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목 금 토 화가 다 있으면 상팔자..?" 초보도 할 수 있는 사주 오행 보는 법

사주 오행이란?

사주 보러 가면 ‘수가 부족하네’, ‘목이 없네’ 이런 말 들어본 적 있으시죠? 여기서 말하는 목과 화는 ‘목, 화, 토, 금, 수’라는 오행을 뜻하는 말인데요. 사주 오행은 내가 태어난 년, 월, 일, 시를 오행(목, 화, 토, 금, 수)으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 사주 오행분석을 통해 개인의 성격이나 궁합, 재물, 건강 등을 파악할 수 있어요.


사주 오행분석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앞서 살펴본 오행이 내 사주팔자에 다 있어야 즉, 오행이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팔자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행의 의미를 살펴보고 각 오행을 가졌을 때 어떤 성격을 나타내는지 알아볼까요?


1. 목(나무)

나무는 성장, 안정, 창조성과 관련된 오행으로, 봄, 아침, 아이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한마디로 성장을 뜻합니다. 그래서 사주 오행으로 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새로운 출발을 잘하는 편입니다.


나무 오행을 가진 사람들은  땅에 뿌리를 두고 자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안정감과 창의력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이런 성질 때문에 대체로 인내력이 강하고 희생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요.


2. 화(불)

불은 열정, 활기, 에너지와 관련된 오행으로, 여름, 낮, 청년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즉, 불 오행을 가진 사람들은 대체로 역동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 오행의 사람들은 주도적이며 경쟁심이 강하며 행동을 즐깁니다. 또한 청년 같은 느낌으로 열정적이어서 주변에 영향을 잘 끼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3. 토(흙)

토는 안정, 균형과 관련된 오행으로, 환절기, 주야간, 청장년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를 가진 사람들은 중재를 잘하는 편입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생각이 많거나 고민이 많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4. 금(쇠)

금은 결정, 결단에 관련된 오행으로, 가을, 저녁, 장년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을에는 자라나는 작물을 끊어내는 작업들이 많잖아요? 때문에 금 오행을 많이 가진 사람들은 결단력이 좋아 결실을 잘 거두는 편입니다.


5. 수(물)

물은 지혜, 감성, 직관력과 관련된 오행으로, 겨울, 밤, 노년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질들은 ‘쉼’을 뜻하는데요. 만약 사주 오행에 물의 오행이 없거나 작다면 쉬지를 못하는 사람이거나 쉬더라도 잘 쉬는 법을 모르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반면 물 오행이 있거나 많다면 잘 쉬는 사람이고 그에 따라 마무리를 잘 짓고 새로운 시작을 위한 준비를 잘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죠.

오늘 사주 오행의 뜻과 사주 오행분석을 배워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내 사주 오행 분석을 위해선 우선 내 사주팔자의 8글자를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에 무료로 제공되는 만세력 사이트들도 많고 요즘엔 앱도 있어요. 그곳에 내가 태어난 년, 월, 일, 시를 입력하면 내 사주 오행을 알 수 있으니 그것과 오늘 포스트를 함께 두고 보면서 내 사주 오행 분석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