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 선택과목 '언어와 매체' 40~43번 문항 지문(왼쪽)과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안내하는 사이트. 〈사진=연합뉴스 해당 사이트 캡처〉
오늘(14일)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한 지문에 나온 인터넷 주소 링크(https://k34imj.co.kr/1fjg)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안내하는 사이트로 연결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날 수능시험이 끝난 뒤 문제와 정답을 홈페이지에 공개했습니다. 국어 영역 문제지가 공개된 뒤 누군가가 해당 링크로 웹사이트를 개설했거나, 기존의 인터넷 주소를 해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날 치러진 2025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 선택과목 '언어와 매체' 40~43번 문항 지문은, 인터넷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푸근'이 공학 박사 '전선'을 초대해 플러그와 콘센트의 국가별 규격이 왜 다른지 설명을 듣는 내용을 대화 형식의 글로 담고 있습니다.
대화 글에서 푸근은 마지막에 '플러그와 콘센트'의 발명과 변화 과정이라는 자료를 올리면서 링크 주소도 함께 올립니다.
그러나 해당 링크로 들어가 보면 페이지에 큰 글자로 '수험생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라며 오는 16일 오후 4시 30분부터 서울 광화문앞 대로에서 '김건희·윤석열 국정농단 규탄·특검 촉구 제3차 국민 행동의 날' 집회가 열린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한편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설명자료를 내고 "해당 링크는 출제 과정에서 임의로 작성된 것"이라면서 "해당 웹페이지는 시험 당일 문제지 공개 시점(오전 10시 56분) 이후로 만들어졌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문제지 정보를 임의로 활용한 위 사항에 대해 즉각 수사의뢰 조치했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오늘(14일) 수능 국어 영역 시험이 끝난 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해당 링크 주소가 포함된 시험지를 공개하자, 해킹은 아니고 누군가 소유자가 없는 도메인을 구매해 현 정부 규탄 집회 참여를 독려하는 문구를 담아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