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평소 심박수가 너무 낮아서 걱정입니다

이보미 2020. 7. 10. 1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요즘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건강 애플리케이션으로 연동해 심박수(맥박수)를 측정해보니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의자에 가만히 앉아 있으면 60 BPM을 왔다 갔다 하고, 자기 전엔 45 BPM 아래로 떨어집니다.

평소에 기립성 저혈압이

좀 심한데, 심박수가 낮아서 그런 것일까요? 조만간 건강검진을 받을 예정인데, 제가 알고 있으면 좋은 것을 알려주세요.

마라톤을 하는 사람은 맥박이 평소에도 60 BPM 아래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요즘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건강 애플리케이션으로 연동해 심박수(맥박수)를 측정해보니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의자에 가만히 앉아 있으면 60 BPM을 왔다 갔다 하고, 자기 전엔 45 BPM 아래로 떨어집니다. 평소에 기립성 저혈압이 좀 심한데, 심박수가 낮아서 그런 것일까요? 조만간 건강검진을 받을 예정인데, 제가 알고 있으면 좋은 것을 알려주세요.

심박수 측정

A. 일반인의 평상시 맥박은 평균 70~80 BPM 정도입니다. 정상적인 범위를 60~100 BPM 사이로 잡고요. 안정 시(수면 시)에는 그보다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마라톤을 하는 사람은 맥박이 평소에도 60 BPM 아래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맥박이 불규칙한가?’이고 ‘맥박이 정상 범주를 벗어났을 때 이상한 증상이 생기느냐?’입니다. 현재 본인의 증상은 자율신경계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오류 현상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한다면 자율신경계와 관련된 검사를 추가로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방훈 (내과 전문의)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bom@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