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무 젓가락, 나무 숟가락, 나무 도마, 나무 주걱 등은 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식기다.
하지만 나무 식기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사용하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2013년 중국에서 4인 가족이 잇따라 암에 걸려 사망한 사례가 있다. 이 가족은 나무 젓가락에 곰팡이가 생겼는데도 계속 사용하다 불행을 맞이했다.
전문가들의 조사에 따르면 이 가족은 곰팡이가 핀 조리 도구를 장기간 사용해 1급 발암 물질인 아플라톡신(Aflatoxin)을 증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장기간 발암 물질을 섭취한 것이 결국 일가족의 간암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처럼 관리에 주의가 필요한 나무 식기의 올바른 세척법에 대해 알아보자.


#나무 식기 올바른 세척법
나무 식기는 주방 세제로 세척해선 안 된다. 물로 아무리 잘 헹궈냈다 하더라도 세제가 틈 사이에 남아있을 수 있어서다.
1.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 한 숟가락을 물에 푼다. 베이킹소다가 없다면 쌀뜨물과 식초를 9대 1로 섞은 물도 좋다.
단, 나무에 뜨거운 물이 닿으면 틈이 더 벌어져 오염물이 스며들 수 있으므로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부드러운 스펀지에 베이킹 소다물을 묻혀 나무 식기를 살살 닦아낸다.
3. 소량의 식초를 넣은 물로 나무 식기를 씻어 내고, 다시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궈내면 된다.
4. 마른 천으로 나무 식기에 묻은 물을 닦아 낸 후 서늘한 그늘에 말린다.
Copyright © 가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