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건담'. GBK-20 건담 아스트레이

국내 팬들을 위해 제작된 한국판 건담 GBK-20 건담 아스트레이가 건담 액스포 2023 현장에서 발매됐습니다. GBK-20 아스트레이는 건담베이스 코리아 설립 20주년을 기념해 한국에서만 판매되는 오리지널 건담입니다. 한국 건담 베이스에서만 살수 있고 다른 나라에선 구입할 수 없는 제품이죠.

한국 유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아스트레이 건담을 기반으로, 단순 색놀이 위주의 한정판과는 차원이 다른 한국판 오리지널 기체 제작됐죠. 설명서부터 박스샷, 데칼 까지 패키지의 모든 부분이 한국어화 됐습니다.

소체는 아스트레이 레드프레임을 바탕으로 블루프레임 부품을 부분적으로 도입했고, 백팩과 날개는 데스티니 건담의 파츠를 가져왔습니다. 다양한 기체들의 파츠들을 조합했지만 이질적이지 않고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주죠. 한국어로 되어 있는 데칼은 그야말로 한국 유저들에게는 선물과도 같은 요소입니다.

제품의 패키지 상자입니다. 한국형 아스트레이 건담이 서울 하늘을 날고 있는 독특한 디자인의 패키지 샷이 감동적이네요. 배경을 자세히 보면 남산타워 등 서울의 랜드마크들을 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에 쓰여진 문구도 한글로 표현된 점도 좋았죠. 다만 패키지 사이드에 전국 건담베이스를 소개하는 부분이 있는데, 지도에서 광주지역이 잘못 표현되어 있어 약간의 논란이 있기도 했습니다.

건담 액스포에서 엄청난 물량이 배포됐지만, 행사 중간에 다 품절 됐습니다. 오는 12월에 개최되는 부산 건담 액스포에서 판매하고 조만간 전국 건담 베이스에 입고 된다고 하니 이번 행사에서 놓치신 분은 조금 기다려야 할 것 같네요.

또 하나 인상적인 부분은 조립 설명서 입니다. 기존 키트는 영어, 일본어만 지원했는데, 이번엔 한국어가 추가 됐습니다. 보통 일본어를 몰라 그냥 그림만 보고 어림 잡아 조립했는데, 한글로 뜻을 이해하고 보니 훨씬 재밌고 꼼꼼하게 조립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조립과정에서의 실수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스트레이 레드 프레임 본체에 데스티니 건담의 날개를 조합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색은 파란색, 검정색, 붉은색 등 다양한 색을 조합해 화려함을 더했죠. 원색의 기존 아스트레이에 비해 차분하고 단단한 느낌이 듭니다. 역시 포인트는 화려하게 뻗쳐 있는 빛의 날개죠. 큰 날개 때문에 자립은 어렵고, 베이스에 올려서 전시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베이스를 따로 구입하지 않고 포함되어 있다는 점도 혜자스럽죠.

조립과정은 기존 MG에 비해 좀 까다로웠습니다(개인적인 경험에서). 특히 자잘한 부품들이 많아서 자칫 바닥에 떨꾸면 쉽게 찿을 수 없는 대참사를 겪을 수 있습니다.기본 프레임에 자잘한 외장을 덕지덕지 붙이는 작업의 연속입니다. 여러가지 꼼꼼하게 조립해야 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다행인 것은 설명서가 한글로 나와 조립시 주의할 점을 놓치지 않고 체크할 수 있어 큰 실수를 면할 수 있죠. 완성하고 난 다음의 만족도는 '역시 아스트레이'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여러 기체들의 파츠를 조합하는 방식이다 보니 정크부품(조립에 쓰이지 않고 남는 부품)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어떤 부분은 부품 한두개만 빼고 러너 전체가 버려질 정도로 남는 부품이 많습니다.

역시 아스트레이는 전용무기 가베라 스트라이트가 핵심이죠. 한국판 아스트레이는 칼의 색상이 레드 클리어로 나왔습니다. 기존의 일본도 같은 느낌에서 벗어나 좀 더 강렬하고 한국적인 분위기의 무기로 탈바꿈 했죠. 게다가 이도류로 추가 되니 보다 역동적인 포징을 할 수 있습니다.

GBK 아스트레이는 습식데칼이 지원됩니다. 데칼 수도 많지 않아서 금방 붙일 수 있습니다. 데칼이 한글로 표현되어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건담 베이스'의 약자인 건베를 한글 문자로 형상화 한 데칼들이 보기 좋았습니다. 이 부분만 봐도 반다이남코가 한국판 건담을 진짜 신경써서 만들었구나 하는 걸 느낄 수 있었죠.

아스트레이 레드프레임과 아스트레이 파워드래드와 같이 찍어 봤습니다. 같은 기체지만 완전히 다른 느낌이죠. 이렇듯 버전마다 각양각색의 매력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아스트레이 건담의 매력이죠. 그러니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건담이 아스트레이 건담 아니겠습니까. GBK-20 건담 아스트레이는 정말 특별한 건프라입니다. 오직 한국 건베에서만 구할 수 있으니, 지금 못구해도 언젠가 꼭 구해서 즐겨보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