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영양제, ‘이 때’ 주면 오히려 독이 된다고?!

조회수 2023. 9. 27. 21:50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늘의집 @흔흔라이프 님의 식물 영양제 비료 제대로 주는 법 노하우 입니다.

안녕하세요, #식집사성장기 대표 크리에이터 흔흔라이프입니다 :) 오늘은 식물을 쑥쑥 자랄 수 있게 하는 영양제(비료) 주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왔어요!

영양제를 고르는 일은 사람에게도, 식물에게도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우리 집 식물에게 어떤 성분이 필요한지, 언제 어떤 방식으로 주는 게 좋을지 많이 궁금하셨죠?

오늘도 식집사 성장을 위해 시작해 볼게요! 식집사님들을 위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끝까지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


1. 🌱 식물 영양제 언제 주어야 할까?

오늘의집 @흔흔라이프 님의 식물 영양제 비료 제대로 주는 법 노하우 입니다.

먼저 군자란을 볼까요?

이렇게 잎이 노랗게 변할 때면 영양제를 공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물론 영양 부족으로 잎이 노랗게 변할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예요. 과습이나 건조, 지나치거나 부족한 햇빛의 양, 자연스러운 하엽 등등 수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물의 잎이 노랗다고 무조건 영양제만 공급해주면 식물은 더 큰 탈이 날 수도 있답니다. 그렇다면 식물에게 영양제를 주어야 할 골든타임은 언제일까요?

2. 🌱 식물 영양제 골든타임 찾기

영양생장 VS 생식생장
오늘의집 @흔흔라이프 님의 식물 영양제 비료 제대로 주는 법 노하우 입니다.

먼저 식물의 생장 단계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식물의 생장 단계는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요, 바로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으로 나눠집니다!

여기서 잠깐!
🌱 영양생장: 새싹이 나고 새순을 내고 키가 커지며 잎을 내는 등 식물이 자라는 시기의 생장
🌼 생식생장: 꽃을 피우고 수정을 하고 열매를 맺을 때의 생장

보통 생장에 필요한 영양분은 질소(n), 인산(p), 칼륨(k)인데요. 생장 시기에 따라 필요한 영양분이 다르기 때문에 지금 식물의 생장이 어떤 단계인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 영양생장의 시기라면? 질소(n)
오늘의집 @흔흔라이프 님의 식물 영양제 비료 제대로 주는 법 노하우 입니다.

영양 생장이란 식물이 쑥쑥 자라는 것을 말해요. 이 때 필요한 성분은 질소(n)입니다. 질소는 식물의 새순을 촉진시키고 잘 자라게 돕는 역할을 하는데요.

식물이 건강하게 새순을 쑥쑥 올리고 있는 시기 혹은 폭발적인 성장이 필요한 어린 유묘(새싹)일 때는 질소가 많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이 때에는 질소가 많은 영양제를 공급하는 것이 좋겠죠?

드물게 과습도 건조도 의심이 되지 않는데 새싹이 노랗게 변하고 말라간다면 질소 부족을 의심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생식생장의 시기라면? 인산(p)
오늘의집 @흔흔라이프 님의 식물 영양제 비료 제대로 주는 법 노하우 입니다.

내 식물이 꽃을 피우기 좋은 환경조건이 갖춰져있는데도 꽃이 잘 피지 않는다면 인산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생식생장의 시기에는 질소(n)는 적게 필요하고, 인산(p)을 더 많이 필요로 합니다. 특히, 군자란과 같은 다년생 꽃 종류를 키운다면, 제때 알맞은 비료를 제공해야 꽃을 건강히 피우게 할 수 있답니다.

3. ✅ 영양제 성분 확인하는 법

보증성분 표기: 질소-인산-칼륨 비율

그렇다면 질소 영양제와 인산 영양제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보증성분”을 확인하면 됩니다. 비료의 보증성분을 보면 어떤 영양성분이 들어있는지, 식물에게 어떤 효과가 있을지 알 수 있어요.

그렇다면 식물이 잘 자라게 하는 필수 영양요소인 질소, 인산, 칼륨은 어떻게 표시되어 있을까요?

📌 균형 잡힌 영양/생식을 위한 영양제
오늘의집 @흔흔라이프 님의 식물 영양제 비료 제대로 주는 법 노하우 입니다.

이렇게 위 사진의 숫자 세 개는 순서대로 “질소-인산-칼륨”의 비율을 말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보증성분량의 비율이 동등한 경우 균형 잡힌 영양/생식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영양제인 것이죠.

📌 개화촉진 영양제

하지만 개화촉진 영양제의 보증성분량을 확인해 보면 인산의 비율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생식생장 시기에 인산보다 질소 영양소가 높으면 꽃눈의 형성이 어렵고 웃자라고 약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 영양생장 시기 식물/유묘를 위한 영양제

식물의 꽃이 지고 다시 영양생장 시기로 들어가면 인산보다 질소의 영양 요구가 더 높아지게 되겠죠. 또 어린 유묘에게 질소 영양소가 부족하면 잘 자라지 못하고 잎이 누렇게 되며 말라죽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질소가 포함된 영양제를 적절히 사용해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양제를 구매할 때는 보증성분량을 확인하여 영양생장과 생식생장 시기에 맞는 영양제를 구입해 주세요!

4. 🍂 식물 영양제를 주기 좋은 시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