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에서 이런 치즈 산다면 바보입니다. 가짜 치즈 구별법

고소하고 쫄깃함이 매력적인 치즈, 하지만 우리가 먹는 치즈가 모두 자연산 100% 치즈가 아닐 수도 있다는데요. 오늘은 치즈살 때 주의해야 하는 점 알려드리겠습니다.

치즈의 종류

치즈에는 크게 자연치즈, 가공치즈, 그리고 모조치즈(가짜치즈)가 있습니다. 마트에서 우리가 사는 신선한 치즈의 대부분은 자연치즈 혹은 가공치즈입니다.

자연치즈는 원유에 유산균, 응고효소 등을 넣어 발표 및 응고시킨 치즈입니다.

자연치즈의 경우 식품 유형에 "생치즈, 자연치즈, 연성치즈" 등으로 표기됩니다. 아무래도 첨가물에 거의 없는 자연치즈가 가장 좋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공치즈

사실 자연치즈, 가공치즈, 가짜치즈는 육안으로 봐서는 구분하기 힘듭니다. 그렇게 때문에 꼭 뒷면의 식품 성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공치즈의 경우 자연치즈에 첨가물을 넣어 만든 치즈입니다. 첨가물에는 유화제와 식품 첨가물, 산도조절제 등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가공치즈도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고 자연치즈 함량이 높은 경우(일반적으로 80% 이상)는 구매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가공치즈의 경우 식품유형에 "가공치즈" 등으로 표기됩니다.

모조 치즈(가짜 치즈)

모조치즈는 자연치즈가 들어가지 않고 치즈의 맛과 모양 등을 유사하게 만든 제품입니다. 원재료는 원유가 아니라 원가가 저렴한 식물성 팜유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재료 함량에 자연치즈가 없고, 오직 팜유, 렌넷카제인 등만 표기돼 있다면 가짜치즈입니다. 가짜 치즈는 포화지방 함량이 높고 영양성분도 좋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짜 치즈는 자연치즈와 육안으로 구분이 힘들기 때문에 꼭 제품 함량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유용한 생활꿀팁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