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국민의힘 대선 후보 교체 무산 짚어보고
2. 롯데시네마·메가박스 합병,
3. 사상 첫 미국 출신 교황 선출,
4. 국민 절반 ‘울분 상태’ 소식까지 알아봐요.


국힘: 김문수 내려, 한덕수 올렸다가 다시 김문수 올려 🚩
지난 주말, 국민의힘이 약 24시간 만에 당의 대선 후보를 김문수 → 한덕수 → 다시 김문수로 바꿨어요.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이야?” 했을 뉴니커를 위해 타임라인 싹 정리해 왔어요.
#1. 지난 이야기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대선 후보로 뽑힌 김문수 후보 vs. 국힘 지도부 & 무소속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한 한덕수 전 국무총리는 후보 단일화 문제를 두고 계속 부딪혀왔는데요. 국민의힘 지도부는 10일 자정을 협상 데드라인으로 못 박았어요. 대선 후보 등록 기간(10-11일) 안에 후보 단일화를 마쳐야 했기 때문. 하지만 9일까지 김 후보와 한 후보가 여러 차례 협상을 진행했음에도 결말이 나지 않았는데요. 그러자 국민의힘 지도부는 10일 자정부터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회의와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회의를 동시에 열어 후보를 다시 뽑겠다고 나섰어요: “김문수 내리고 한덕수 올려!”
국민의힘 지도부는 왜 자기 당 후보인 김문수와 부딪힌 거야? 👉백그라운드 더 자세히 알아 보기
#2. 그날 밤사이에 있었던 일
5월 10일 오전 0시
국민의힘 지도부는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는 비대위 의결 등으로 대선 후보 선출에 관한 사항을 정한다’는 당헌 74조2항 등을 근거로 후보를 교체하는 거라고 했어요. 김 후보가 전당대회에서 한 후보와의 단일화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해서 표를 얻어 놓고, 막상 후보로 뽑히고 나니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 이에 국민의힘 비대위·선관위는 김 후보의 대선 후보 자격을 박탈하고, 새 후보를 뽑자는 안건을 처리했고요.
오전 2시 30분
김 후보의 자격이 박탈되자, 이양수 국민의힘 선관위원장은 바로 ‘국민의힘 제21대 대선 후보자 등록 신청 공고’를 국민의힘 누리집에 올렸어요: “새 대선 후보로 등록할 사람은 오전 3~4시 사이에 32가지 서류 준비해서 국회 본관으로 오세요.”
오전 3시 20분
한 후보가 국민의힘에 입당 서류와 대선 후보자 등록 신청 서류를 내자, 한 후보는 바로 입당 처리됐어요. 국민의힘은 그가 책임 당원이 됐다고 발표했고요. 그리고 오전 4시 40분경, 국민의힘 비대위는 다시 회의를 열어 한 후보를 이번 대선 후보자로 등록하는 안건을 의결한 뒤, 즉시 당 누리집에 공지했어요.
오전 9시 40분
김 후보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크게 반발했어요. 법원에 대통령 후보자 취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도 냈고요: “후보자 취소 절차 멈춰 줘!” 경선에 참여했던 홍준표 전 대구시장과 나경원·안철수 의원을 비롯한 일부 국민의힘 의원들도 당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어요: “절차적 정당성도 부족하고, 새벽에 이런 식으로 처리하는 법이 어딨어?”
그러자 국민의힘 지도부는 모든 당원을 대상으로 김문수 → 한덕수로 대선 후보를 바꾸는 것에 동의하는지를 묻는 투표에 돌입했는데요. 무난히 가결될 거라는 예상과 완전 다른 결과가 나오며 당 전체가 발칵 뒤집어졌다고.

롯데시네마·메가박스 합병한다고? 🤝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가 합병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소식을 알렸어요. 합작 법인은 두 회사가 함께 운영할 계획이라고. 코로나19와 OTT 유행으로 영화 시장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시도라는 분석이 나와요.
그럼 CGV 이길 수 있을까? 👉 영화 산업의 판도가 바뀔 수도 있다는 합병 소식
사상 첫 미국 출신 교황의 탄생 ⛪️
지난 8일(현지시간) 새 교황이 선출됐어요. 즉위명은 레오 14세. 모두의 예상을 깨고 미국 출신 추기경이 교황이 됐는데요. 개혁파와 중도파 사이 다리를 놓을 수 있는 '조용한 개혁파'라는 평가를 받아요.
제267대 교황 레오 14세는 누구? 👉 아무도 예측 못한 새 교황의 정체
우리나라 국민 절반이 울분에 차있는 이유 😡
국민 절반 이상이 ‘울분 상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어요. 특히 정치·권력 비리와 사회 불공정성에 분노하는 비율이 높았는데요. 전문가들은 개인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정신건강 관리가 시급하다고 지적해요.
특히 30대가 울분을 가장 많이 느꼈다는데... 👉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울분의 원인은?
👉 뉴닉 웹·앱에서 실시간으로 뉴스 보기 👈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