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선위, ‘회계처리 기준 위반’ 3개社 감사인지정 의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2일 '제17차 회의'를 열고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해 재무제표를 작성·공시한 티와이엠 등 3개사에 대해 감사인지정 등의 조치를 의결했다.
이에 증선위는 증권발행제한 12월, 과징금, 감사인지정 3년, 전(前) 임원 해임권고 및 전 업무집행지시자 면직권고 상당 조치를 의결했고, 검찰고발도 진행하기로 했다.
담당 공인회계사는 감사업무제한과 직무연수 등을 조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2일 ‘제17차 회의’를 열고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해 재무제표를 작성·공시한 티와이엠 등 3개사에 대해 감사인지정 등의 조치를 의결했다.
티와이엠은 통제권이 완전히 이전되지 않은 일부 농기계를 매출을 인식해 매출액 및 매출원가를 과대계상했다. 증선위는 과징금과 감사인지정 3년, 담당임원 해임권고 등의 조치를 지시했다.
럭슬은 허위 유상증자 사실을 감추기 위해 유상증자 대금을 타법인 주식 취득 등에 사용한 것처럼 위장하고 미수금 등을 허위계상했다. 또한 업무집행지시자 등의 회사자금 횡령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물품공급이나 자금대여 거래로 위장 후 선급금 등으로 허위로 부풀렸다.
이에 증선위는 증권발행제한 12월, 과징금, 감사인지정 3년, 전(前) 임원 해임권고 및 전 업무집행지시자 면직권고 상당 조치를 의결했고, 검찰고발도 진행하기로 했다.
럭슬 미수금에 대한 감사절차를 소홀히한 인덕회계법인에도 과징금과 손해배상공동기금 70% 추가적립 조치가 내려졌다. 담당 공인회계사는 감사업무제한과 직무연수 등을 조치했다.
골프장 운영업체인 라헨느리조트㈜는 일부 차입금 및 소송충당부채 등에 대해 감사절차를 소홀히 해 회계처리기준 위반 사실을 감사의견에 적절히 반영하지 않았다. 또 계약상 만기가 경과하고 각 보고 기간 종료일 현재 1년 이상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무조건의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일부 차입금 등을 비유동부채로 잘못 분류했다. 증선위는 라헨느리조트에 대해 과징금과 감사인지정 2년을 의결했다.
담당 회계법인인 삼도회계법인에 대해서는 과징금과 손해배상공동기금 30% 추가적립, 감사업무 제한을 조치했다. 공인회계사에 대해서는 감사업무제한과 직무연수 등을 지시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책 인사이트] 경기도 ‘외국인 간병인’ 추진… “서울 필리핀 가사도우미와 다른 방식으로
- 69억 빚 못갚아… ‘압구정 현대’ 경매 나왔다
- SUV는 기아, 1t 트럭·세단은 현대차… 치열했던 집안싸움
- 법인대출로 53억 아파트 산 외국인 부부… 국토부 적발
- IP 사용료만 수십억인데...‘오징어 게임 2’와 컬래버 나선 기업들
- [재테크 레시피] 금리 인하기 ‘채권투자’ 몰린다… 올해 순매수만 39兆
-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텅 빈 채 그저 달리네… 당신이 겪는 그 증상의 이름은 ‘시들함’
- 中, 석화단지 또 증설 완료… 갈수록 심화하는 중국발 공급과잉
- [2024 연말정산]⑥ 10일 남은 2024년… 막판 절세 포인트는?
- [정책 인사이트] 스크린 파크 골프장·PC방·건강관리실로 변신하는 경로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