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계의 시작, 웹3로 ‘메타버스’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메타버스의 인기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세컨드 라이프 (second life)

2003년 출시된 게임 ‘세컨드 라이프’는 메타버스 유형의 경험에 가장 가깝게 접근한
혁신으로 평가받으며, 빠른 시간에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3D 가상현실 ‘세컨드 라이프’ 홈페이지. 경향신문

다른 사람은 물론 가상의 사물, 경험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집단적인 가상 공유 공간을
제공하며, 자산을 생성, 소유하고, 비즈니스 거래를 수행, 광범위한 활동과 커뮤니티에
참여하기 위한 자체 디지털 통화인 린든 달러와 같은 여러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세컨드 라이프가 인기를 얻으면서 작지만 탄탄한 경제가 발전해, 정기 사용자가 백만 명이 넘었을 뿐만 아니라 BBC, 웰스 파고 등 세계적인 조직과 기업도 세컨드 라이프에 등장했습니다. (* 하버드 대학은 세컨드 라이프에서 강의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세컨드라이프는 초기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지속력은 발휘하지 못했는데,
이는 디지털 재산권, 자아 정체성, 진정한 P2P 거래와 같은 웹3 기술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재산권, 자기 주권 신원, P2P 거래와 같은 웹3의 고유한 기능은
공정하고, 번영하고, 지속 가능하며, 포용적인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사용자에게 자신의 디지털 상품과 신원을 실제로 소유하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함으로써 메타버스 내 거래를 안전하고 사적이며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합니다. 즉, 체인 상에서 청산 및 결제가 일어나므로 수수료를 징수하는 웹2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이처럼 메타버스의 기회는 앞으로 엄청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웹3를 통해 우리는 인류로서 서로 더 가까워지고 기업가, 창작자, 인터넷 사용자에게
엄청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공유 현실을 온라인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웹3 기술을 만들고 사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도전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메타버스는 전 세계 사람을 더욱 가깝게 만들어줄 수 있으며,
이는 오늘날뿐만 아니라, 머지않은 미래의 웹3에서 확인되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의 부를 미리 선점하기 위해서
웹3 시대를 학습하라! <웹3 시대와 새로운 기회>
★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전 세계 베스트셀러 《블록체인 혁명》 공동 저자의 후속작
★ 출간된 웹3 주제 도서 중 가장 전문적이면서 포괄적, 관련 기술 최신 동향 수록
★애플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 페이팔 CEO 댄 슐먼,
미 재무부 전 장관 래리 서머즈 등 수많은 명사의 압도적 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