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학생들, AI로 로또 번호 예측해 7천 만 원 당첨!

구독을 누르시면 매일 유럽 현지에서 전해드리는 경제 뉴스 '에코프레소' 한 잔을 내려드립니다.

인공지능으로 로또 당첨? 이탈리아 학생들이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45,000유로 당첨된 이야기

이탈리아 남부의 레체 대학교 수학과 학생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해 로또 번호를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실제로 큰 상금을 타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들은 "과거에 추첨된 번호들을 분석하여 가장 자주 나온 번호를 파악하고, 그 번호들이 다시 등장할 가능성을 예측"하는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로또의 당첨 번호를 예측하는 일이 가능할까요?

레체 대학교의 수학과 학생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과거 로또 번호들을 분석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당첨 확률이 높은 번호를 예측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특히 "가장 자주 등장한 번호"에 주목했으며, 과거 3년 동안 자주 나온 번호들에 기반해 예측을 시도했습니다.

복권 운영사들은 자주 나오는 번호와 나오지 않은 번호들에 대한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이 데이터를 활용하면, "오랫동안 나오지 않은 번호"뿐 아니라, "자주 나온 번호"를 중심으로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핵심 아이디어였습니다.

하지만 이 학생들이 접근한 방식은 그 이상이었습니다. 그들은 "가장 자주 나온 번호들에 숨겨진 패턴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깊은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이들은 첫 번째 시도에서 약 4,500유로(704만 원)에 당첨되었죠. 두 번째 시도에서는 300유로를 투자해 43,000유로, 우리 돈 약 7천 만 원을 버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성공은 "인공지능이 어떻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안에서 패턴을 찾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사례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이탈리아 언론은 "로또처럼 순수한 우연에 의존하는 게임에서는 완벽한 승리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당첨의 비법은 여전히 미지수임을 강조했습니다.

이 학생들이 입증한 것은 인공지능이 로또와 같은 게임에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패턴을 찾을 수 있다는 가능성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무작위로 진행되는 게임에서는 언제나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방법은 없다"는 점을 명확히 했습니다.

이들이 처음 개발한 알고리즘은 과학적으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들의 로또 당첨 사례는 앞으로 로또를 포함한 다른 무작위 추첨 시스템에서 데이터 분석 가능성에 대해 많은 사람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할 전망입니다.

Copyright © 에코프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