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카페인 민감도는?" 커피를 많이 마시면 나타난다는 증상 4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성인 기준 하루 일일 섭취 권고량을 400mg 이하로, 청소년은 몸무게 kg당 2.5mg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500mg 이상 섭취하면 신체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과도한 카페인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사진=서울신문 DB

#두통

커피를 마셨는데 잠이 깬다거나 머리가 맑아지는게 아니라 깨질 듯 아프다면 너무 많이 마셨을 가능성이 크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중추 신경계를 과도한 흥분 상태로 몰아넣어 두통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마시는 커피의 양을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사진=서울신문 DB

#빈맥

커피를 마시면 심장이 빨리 뛰는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사람에 따라 카페인 100mg도 과할 수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카페인이 흡수되면 맥박은 원래대로 돌아간다고 하지만 심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 또한 조심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커피를 4잔 이상 마시면 긴장감, 불안감, 심박 수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진=연합뉴스

#졸음

졸음은 뇌에서 생성된 아데노신과 신경세포의 아데노신 수용체가 결합하는 데서 오게 된다. 커피를 마시면 이 둘의 결합을 차단하기 때문에 잠이 깨게 된다. 오후에 커피를 마시지 않았다고 졸음이 밀려온다면 오전에 커피를 몰아마셨기 때문일 수도 있다.

사진=서울신문 DB

#당분 섭취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단 음식을 원하게 만는다.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혀에 있는 맛봉오리가 일시적으로 단맛에 대해 둔감해져서 평소보다 더 달게 먹게 된다고 한다. 커피를 마실 때 꼭 디저트를 먹고 있다면 지나치게 카페인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Copyright © 가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