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뉴' 에스테방 윌리안, 첼시에서 아자르급 포텐 보여줄까 [스카우팅 리포팅]

SE 파우메이라스 등번호 41번 이스테방 윌리앙, 2025년부터 첼시 소속으로 PL 활약 예정

07년생 브라질 최고 포텐 유망주, 메시뉴라는 별명에 걸맞는 활약할 수 있을까

네이마르 이후 브라질 최고의 재능? 2007년생 에스테방 윌리안 이미 SE 파우메이라스 성인팀 주전 윙어

네이마르 이후 브라질 최고의 재능? 2007년생 에스테방 윌리안 이미 SE 파우메이라스 성인팀 주전 윙어

차세대 브라질 국가대표팀 우측 공격을 이끌 재목으로 평가받고 있는 에스테방 윌리안(이스테방 윌리앙)을 향한 전세계 축구 팬들의 기대감이 상당히 크다. 에스테방 윌리앙은 이미 지금보다 어린 시절부터 '높은 포텐'을 평가받으며 네이마르 이후 최고의 브라질 공격 재능으로 손꼽혔다.

특히 그에게는 '메시뉴(Messinho)'라는 별명이 붙었는데, 이는 축구 고트(GOAT) 리오넬 메시의 이름에서 따온 별명이다. 메시와 마찬가지로 왼발잡이 윙어이며, 그의 우상 역시 메시이기 때문에 브라질 언론에서 붙여준 이름이다. 다만 그의 등번호가 적힌 이름에는 메시뉴가 아닌 본명 에스테방이 들어간다.

메시뉴 에스테방 윌리안

이스테방 윌리앙은 레알 마드리드 엔드릭과 함께 SE 파우메이라스가 배출한 최고의 유망주 재능 중 하나다. 엔드릭이 9번 스트라이커였다면 이스테방은 측면 윙어로 높은 포텐을 자랑한다.

현재 23/24 시즌부터 SE 파우메이라스 주전 우측 윙포워드로 출전하고 있다. 그는 트랜스퍼마크트 기준 23/24 시즌 46경기 18골 11어시스트라는 07년생이라기에는 믿기지 않은 스탯 생산력을 자랑했다.

24년 1월 구단 정식 1군 선수가 된 후 5월 첼시 FC와의 계약이 확정됐다. 이적료는 기본 이적료 4,000만 유로(600억)에 애드온 2,500만 유로(375억)로 모든 옵션이 발동할시 총 이적료는 6,500만 유로(975억)까지 올라갈 수 있다.

첼시 공식 홈페이지

에스테방 윌리안 프로필 및 스카우팅 리포트

이름 : 이스테방 윌리앙 (Estêvão Willian) / 메시뉴(별명

나이 : 2007년 4월 24일생

: 176cm

국적 : 브라질

소속팀 : SE 파우메이라스 -> 첼시 FC(2025년 이적)

국가대표 경력 : 브라질 성인 대표팀 2경기

등번호 : 41번

주 포지션 : 오른쪽 윙포워드

소화 가능 포지션 : 공격형 미드필더(세컨드 스트라이커)

장점 : 드리블, 슈팅, 가속, 볼 컨트롤, 창의성

단점 : 수비 가담, 피지컬, 지나친 볼 소유)

에스테방 브라질

에스테방 윌리안 플레이스타일 및 소화 가능 포지션

에스테방은 흔히 왼발잡이 오른쪽 윙포워드처럼 '인버티드 윙어' 스타일로 경기를 푸는 스타일이다. 리오넬 메시, 앙헬 디 마리아, 최근으로는 동갑인 라민 야말과 유사한 스타일이다. 특히 야말이 드리블보다는 패스와 플레이메이킹에 방점이 찍힌 스타일이라면 에스테방은 그보다 드리블 돌파를 더 즐겨 쓰는 타입이라고 볼 수 있다.

