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직장인 번아웃 극복하는 방법 7
똑같은 일을 매일 반복하는 직장인들에게 번아웃은 쉽사리 찾아올 수 있습니다. 성과를 내기 위해 앞만 보며 달려온 이들도, 반대로 성과도 나지 않는 일을 묵묵히 성실하게 해 온 이들도 번아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갑자기 무기력 해지거나 피로감이 몰려오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직장인 번아웃을 극복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신을 위한 거절 연습하기
‘YES’만 외치다가 번아웃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절을 잘 하지 못하면 자기 자신을 지키기 어려운 상황에 자주 놓이게 됩니다. 이럴 때 ‘나를 위한 거절’을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NO’라고 거절한다고 해도 나와 상대방이 관계가 크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번아웃이 와서 무력감이 오는 상태라면 불필요한 일들에 대해 거절하는 연습부터 해보세요.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생각이 정리되면 번아웃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기
번아웃이라는 상황이 인지된 상태라면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스로 해결하려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주변에서 도와주고 함께 있어주고 이야기를 들어주고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 번아웃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알리기를 추천합니다. 상대방의 번아웃 극복 방법 후기를 전해 들으며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고, 함께 해결할 수 있다는 든든함이 당장의 힘듦을 거두기도 합니다.
자연을 곁에 두며 잡념 없애기
네모난 사무실에서 네모난 책상에 앉아 네모난 서류더미를 보며 일하다 보면 어느 순간 번아웃이 찾아옵니다. 이럴 때 조경이 마련되어 있는 옥상이나 주변 공원, 산책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파릇한 나무와 풀들이 가득한 자연을 보면 잡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공적인 소리가 아닌 자연이 내뱉는 소리가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자연과 친해지며 눈과 귀를 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으로 신체활동 늘리기
번아웃에 따른 나른함과 피곤함은 오히려 활발한 신체활동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피로가 몰려온다고 해서 누워있기보다 낮에는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운동으로 신체활동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을 하거나 빠르게 걷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줄넘기를 해도 충분합니다. 땀이 살짝 날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하면서 잡념을 없애고 기분 좋은 활력을 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는 생각보다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스턴트 줄이는 건강한 식사하기
번아웃에 따른 스트레스로 폭식을 하거나, 배달음식이나 인스턴트 등의 정크푸드로 몸을 혹사시키고 있다면 마음을 다잡고 건강한 식단을 시작해보세요.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재료로 간단하게 조리한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 몸이 느끼는 스트레스도 줄어듭니다. 오로지 나를 위해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며 자신을 귀하게 여기는 연습을 해보세요. 좋은 것을 먹고 건강을 돌보고 스트레스를 줄여야 번아웃도 극복해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멀리하고 일찍 잠들기
숙면은 스트레스 해소와 더불어 건강 유지에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잠을 잘 잘 수 있는지 모르겠다는 직장인들이 많은데요. 우선 제일 먼저,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과감히 치워야 합니다. 저녁식사를 한 이후부터 스마트폰 사용량을 줄이고, 잠들기 전 영상을 보거나 공부를 해야 한다는 강박 없이 잠에 들어보세요. 잠을 충분하게 자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정돈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 갖기
현대인들은 무언가를 바쁘게 해야만 할 것 같은 기분을 느낍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자신을 잃어가는 도중에 번아웃을 느끼게 되는데요. 번아웃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명상을 추천합니다. 명상은 본래 바르게 앉아서 하는 것이 좋지만, 부담이 된다면 누워서라도 명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상 가이드를 따라 집중하고, 떠올리고, 숨을 들어 마시고 내쉬는 것을 반복하면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