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수 앱 유튜브, 카카오톡 설정 꿀팁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 대부분은 유튜브, 카카오톡 중 하나는 무조건 사용하실 텐데요.
처음 다운로드한 그대로 사용하고 계시다면, 아주 불편하게 사용하고 계신 겁니다.
현대인 필수앱들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설정법
앱 종류별로 나눠서 알아보겠습니다.
1. 유튜브 설정법
- 높은 화질 고정

영상 볼 때마다 화질이 떨어져서 확인해 보면 내가 설정을 바꾸지도 않았는데 유튜브 앱이 자동으로 저화질로 재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설정 -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 - 높은 화질로 변경]
이러면 기본 화질이 높은 화질이 되며,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할 때만 저화질로 변경됩니다.
- 간단하게 전체 화면 전환

유튜브 화면 오른쪽 아래의 작고 누르기도 힘든 네모 버튼으로 전체 화면 전환하셨나요?
손가락으로 재생중인 영상 가운데 부분을 쓸어올려보세요, 간단하게 전체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전체화면이 해제됩니다.
- 앞, 뒤로 건너뛰기 5초로 설정

방금 놓친 재밌는 장면 다시 보고 싶은데 앞으로 넘기면 10초나 넘어가 버려서 불편하고 텐션 떨어지지 않으신가요?
설정 - 재생 - 앞뒤로 건너뛰기를 터치해 시간을 5초로 바꿔보세요.
좀 더 세밀하게 건너뛰기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건너뛰기 방법은 유튜브 화면 좌측/우측을 두 번 탭 하는 것입니다.
- 2배속 재생

재생되고 있는 화면을 누르고 있으면 누르고 있는 동안에만 2배속 재생이 됩니다.
계속해서 배속으로 보고 싶으면 톱니바퀴를 누르고 재생속도를 바꾸시면 됩니다.
- 시청 중단시간/취침시간 알림 설정

쇼츠 좀만 보다 자야지 하다가 어느새 새벽 2시가 넘겨버렸던 경험 다 있지 않으신가요?
유튜브 시청 시간이 일정 시간을 넘어가면 알림을 주는 일종의 타이머 기능을 켤 수 있습니다.
[설정 - 시청 시간 - 휴식 시간 알림에서 시간을 설정]하면, 내가 정해둔 시간마다 '선생님, 지금 유튜브 30분 넘게 보고 계신데요? 괜찮으세요?'라는 뉘앙스의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늦은 밤 유튜브를 너무 오래 보는 것을 막기 위해 취침시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쇼츠를 보고자 하는 의지가 너무 강하면 알림이 와도 보겠지만, 알림이 오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 경각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시크릿 모드 사용

궁금한 영상은 있는데, 내 유튜브 알고리즘이 오염되는 것이 싫다.이미 오염된 나의 알고리즘 말고 순수하게 지금 뜨고 있는 영상이 궁금하다.
하시는 분은 유튜브 자체 시크릿 모드를 사용해 보세요.
알고리즘에 영향을 덜 미치고, 인기 동영상을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시크릿 모드를 사용해도 알고리즘이 살짝 이상해지는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어차피 선택권은 없기 때문에 그나마 덜 오염시키려면 시크릿 모드 사용이 최선책입니다.
- 추천 영상 알고리즘 초기화
너무 잡탕스럽게 영상을 이것저것 보다 보니 이미 오염된 나의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해버리고 싶다면?
[설정 - 전체 기록 관리 - 삭제 - 전체 기록 삭제]를 누르면 유튜브가 참고하는 나의 시청 기록을 전부 삭제해버릴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유튜브 검색 기록까지 모두 지워버리면 알고리즘이 초기화됩니다.

시청 기록이 남지 않길 원한다면 시청 기록 중지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설정 - YouTube의 내 데이터 - 유튜브 시청 기록 사용 비활성화]
이후에는 시청 기록이 남지 않으며, 알고리즘이 편향되지 않고, 인기 동영상 위주로 노출될 것입니다.(아마도)
2. 카카오톡 꿀팁
- 전화번호만 등록하고 카톡 친구는 등록되지 않게 하는 법

전화번호는 등록하고 싶지만 카톡에 친구 추가까지는 원하지 않는다면?
전화번호 등록할 때 이름 맨 앞에 특수문자 #을 넣어주세요.문자나 전화로만 소통할 택배 기사님 번호, 집주인 번호, 관리실 번호 등등 카톡 친구 등록까지는 하고 싶지 않은 번호들이 자동 친구 추가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미 등록된 번호 앞에 #을 붙인다고 해서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서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 카카오톡 책갈피 기능

나와의 채팅방을 메모장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죠.
사진도 보내놓고, 비밀번호도 기록해놓기도 합니다.
근데 저 위로 올라가버린 옛 기록들을 찾으려면 매번 불편하게 검색해야 했는데요.
이제 책갈피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메시지를 길게 눌러 책갈피 설정을 누르면 끝입니다.
이제 채팅방에서 매번 검색하지 않고 책갈피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등록된 책갈피를 확인할 수 있고, 메시지 내용도 일부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책갈피 이름 지정도 가능합니다.
- 오픈 채팅방을 메모장으로 사용하기
책갈피 기능으로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은 메모해야 할 내용의 카테고리별로 채팅방을 새롭게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오픈채팅 - 그룹 채팅 - 새로 만들기, 검색 허용 비활성화]
오픈 채팅방 별로 원하는 이름을 지정해놓고 상단 고정시켜 놓으면 여러 개의 메모장을 카카오톡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별도의 메모 앱 사용이 더 편하긴 하더라고요)
- 카카오톡 링크를 내가 사용하던 브라우저에서 열기
카카오톡으로 링크를 주고받으면 카카오톡 자체 브라우저로 열려서 저장해놓은 비밀번호, 자동 로그인 설정들이 모두 먹통이라 상당히 불편합니다.
불편하긴 하지만, 오른쪽 아래 서랍 같은 아이콘을 누른 후 사파리로 열기, 크롬으로 열기 등 내가 원래 사용하던 브라우저로 여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 회사 단톡 주의, 채팅창 잠그기

회사 단톡방, 학교 단톡방, 조별 과제 그룹방 등 내가 글을 쓸 일은 별로 없고 보기만 해야 하는 단톡방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실수로 채팅 치는 것을 막기 위해 채팅창 잠금 기능을 활성화시켜보세요.
채팅방 우측 위 줄 세게 - 채팅방 설정 - 현재 채팅방 입력창 잠금 기능을 활성화
채팅창에 자물쇠 마크가 뜨면서 채팅을 치기 전 확인을 거치도록 바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