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투리 채소, '만능소스'만 있으면 꼬마김밥 뚝딱!
먹거리 물가가 치솟으면서 한끼 식사에 부담을 느끼는 1인 가구가 늘고 있다.
이에 참치액 원조기업 한라식품의 이정웅 총괄이사는 냉장고 속 자투리 채소들을 활용해 비용 부담은 덜면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세 가지 요리를 소개했다. 엄마표 카레, 불고기 덮밥 등 알뜰한 한 끼를 만들 수 있는 레시피다. 이정웅 총괄이사는 “한라참치액은 적은 양으로도 깊은 감칠맛을 낼 수 있어 고물가 시대 집밥 요리에 제격”이라고 말했다.
이정웅 총괄이사는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쿠킹 스튜디오 ‘요리요정이팀장 컴퍼니’를 운영 중이며, '요리요정이팀장'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라식품 참치액을 활용한 메뉴들을 소개하고 있다.
꼬마김밥 도시락
재료: 김, 밥, 참치액, 참기름, 계란, 오이, 스팸, 우엉, 시금치 등등
① 밥은 1공기당 참치액 1/2큰술, 참기름 1/2큰술 넣어 양념한다.
② 계란은 지단을 부치고 오이는 같은 크기로 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다.
③ 조림 우엉도 길이에 맞춰 썰고 시금치는 한번 데친 후 참기름에 버무려 둔다.
④ 재료들이 준비되면 김에 밥을 깔고 재료들을 2~3가지 골라서 넣어서 작게 만다.
엄마표 카레
재료: 고형 카레, 감자, 양파, 당근, 돼지고기 안심, 참치액, 후추, 버터, 밥
① 감자, 양파, 당근, 돼지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놓고 팬에 버터를 넣고 양파를 반만 볶는다. (갈색이 날 때까지)
② 다른 팬에 버터를 두르고 감자, 양파, 당근, 돼지고기를 볶다가 참치액 1스푼, 후추를 약간 넣는다.
③ 볶아 놓은 양파를 함께 넣은 뒤 물을 붓고, 고형 카레를 넣어 잘 저어준다. 되직하게 끓여주면 완성.
불고기 덮밥
재료: 불고기용 소고기, 당근, 양파, 대파, 마늘 약 10개, 양파 1/2개, 배 1/2개, 참치액 1컵, 간장 1/2컵, 물 1/2컵, 후추 약간
① 마늘 약 10개, 양파 1/2개, 배 1/2개, 참치액 1컵, 간장 1/2컵, 설탕 1컵, 물 1/2컵, 후추 약간을 믹서에 갈아 마더소스를 만든다.
②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고기를 넣고, 채 썬 양파, 대파, 당근을 넣고 마더소스도 2국자 넣는다. (버섯이나 야채가 있으면 넣어도 좋음)
③ 잘 섞으며 볶아주고 고기가 익으면, 자박자박한 국물과 함께 오목한 접시에 밥과 함께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