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오토모티브, 높은 부채비율 ‘오히려 좋은’ 이유 [넘버스 투자생각]

🚗 '넘버스 투자생각'에서 바로보기=https://numbersmoney.co.kr/c2024090812/
DN오토모티브가 계열회사 DN솔루션즈를 상장하는 과정에 돌입한 듯합니다. DN오토모티브는 2022년 두산공작기계였던 DN솔루션즈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부채비율이 100%대 초반에서 무려 300%까지 치솟았죠. 부채비율이 과도하게 높아지면 회사엔 안 좋다고들 말하는데요. DN오토모티브에겐 오히려 ‘좋은 부채’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 당신에게 들려줄 이야기
· DN오토모티브는 어떤 회사?
· 투자 관점에서 DN오토모티브를 주목해야 할 이유
· 369%까지 오른 부채비율이 이 회사에 오히려 좋은 이유
· 회사 밸류업 포인트 : 배당·자사주 매입·자회사 IPO

이번에 다룰 회사는 DN오토모티브입니다. 넘버스 구독자분들은 이 회사 이름을 들어본 적 있을 겁니다. 올해 중순쯤 이 회사의 자회사 동아타이어에 대해 두 차례 다룬 적 있었기 때문이죠.

최초 콘텐츠에선 동아타이어에 대한 역발상 투자 아이디어를 담았습니다. 한 가치투자 공모전에서 나왔던 투자 발상이 나름 훌륭하다고 생각해 소개한 것이었는데요. 그 후 얼마 안 돼 DN오토모티브가 일반주주에 역행하는 듯한 자회사 합병 공시를 냈고요. 그래서 그 문제를 지적했던 게 바로 두 번째 콘텐츠였죠.

‘한국에서 가치투자가 이렇게 힘든가’라고 생각하면서 잊고 지냈었는데요. 한 투자 업계 종사자의 이야기를 듣다가 다시 DN오토모티브를 떠올리게 됐습니다. 가치투자를 베이스로 하는 그분은 한국 주식은 거의 투자를 안 하는데, 포트폴리오에 담은 몇 안 되는 한국 주식이 바로 이 종목이라 했습니다. 한국에 상장 종목이 2000개나 있고 저평가된 종목도 엄청 많은데 말이죠.

제가 당초 이 주식이 비싸다고 생각했던 건 최근 수년간 엄청 주가가 올랐기 때문이었습니다. 최근 5년간 주가가 저점(2만원)에서 4배 넘게 상승했습니다.

최근 5년간 DN오토모티브 차트. (출처=네이버금융)

그런데 오른 주식 이면에 재무와 실적, 그리고 주주환원 확대 등을 보아하니, 이 종목이 가치 관점에선 정말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선 DN오토모티브를 분석하고 이 회사의 투자매력이 어디에 있는지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DN오토모티브, 네이버금융 재무제표 참고하면 안 되는 이유?
1. DN오토모티브는 방진사업(VMS)과 배터리사업(BTS), DN솔루션스(DNS) 등 3가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요. 이 중에서 주력 사업은 DN솔루션즈에서 하는 공작기계(Machine Tools) 사업입니다. 금속이나 플라스틱 같은 재료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는 데 사용되는 기계입니다. 2016년 MBK파트너스가 1.1조원에 사서 두산공작기계를 만들었고, 이를 DN오토모티브가 2.1조원에 산 후 지금의 사명이 됐습니다.
2. 이 회사의 재무제표는 DN오토모티브가 DN솔루션즈를 인수한 2022년에 크게 달라집니다. 네이버금융에서 제공하는 재무제표를 그대로 봐서는 안 되는 이유인데요. 이보다는 DN오토모티브 IR자료를 확인하는 게 더 도움이 됩니다. 2017년부터의 매출과 EBITDA(상각전 영업이익)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3. 이 회사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자동차 방진 부문과 DN솔루션즈의 성장성, 그리고 상장 이벤트 때문입니다. DN솔루션즈의 강점은 특정 사업이나 고객사에 매출이 편중돼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관련 시장도 2023년 675억 달러에서 2028년 804억 달러로 연평균 3.5%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넘버스 투자생각'에서 바로보기=https://numbersmoney.co.kr/c202409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