다. 파킨슨병약과 일부 금연약도 비슷한 부작용이 있다. 과음을 해도 꿈을 생생하게 기억하기 쉽다. 남용하던 약물을 끊었을 때 금단 증상으로 생생한 꿈을 꾸기도 한다. 대개 악몽이다.
◆질병 = 우울증이나 조현병 등 정신과 질환은 물론, 심장병, 암에 걸렸을 때도 간밤의 꿈을 생생하게 기억하는 경우가 잦다.
◆임신 = 여성이 아이를 가지면 호르몬 분비, 수면 패턴, 감정에 변화가 온다. 많은 임신부가 생생한 꿈을 꾼다. 특히 임신 초기에 많이 꾸기 때문에 이 시기에 태몽을 꿨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어쩌다 꾸는 생생한 꿈은 문제 될 게 없다. 그러나 몇 주, 몇 달 지속한다면 문제다. 수면을 방해하고 감정까지 좀먹을 수 있다. 특히 악몽일 경우 우울증과 불안증을 유발하며 심하면 자살 충동까지 이어질 수 있다. 즉시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침보다 밤에 하면 더 좋은 4가지 - 코메디닷컴
- 건강에 좋지만 과다 섭취 피해야 하는 식품 9 - 코메디닷컴
- 뱃살만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 4가지 - 코메디닷컴
- 두드러기, 물집.. 피부에 나타나는 코로나 증상들
- 몸속 독소, 부기 빼는데 좋은 식품 8 - 코메디닷컴
- 위장 속 ‘헬리코박터’ 없애주는 식품 6 - 코메디닷컴
- 내장의 ‘기름 덩어리’ 줄이는 생활습관은? - 코메디닷컴
- 췌장암보다 최악.. 중년 위기 부르는 '이 암'의 증상?
- 혈당을 자연스럽게 낮추는 3가지 방법 - 코메디닷컴
-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콩팥 이상 신호' 9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