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 업체가 원래 이러나요?
x스팅xxx이라는 호스팅 업체를 이용 중이었습니다.
6개월 넘게 별 문제 없이 이용하다 10월 말쯤 한 번 접속 장애가 있었네요.
그래서 문의글을 남겼더니 아래와 같은 답변이 달렸습니다.
아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갔는데 그 뒤에 이용하다 보니 facebook에 홈페이지 게시글을 링크시 403 forbidden이 뜨더라고요.
그래서 해외 ip 차단했느냐고 물었더니 처음엔 bot 3개를 차단했다고만 대답하더군요.
아무래도 이상해서 뭐가 문제인지 파악해달라, 로그 좀 확인해달라, facebookexternalhit 차단한 거 아니냐 물었더니
robots.txt 파일이 없다는 둥(워드프레스 가상 robots.txt 입니다) 동문서답을 하더라고요.
재차 물었더니 그제서야 차단되어 있는 게 맞다고 대답합니다.
그래서 차단을 해제해달라고 했더니 나중에 또 차단될 수 있다는 경고와 함께 차단을 해제했다고 답합니다.
원래 이렇게 bot을 임의로 차단하는 건지 의문이 들었지만 어쨌든 문제가 해결됐을 줄 알았는데...
아니, 여전히 페이스북에 링크하면 403 forbidden 뜨네요. 텔레그램, 카카오톡 등 다른 SNS에서도 페이지 정보를 못 불러옵니다.
이렇게 고객센터와 문의를 수 차례 주고 받아도 문제 해결은 안되고..
그래서 마지막으로 아파치 로그를 좀 보여달라, 문제 해결이 안되면 환불 요청하고 싶다고 남겼더니.. 두둥.
끝내 아파치 로그는 확인을 안시켜주네요. 아파치 로그 보고 싶다고 수 차례 요청했는데 그 때마다 답변을 안하거나 php-fpm 로그 보라면서 동문서답이었죠.
제가 궁금한 건
1. 다른 호스팅 업체도 해외 봇을 뭉텅이로 차단하나요?
2. 다른 호스팅 업체도 apache나 nginx 로그 확인 요청하면 안 해주나요?
3. 다른 호스팅 업체도 서비스 이용에 문제가 있을 때 해결 지원 안 하나요?
이게 일반적인 운영인지 궁금하네요.
아래의 원문보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