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야하길래, 그것도 수녀끼리”…관객 구토 쏟아진 이 오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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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무대의 선정적인 수위로 인해 관객들이 구토하고 병원에 실려 가는 사태가 발생했다.
10일(현지시간) 영국 유력 일간지 가디언은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오페라극장에서 오페라를 보던 관객 18명이 메스꺼움 등을 호소하다 병원 치료를 받은 사건을 보도했다.
힌데미트가 1921년 작곡해 192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오페라극장에서 초연한 작품이다.
가짜로 시늉하는 게 아니라 진짜로 눈앞에서 벌어지는 충격적인 장면에 결국 일부 관객이 메스꺼움을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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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무대의 선정적인 수위로 인해 관객들이 구토하고 병원에 실려 가는 사태가 발생했다.
10일(현지시간) 영국 유력 일간지 가디언은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오페라극장에서 오페라를 보던 관객 18명이 메스꺼움 등을 호소하다 병원 치료를 받은 사건을 보도했다.
이 작품은 파울 힌데미트(1895~1963)의 ‘성스러운 수산나’(Sancta Susanna)다. 수녀원에서 억압받던 생활을 하던 수녀가 자신의 성 정체성을 발견해나간다는 얘기다.
힌데미트가 1921년 작곡해 192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오페라극장에서 초연한 작품이다. 당시에도 엄청난 논란을 일으키며 혹독한 비판도 받았으나 음악적으로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독교계의 거센 반발로 금기시됐던 이 작품은 홀징거의 각색·연출로 무대에 올랐다. 예수 역을 맡은 배우가 반나체 여성을 때리기도 한다. 옷을 벗은 수녀끼리 성관계도 하고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를 표현하기 위해 가짜 피를 쏟아내는 장면 연출된다.
‘관능적이고 시적이며 야생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과감한 노출을 시도됐고 예수 분장을 한 성악가가 미국의 래퍼 에미넴의 노래를 부르는 등 상식을 파괴하는 장면도 있다.
가짜로 시늉하는 게 아니라 진짜로 눈앞에서 벌어지는 충격적인 장면에 결국 일부 관객이 메스꺼움을 호소했다. 그중에는 병원에 실려 가는 관객도 있었다. 오페라 공연 관계자는“토요일에는 8명, 일요일에는 10명을 치료를 받았다”며 “몇 차례에 걸쳐 의사가 치료를 위해 공연장으로 오는 일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 작품은 지난해 오스트리아 빈에서 공연됐을 당시에도 오스트리아 교회 인사들로부터 강한 항의를 받았다. 잘츠부르크 대주교 프란츠 라크너는 “신자들의 종교적 감정과 신념을 심각하게 손상시킴으로써 자유로운 예술적 표현의 한계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이번 공연을 비판하는 한 기독교 신자는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누가복음 23장 34절)라는 댓글을 남겼다.
논란 속에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오페라극장 유튜브 영상은 조회수 55만을 돌파했다. 기존 최고 조회수가 3만 8000여회 정도였던 것과 비교해 관심 끌기는 성공했다.
‘성스러운 수산나’는 내달 베를린에서도 공연할 예정이다. 대체로 비판이 거세지만 일부 평론가는 “압도적인 기쁨”이라는 비평을 내놓기도 했다. 슈투트가르트에서공연과 11월 베를린 공연은 모두 매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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