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만 원짜리 키보드, 내 키보드랑 뭐가 다를까?

한 번 빠지면 벗어날 수 없어,
마니아층이 확실한 IT기기 키보드!

그리고 키보드 마니아들이 결국 선택하게 된다는 끝판왕 키보드는 바로 '무접점 키보드'입니다. 키보드 종류 중에 가장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쓰다 보면 왜 쓰는지 납득된다고 하는데요.

무접점 키보드!
내 키보드랑 뭐가 다를까?

진짜 비싼 만큼 좋을까?

지금 노써치가 알려드립니다.

무접접 키보드,
일반 키보드랑 뭐가 다른데?

1. 우리 집 키보드,
'이것' 쓰시나요?

위 사진은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키보드로 사용되고 있는 멤브레인 키보드로, 특별한 고민 없이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구매하셨다면 멤브레인 키보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멤브레인 키보드는 키캡에 달린 스위치가 아래의 볼록한 고무(러버 돔)를 눌러 키가 입력되는 방식입니다. 단순한 구조로 전체적으로 무난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일체형 구조로 한 번에 여러 키를 입력하는 '동시입력'의 제한, 다른 방식에 비해 키감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무접접 키보드,
더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

* 사진 출처: 한성컴퓨터 (GK898B 염료승화 EDITION 무접점 키보드)

무접점 키보드는 먼저 이름처럼 '무접점' 방식의 입력 형태 키보드입니다.

접점은 곧 키가 입력되는 방식인데요. 타 종류의 키보드와 다르게 물리적 접촉 없이 작동한다는 측면에서 가장 기술적으로 발전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키가 입력되는 방식의 차이

위 이미지를 살펴보시면, 그 차이를 더 명확히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키가 점접까지 도달하지 않고도, 일정 수준 키가 눌리면 입력이 가능하여 더욱 준수한 키감과 상대적으로 소음 또한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 차이로 인해, 무접점 키보드가 멤브레인 키보드보다 더 고가인 것입니다.


무접점 키보드
장·단점 분석해 드릴게요!

정전용량은 키를 눌렀을 때 높아지는 전압의 변화를 통해 신호가 전달되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무접점 키보드를 생각할 때 보통 정전용량을 의미합니다.

구성된 내부 구조는 멤브레인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멤브레인 대비 고급 러버돔을 사용합니다. 또한 접점이 없고 개별 스위치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위 탑재 성능으로 인한 장·단점을 풀어서 총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장점

1. 타이핑 시 힘이 덜 들어가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해도 피로감이 적음
2. 소음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나, 통상적으로 더 긴 수명
3. 개별 스위치로 무한동시입력 가능, 반응속도 뛰어남

* 단점

1. 10만 원대 이상의 높은 가격
2. 러버돔이 경화된다면, 장시간 사용 시 키감이 달라질 수 있음
3. 기계식 키보드 정도의 키감은 즐길 수 없음 (그 정도 키감을 즐기고 싶다면 '광축' 방식의 무접점 키보드 추천)

결론적으로 타자를 이용한 작업량이 많고, 희소성이 있는 키보드를 찾는다면 추천드립니다!



무접점 키보드
장·단점 다 따져본 제품은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