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나 된장찌개는 한국인의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국물요리잖아요. 특히 된장찌개는 끓이기도 간편하고 재료에 따라 다양한 맛도 낼 수 있어서 자주 끓이는데요, 며칠 전에는 바지락 된장찌개를 끓이려고 마트에 갔는데 바지락이 똑 떨어졌길래 냉동새우를 넣어 감칠맛 있게 끓였답니다. 냉동새우는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으니 한 번 꼭 끓여보시라고 새우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소개해드려요.
냉동새우 된장찌개
멸치육수 350ml, 새우 80g, 애호박 1/3개, 양파 1/2개, 버섯 한 줌, 대파
양념
된장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물 400ml 정도 붓고 멸치육수 티백을 넣어 진하게 육수를 내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물양이에요. 찌개는 물 양이 많으면 맛이 없으니까 물 양은 좀 작은가 싶을 정도가 적당합니다. 만들어둔 멸치육수가 있다면 350ml 정도 사용하면 됩니다.
애호박은 부채꼴 모양으로 썰고 양파는 깍뚝썰기 해요. 대파는 총총 썰어줍니다.
느타리버섯이 있어서 한 줌 결대로 찢어주고요.
냉동새우는 해동한 다음 흐르는 물에서 가볍게 씻어요.
재료 준비를 마쳤더니 육수가 진하게 우러나왔어요. 이제 티백을 건지고요~!
애호박과 양파를 넣고 3분정도 끓입니다.
된장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넣어 잘 풀어요.
애호박이 절반정도 익었을 때 새우를 넣어요.
이제 투명했던 새우가 익을 정도로만 끓이면 돼요. 된장찌개는 오래 끓이면 된장의 좋은 성분들이 파괴된다고 하니 가볍게 후루룩~ 끓이는 것이 좋답니다.
버섯과 대파는 금방 익으니까 마지막에 함께 넣고요.
새우가 완벽히 익을 정도로 한소끔 더 끓이면 돼요.
뚝배기에 담으니 더 맛있어보이는 효과가 있죠~ 한 숟가락 떴을 때 새우가 하나씩 올라가면 은근히 기분이 좋답니다. 채소는 부드럽고 새우는 탱글하고 버섯은 쫄깃하면서 국물은 구수하니 자꾸만 수저가 향할 수 밖에 없어요. 여기에 고등어 한마리 굽고 잘 익은 김치 꺼내면 소박하지만 맛있는 저녁 밥상이 되겠지요!
Copyright © 쿡쿡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