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버리지 마세요!" 단계별로 다른 쌀뜨물 활용법 "버리지 말고 이렇게 하세요~"

조회수 2022. 2. 16. 09:00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삶의 질을 높여주는 밥심입니다.
밥심 유저분들의 리뷰를 올려드립니다!

밥심 @스마일 님의 후기입니다.

살림 꿀템 제보는 인스타그램 @babshimsister

전분, 단백질, 비타민, 지질,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가득한 주인공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쌀뜨물인데요. 매일매일 쉽게 구할 수 있지만 미친 스펙을 자랑하는 이 쌀뜨물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이 쌀뜨물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총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아! 시작하기 전에 처음 쌀을 씻은 쌀뜨물은 농약이 남아있어 인체에 해로울 수 있어요. 유해 성분이나 불순물이 걸러질 수 있도록 두~세 번 정도 씻은 쌀뜨물을 사용해 주세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활용법 공유드릴게요!

1. 밀폐 용기 냄새 제거

반찬을 만들면 오래 먹으려고 밀폐 용기에 담아두곤 하는데요, 하지만 음식이 머문 시간이 길수록 밀폐 용기에 베인 냄새도 쉽게 사라지지 않죠? 이럴 때 쌀뜨물을 사용하면 좋아요!

용기에 쌀뜨물을 담은 채 하루 정도 두면 음식 냄새가 많이 빠져요! 이제 냄새난다고 주방 세제 많이 사용하지 마시고 쌀뜨물을 사용해 보세요!

2. 생선 비린내 제거

더욱 맛있는 생선을 먹기 위해 어떻게 비린내를 제거해야 할까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손질한 생선을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가두면 생선의 비린내를 잡을 수 있어요.

이렇게 빨리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는 이유는 쌀뜨물 내에 클로이드 형태로 존재하는 전분이 냄새를 잘 흡착하기 때문이에요.

3. 기름기 묻은 그릇 설거지

고기를 구워 먹거나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고 나면 설거지하기가 참 힘들어요ㅠㅠ 그럴 때 기름진 그릇을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가두면 쌀뜨물의 전분 입자가 이 오염물질을 흡착하고 기름기를 제거해 줘요.

이렇게 하면 기름기가 아무리 많은 그릇이라도 아주 소량의 세제로 뽀득뽀득하게 설거지할 수 있어요. 수질오염의 주범인 합성 세제를 적게 사용하면서 완벽하게 설거지를 끝낼 수 있다니 참 좋죠?

4. 유리창, 거울 청소

쌀뜨물에는 유분과 지방 성분이 포함되어 찌든 때, 먼지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분무기를 사용해서 쌀뜨물을 뿌리며 청소해 주면 쉽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어요.

더 좋은 효과를 위해서는 쌀뜨물과 소주를 1 대 1 비율로 섞어주셔도 좋아요!

이제 냄새가 나는 화장실이나 싱크대에 수시로 뿌려주며 악취 없는 라이프 즐기세요... ★

5. 요리에 활용하기

쌀뜨물은 떪은 맛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요, 또한 전분과 비타민이 녹아있어 국이나 찌개의 육수로 사용하면 영양이 풍부하면서 깔끔 담백한 맛을 낼 수 있어요.

된장이나 고추장을 사용하는 요리에 사용하면 전분이나 단백질이 잘 섞여 더욱 깊고 진한 국물을 낼 수 있어요. 요얄못도 맛있는 찌개 음식을 만들 수 있는 꿀팁이죠!?

6. 빨래에 활용

쌀뜨물 종이컵 3컵, 소주 종이컵 1컵, 설탕 2스푼을 섞으면 천연 표백제가 탄생해요. 특히 오래 입어 누런 흰옷을 이 물에 담가 주무르면 표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쌀뜨물 속 전분이 수분과 만나 흡착력을 높여주고 설탕과 같은 당 성분도 표백 효과가 있기 때문이래요! 또 세탁기를 돌릴 때 표백제 대신 쌀뜨물을 넣으면 삶은 듯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이미지와 달리 쌀뜨물은 사실 환경에 좋지는 않아요. 쌀뜨물에 영양분이 너무 많아 하천으로 방류되면 미생물들이 급격히 자라 녹조 생성을 유발하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되면 물고기들이 살기 힘든 환경이 될 수 있다네요. 더욱이 환경을 위해 쌀뜨물을 여러 번 사용하고 활용해야겠어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