경기 장면

그는 우측 측면에 배치돼 볼을 받으면 중앙으로 파고 들어오며 직접 슈팅이나 어시스트를 노린다. 볼을 받은 후 컨트롤이 준수하고 순간 상대를 제치는 속도도 빨라 중앙으로 볼을 몰고 오는 능력은 탁월하다. 아울러 주발은 왼발이지만 왼발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오른발로 슈팅이나 크로스를 올리는 경우도 많다. 변칙적인 플레이에 그를 막는 수비수들이 고생하는 편이다.

에스테방은 오른쪽과 중앙을 오가며 경기를 푼다. 우측에서 상대를 제친 후 크로스를 올리거나 더 중앙으로 치고 들어와 슈팅을 하는 인버티드 윙어이지만 침투하는 팀 동료를 향해 절묘한 스루패스나 로빙 패스를 올리는 등 플레이메이킹 능력도 현재 나이를 고려할 때 매우 준수하다. 킥력도 좋아 프리킥과 코너킥을 처리하기도 한다.

경기 장면2

다만 아직 17살 어린 선수이기 때문에 체력과 피지컬이 완성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호리호리한 체격이기 때문에 첼시로 이적한 후 PL 선수들과의 피지컬 대결에서 당장 우위를 점할 가능성은 적다. 브라질 국가대표팀과 프리미어리그 경험을 쌓으며 성인 무대에 필요한 피지컬을 완성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드리블 능력이 출중한 나머지, 패스를 해야 더 좋은 상황에서까지 드리블을 하는 경우다 많다. 이로 인해 패스 타이밍을 놓쳐 더 좋은 공격 찬스를 잃는 경우가 종종 있고, 드리블이 길어지며 상대가 수비를 잡는 시간이 생기기도 한다. 이 역시 어린 선수이기에 경험을 쌓고 판단력이 우수해지면 해결될 문제로 보인다.

경기 장면3

2025년 첼시 이적 확정된 상황..과연 제2의 아자르처럼 활약 가능할까?

이스테방 윌리앙은 네이마르가 과거 산투스에 있었을 시절처럼 많은 브라질 축구 팬들의 기대감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유망주다. 첼시를 비롯해 파리 생제르맹(PSG), FC 바르셀로나 등 인기 유럽 클럽들의 영입 관심을 받았지만 결국 그는 2025년 첼시 이적을 선택했다.

메시뉴

현재 첼시는 2선 자원이 '포화' 수준으로 많다. 콜 파머라는 에이스가 있고, 주앙 펠릭스, 크리스토퍼 은쿠쿠, 페드루 네투, 노니 마두에케, 미하일로 무드릭 등이 있다. 현재 엔조 마레스카 감독은 4231 포메이션을 운영하며 2선 자원은 3명을 기용한다. 에스테방이 영입되는 우측 윙어 혹은 10번 자리에 기용될 수 있다. 콜 파머의 백업 선수가 될 수 있고, 마두에케를 밀어내고 우측 윙포워드 주전 선수가 될 가능성도 있다.

특히 첼시의 2선 자원들 중에는 드리블 돌파가 주특기인 '크랙' 자원이 적다. 과거 '첼자르' 시절 에당 아자르가 보여줬던 파괴력을 그리워하는 블루스가 상당한데, 메시뉴가 영입된다면 오른쪽 측면에서 아자르와 같은 크랙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해볼 만하다.

브라질 에스테방

에스테방 윌리앙 스카우팅 리포트 총평

뛰어난 포텐을 자랑하는 2007년생 축구선수들이 상당히 많다. 유럽에 라민 야말이 있다면, 남미에는 이스테방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브라질 축구 대표팀은 2026 북중미 월드컵 우승을 노리고 있다. 그러나 네이마르는 나이가 들었는데다가 부상이 많고,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는 국대에서 활약이 미비하다. 브라질의 신성인 에스테방이 다시금 브라질 축구 전성기를 이끌 수도 있지 않을까.

에스테방 윌리안 포텐 점수 : 9.5 / 10

Copyright © 저작권자 © 축구와인(人)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