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음식점에 가도 실패 안 해요", 전라도에 가면 꼭 먹어야 하는 음식들

전라도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하는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전라도 음식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요즘 우리나라의 음식이 전 세계적으로 점차 인기를 끄는 상황인데요. 우리나라 중에서도 특히 요리가 발달한 곳은 바로 전라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넓은 평야와 다양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여러 요리가 만들어졌는데요.

실제로 많은 사람이 전라도에 가면 맛집 찾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한목소리로 이야기할 정도입니다. 전라도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하는 음식들이 몇 가지 있는데, 소개해보겠습니다.

1. 전주 콩나물국밥

콩나물국밥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흔히 전주에 가면 비빔밥을 먹어야 한다고 얘기를 많이 하는데요. 실제 전주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콩나물국밥을 많이 추천하곤 합니다. 뜨끈한 국물과 함께 든든한 밥까지 한 끼 든든한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전주 콩나물국밥집에 가면 국밥과 함께 나오는 게 바로 수란인데요. 수란에 콩나물국밥의 국물을 몇 수저 넣고, 김을 잘게 부숴 섞어 먹으면 그 맛이 일품입니다.

먼저 수란부터 먹고 그다음에 콩나물국밥을 한 수저 하면 되는 건데요. 많은 전주 사람들의 소울푸드라고 불리며, 게다가 가격도 다른 음식과 비교해 저렴한 편이라서 인기가 많습니다. 보통 무난하게 갈 수 있는 콩나물국밥집으로는 현대옥이 있습니다.

요즘은 전국에 걸쳐 프랜차이즈가 많이 되어 전주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손쉽게 방문할 수 있을 겁니다. 이외에도 전주에는 피순대로도 굉장히 유명한데요. 조점례남문피순대가 특히 유명한 곳으로 알려졌습니다.

2. 은어구이

은어구이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다음으로 소개할 음식으로는 은어구이가 있습니다. 매년 봄과 여름철이 되면 전남 섬진강에는 은어가 많이 잡힙니다. 심지어 은어가 새끼를 얼마나 많이 낳는지, 강물 색깔이 은색으로 변한다고 얘기할 정도입니다.

그만큼 쉽게 구할 수 있는 게 은어라서 그런지 이를 활용한 요리가 많이 발달하였는데요. 역시 생선하면 구이를 빼놓을 수 없을 겁니다. 은어를 구울 때 나는 특유의 냄새는 길을 걷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정도입니다.

특히 은어는 1급수 맑은 물에서만 살고 있기 때문에 민물고기임에도 회로 먹을 수 있고, 맑은 물에서 살기에 기생충을 염려하지 않아도 되며 바위틈의 이끼만 먹고 살아 살점에서 은은한 수박향이 나기도 합니다.

3. 남원 추어탕

추어탕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또 다른 생선 요리를 소개하겠습니다. 추어탕이 있는데요. 추어탕의 역사는 고려시대에 처음 시작되었다고 할 만큼, 상당히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음식입니다. 가을이 시작되고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하면 농부들은 논에 숨어있는 미꾸라지를 잡아 채소와 고추와 함께 끓여 먹었던 게 추어탕의 시작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지역에 따라 각각 다른 맛과 모습을 지녔으나, 일반적으로 서울, 원주, 남원 지역이 굉장히 유명합니다. 남원이 다른 지역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생선을 갈아 요리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 겉으로 봤을 때는 미꾸라지의 모습이 잘 보이지 않을 겁니다.

'남원 추어탕 맛집'만 검색해봐도 방문자 리뷰 수만 무려 1000개 이상인 맛집들이 상당히 많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현식당은 추어탕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으로, 100% 국내산 재료만을 사용하여 추어탕을 만들었습니다. 택배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4. 대통밥

대통밥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마 이미 어디 지역인지 알고 계시지 않을까 싶은데요. 바로 전남 담양의 대통밥입니다. 대나무는 특정 온도로 가열이 되면 기름이 만들어지는데, 이는 실제로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현재까지도 많이 활용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담양은 대나무가 살기 좋은 곳으로 유명하여 죽녹원 등과 같은 유명 관광지도 있는 곳입니다. 대통밥은 대나무 그릇에 쌀과 다른 곡물을 담아 쪄서 먹는 건데 신선한 맛과 향이 일품입니다.

대통밥도 유명하고 맛있기는 하지만, 담양에 방문하면 대나무를 활용한 디저트도 맛보시기 바랍니다. 담양제과는 대나무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는데요. 대나무 통에 담겨있는 대통케이크나, 댓잎으로 만든 대나무 우유가 인기입니다.

TV 프로그램 1박 2일에도 소개가 되었을 정도입니다. 이외에도 죽녹원에 가면 국수거리가 있는데, 이 중에서도 진우네집국수는 굉장히 유명합니다. 메뉴는 멸치국물국수, 비빔국수 간단하지만, 그 맛이 대단하여 전국에서 찾아올 정도입니다.

오늘은 전라도의 맛있는 음식을 구경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여기에 몇 군데 가볼 만한 곳 역시 추천하였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점 참고하셔서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