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 Dining] 질리지 않는 그리운 음식…엄마 손맛, 김치찌개

2024. 9. 27. 16: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산해진미, 미슐랭 셰프가 선보이는 특별한 맛을 훌쩍 뛰어넘는 유일한 음식이 있다면 바로, 엄마 손맛이 담긴 음식이 아닐까. 김치찌개는 부글부글 끓는 냄새만 맡아도 허기진 배와, 공허한 마음도 꽉 채워준다. 그만큼 우리들의 소울푸드라고 할 수 있다.
삼포보리밥
#동대문 맛집 #건강한 집밥 한식
엄마 밥상은 왜 늘 맛있을까? 특히 비빔밥과 김치찌개. 특별한 요소 없이도 갖은 나물, 반찬 가득 넣어 스테인리스 보울에 비벼 김치찌개와 함께 싹싹 비우던 장면을 떠 올리면 늘 침이 고인다. ‘삼포보리밥’은 그 추억의 맛을 소환한다. 혜화동에서 연극인들의 단골 삼포가 종로 5가 신진시장에 새 둥지를 틀었다.

밑반찬으로 나오는 열무, 무생채 맛만 봐도 합격. 나물 푸짐하게 올린 보리밥, 자작하게 끓여 나오는 뚝배기 강된장도 반갑다. 짜지 않은 된장을 넣은 후 고소한 참기름 넉넉히 둘러 먹는 보리밥의 맛이란. 군침 도는 새콤한 김치찌개 맛에 더해진 도톰한 돼지고기와 두부의 고소함은 밥 한 공기 뚝딱이다. 매콤한 메뉴가 당긴다면 코다리찜, 낙지볶음을 추천한다.

꼬추장
#논현동 맛집 #직장인 단골집
논현동 언주역 근처 직장인들 최애 식당 ‘꼬추장’. 노포분위기, 원형 불판이 있는 고기 전문식당이지만 찌개백반으로 입소문 난 곳이다. 호박, 감자가 들어간 칼칼한 꼬(고)추장찌개가 대표 메뉴이고, 이곳의 찐 인기 메뉴는 돼지김치찌개가 있다. 푹 익은 김치와 돼지고기를 잘게 잘라 밥에 비벼 김에 싸 먹는 맛이 별미다. 햄과 달걀말이 반반을 곁들이거나 바삭한 감자전을 주문하면 더할 나위 없는 완벽한 한 끼다. 매콤달콤 진한 양념이 중독적인 고추장불고기 역시 가성비 으뜸 200% 메뉴다.
만석장 본점
#은평구 맛집 #수제 손두부 쌈밥집
3대째 두부요리를 이어오는 ‘만석장’. 손두부와 고기, 쌈을 더한 건강한 한끼를 먹을 수 있다. 매일 직접 만드는 손두부는 탱탱한 식감에, 진하고 고소한 맛이 2배다. 묵은지 순두부정식은 이곳의 별미 메뉴. 김치찌개와 순두부찌개의 경계를 오가는 절묘한 국물 맛에 나물들과 함께 비벼 먹으면 꿀맛을 자랑한다. 꽃게, 대하, 새우 등 각종 해물이 들어간 해물순두부정식도 시원하다. 셀프 바에 쌈 야채가 다양하게 있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10가지 재료를 넣고 삶아 담백한 두부돼지보쌈도 놓치지 말것.

[글과 사진 최유진]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948호(24.10.01) 기사입니다]

Copyright © 시티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