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영 외교장관 전략대화.. "'가치 외교' 강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과 제임스 클레벌리 신임 영국 외교장관이 28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7차 한영 외교장관 전략대화에 임한다.
클레벌리 장관은 전날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아베 신조(安倍晉三) 전 총리 국장(國葬)에 영국 정부 대표로 참석한 뒤 이날부터 이틀 간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할 예정.
외교부는 클레벌리 장관 방한에 따라 열리는 이날 한·영 전략대화를 통해 "내년(2023년)에 교류 개시 140주년을 맞는 양국관계 발전 방향을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후엔 한·네덜란드 외교장관 회담도.. "협력 증진"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과 제임스 클레벌리 신임 영국 외교장관이 28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7차 한영 외교장관 전략대화에 임한다.
클레벌리 장관은 전날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아베 신조(安倍晉三) 전 총리 국장(國葬)에 영국 정부 대표로 참석한 뒤 이날부터 이틀 간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할 예정. 외교부는 클레벌리 장관 방한에 따라 열리는 이날 한·영 전략대화를 통해 "내년(2023년)에 교류 개시 140주년을 맞는 양국관계 발전 방향을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영 양측은 이번 전략대화에서 "한반도를 비롯한 주요 지역 정세와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선 최근 '핵무기 사용' 문턱을 낮춘 북한의 핵무력 법제화와 제7차 핵실험 준비 동향 및 그 대응 방안 등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우리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자유·인권·민주주의 등을 기반으로 하는 '가치 연대' 역시 이번 한·영 전략대화의 주요 의제 가운데 하나로 거론된다.
영국의 첫 흑인 외교장관인 클레벌리 장관은 이달 초 취임했다. 특히 클레벌리 장관의 이번 방한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19일(현지시간)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 참석 뒤 처음 이뤄지는 영국 외교장관 방한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클레벌리 장관은 이번 방한에서 박 장관과의 전략대화 외에도 윤 대통령 예방과 비무장지대(DMZ) 방문 등을 예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클레벌리 장관은 윤 대통령 예방 땐 엘리자베스 여왕 장례식 참석에 대한 사의를 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엔 웝크 훅스트라 네덜란드 외교장관과도 양자회담을 한다. 훅스트라 장관 또한 아베 전 총리 국장 참석 뒤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것이다.
임 대변인에 따르면 이번 한·네덜란드 외교장관 회담에선 △올 6월 개최된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 이행을 점검하고, △반도체·원전 등 경제안보 증진 △한반도 및 주요 지역 정세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증진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다.
임 대변인은 "영국과 네덜란드는 한국전쟁(6·25전쟁)에 참전한 우리나라의 전통 우방국"이라며 "이번 양국 외교장관 방한은 유럽 주요국들과의 '가치 외교'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n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