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솔로’ 남규홍PD, 국감 증인 출석 앞두고 연락두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는솔로'를 제작하고 연출하는 남규홍 PD가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후 잠적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남규홍 PD는 오는 24일로 예정된 국회 국정감사 문화체육부 종합검사에서 방송 작가들의 '저작권 침해' 관련 증인으로 채택됐다.
국회 문체위 행정실 관계자에게 유선으로 증인 채택 소식을 전해 들은 남규홍 PD는 "현재 전북 진안에서 촬영 중"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는솔로’를 제작하고 연출하는 남규홍 PD가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후 잠적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18일 SBS플러스·ENA ‘나는솔로’ 측은 “국정감사 증인 채택과 관련해 확인 중”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남규홍 PD는 ‘나는솔로’ 연출자이자 제작사인 촌장엔터테인먼트 대표다. 남규홍 PD는 오는 24일로 예정된 국회 국정감사 문화체육부 종합검사에서 방송 작가들의 ‘저작권 침해’ 관련 증인으로 채택됐다. 남규홍 PD의 증인 채택은 여야 이견이 없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규홍 PD의 증인 채택은 문화예술 비례대표인 더불어민주당 강유정 의원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강 의원은 자신의 1호 법안으로 ‘표준계약서 확산 지원 5법’(공연법,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 애니메이션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이스포츠진흥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 진흥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
국회 문체위 행정실 관계자에게 유선으로 증인 채택 소식을 전해 들은 남규홍 PD는 “현재 전북 진안에서 촬영 중”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국회 관계자가 “진안으로 직접 찾아가겠다”고 하자, 이후 전화와 문자에 답을 하지 않고 모든 연락이 끊겼다는 전언이다.
강 의원은 이날 진행된 문체위 국정감사 의사진행 발언에서 “만약 남규홍 PD가 24일 국정감사장에 불출석한다면 그 즉시 국정감사에 앞서서 남규홍 PD 고발 건을 안건으로 올려주셨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증인과 감정인으로 채택된 인물의 ‘불출석’을 처벌하는 규정이 있다. 정당한 이유 없이 불출석하면 국회 고발로 이어져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상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남규홍 PD는 올해 4월 방송작가에 대한 갑질, 막말, 폄훼 논란에 휩싸였고, 그가 대표로 있는 촌장엔터테인먼트는 서면계약 위반과 권리침해로 문체부에 신고당했다.
촌장엔터테인먼트를 신고한 방송작가유니온은 “남규홍 PD가 ‘나는 솔로’ 작가들과 서면계약을 미작성하고, 계약서 작성을 요구하는 방송작가들에게 저작권 보장 대목을 삭제한 계약을 제안하는 등 예술인권리보장법을 위반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삼성전자, P2·P3 파운드리 라인 추가 ‘셧다운’ 추진… 적자 축소 총력
- “트럼프 수혜주”… 10월 韓증시서 4조원 던진 외국인, 방산·조선은 담았다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② 의대 준비하러 대학 일찍 간 과학영재들, 조기진학제 손 본다
- 가는 족족 공모가 깨지는데... “제값 받겠다”며 토스도 미국행
- 오뚜기, 25년 라면과자 ‘뿌셔뿌셔’ 라인업 강화… ‘열뿌셔뿌셔’ 매운맛 나온다
- [인터뷰] 와이브레인 “전자약 병용요법 시대 온다… 치매·불면증도 치료”
- ‘꿈의 약’ 위고비는 생활 습관 고칠 좋은 기회... “단백질 식단·근력 운동 필요”
- 위기의 스타벅스, 재택근무 줄이고 우유 변경 무료 나섰다
- “원금 2.6배로 불려 평생 연금 드립니다” 460억대 불법 다단계 적발
- ‘위스키·하이볼 다음은 브랜디?’... 종합주류기업 격전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