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하려면 돈 계산이 빨라야”…이 강소국의 기적, 우연이 아니었다는데
부국을 위한 정언명령
16세기 스페인에 저항해 독립
강소국의 기적 일군 회계의 힘
영토 대부분 해수면보다 낮아
정확한 치수가 곧 생존과 직결
척박한 환경이 ‘숫자강국’ 키워
역전극은 언제나 짜릿하기 마련입니다. 네덜란드는 결국 거함 스페인을 무너뜨리며 독립을 쟁취합니다. 이 작디작은 나라가 대제국에 맞설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이었을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경제학자들은 ‘회계’를 꼽습니다. 재무 정보를 총괄하는 회계에 대한 지력이 ‘작지만 큰나라’를 만든 근간이었다는 설명입니다. 도대체 회계에 어떤 힘이 숨어있길래.
“상업 국가에서 회계는 왕이다.”
네덜란드에서는 모두가 숫자에 통달합니다. 저잣거리 상인부터, 국가 지도자까지 자금의 흐름을 기록하는 데 능숙합니다. 매춘부까지도 회계 장부 작성에 탁월하다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네덜란드가 북해 무역의 중심지로 거듭난 뒤부터입니다. 지중해 무역의 강자 피렌체의 상인은 이렇게 묘사합니다. “네덜란드 도시 안트베르펜(현재 벨기에 안트베르펜)은 세상에서 가장 부유하고 아름다운 도시다.”
유럽 각국에서 흘러들어온 향신료와 청어를 비롯한 음식물까지. 네덜란드에는 돈과 물산이 넘쳐났습니다. 시민들은 부(富)를 지키는 데도 탁월했습니다. 국가적 차원에서 ‘복식부기’를 장려했기 때문입니다. 복식부기는 단순히 현금흐름을 일회성으로 기록하는 단식부기와 달리 거래를 두 번씩 적습니다.
자산과 부채, 자본, 비용, 수익을 모두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어떻게 돈이 들어왔고 어디로 흘러나갔는지가 명료합니다. 재정을 관리하는 데 탁월한 기록법인 셈입니다. 네덜란드에는 수많은 회계학교가 존재했습니다. 레이던, 델프트, 하우다, 로테르담, 위트레흐트 등 전역에 걸쳐서였습니다. 들어오는 부가 흥청망청 쓰이지 않은 배경입니다.
“정확하지 않으면, 우린 모두 죽음 목숨이네.”
네덜란드가 회계적 수학에 깊이 관여된 이유가 있습니다. 척박한 환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스며든 삶의 태도 덕분입니다. 네덜란드 땅은 ‘저지대’로 영토 상당 부분이 해수면보다 낮은 나라입니다. 수로와 관시설, 제방을 만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나라였지요. 조금이라도 허술하게 작업이 진행될 경우 네덜란드 땅 전체가 바닷물에 잠길 수도 있었습니다.
꼼꼼한 공사, 이를 철저히 관리 감독하는 시스템의 필요성이 어느 나라보다도 컸던 것이지요. 공사에 쓰일 시민들의 세금이 조금이라도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회계 공부도 장려합니다. 척박한 영토라는 시련이, 네덜란드 시민을 단련시킨 셈입니다.
회계의 중요성을 지도자들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습니다. 17세기 지도자 마우리츠 공이 가장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는 사생아 출신인 시몬 스테빈을 자신의 최측근으로 뒀습니다. 그가 공학과 상업의 최고 지성이라는 걸 알았기 때문입니다. 스테빈은 수학을 통치로 연결할 줄 아는 학자였지요.
그는 시 행정에 있어서도 복식부기의 필요성을 역설합니다. ‘군주를 위한 회계’라는 참고서적을 썼을 정도입니다. 마우리츠 공은 그를 신뢰해 제방감찰관 및 네덜란드 육군의 최고 행정관으로 임명합니다. 네덜란드는 점점 몸집이 커지고 있었지요.
◆부유해진 네덜란드를 불안하게 쳐다보는 스페인
황금알을 낳는 거위 옆에는 항상 욕심쟁이 주인이 있기 마련입니다. 악당은 네덜란드를 지배한 합스부르크가 가문. 신성로마제국 황제로서 스페인·이탈리아북부·아메리카 대륙은 물론 네덜란드까지 지배하는 가문이었습니다. 수장 펠리페2세는 항상 검은옷을 입고, 미사를 드리며, 전 세계로부터 쏟아져 들어오는 서류에 서명하느라 바빴습니다.
제국은 언제나 ‘고비용’의 정치체제입니다. 돈은 늘 부족했고, 언제나 부채에 허덕였습니다. 펠리페 2세가 네덜란드에서 지속적으로 과세를 강화해 온 배경입니다. 개신교를 믿는 네덜란드에게 더 많은 세금을 거두는 것이 부담되는 일도 아니었습니다. 펠리페 2세는 독실한 가톨릭이었기 때문입니다.
‘이교도’를 벌주는 데 세금만큼 좋은 처벌은 없었지요. 그사이 네덜란드 시민들 마음속에는 스페인에 대한 분노가 켜켜이 쌓여가고 있었습니다.
“압제자 스페인 밑에서 더 이상 살 수 없다.”
시민들이 무기를 들고 일어섭니다. 1568년 네덜란드 북부 개신교 지역 7개 주가 중심이었습니다(가톨릭을 믿는 네덜란드 남부 지방은 훗날 벨기에로 분열합니다) 돈과 자유를 모두 빼앗으려는 군주를 더 이상 모시지 않겠다는 선언입니다. 그들의 중심에 선 남자가 바로 ‘침묵공’ 윌리엄이었습니다.
윌리엄은 가톨릭이었지만, 개신교에 관용을 베풀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종교가 다르다고, 믿음이 다르다고 시민을 죽이는 건 있을 수 없었지요. 그가 합스부르크와 전쟁에 선봉에 나선 배경입니다. 반개신교 정책을 강요하는 펠리페 2세에 반대하며 그는 외쳤습니다. “나는 가톨릭교도지만, 군주가 신민의 영혼을 빼앗고 신앙과 종교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을 찬성할 순 없다.”
인구 1500만의 합스부르크 제국과 100만의 네덜란드의 전쟁이 시작이었습니다. 스페인 제국 군대가 네덜란드의 핵심 무역 도시 안트베르펜을 공격하면서 부유한 장인들과 상인들이 모두 북부 도시로 대규모 피난길에 오릅니다. 네덜란드의 중심이 암스테르담으로 바뀌게 된 경위입니다. 다른 말로 암스테르담이 세계 제일의 무역도시가 되었다는 의미였습니다. 1581년 네덜란드는 일사불란한 군사적 작전으로 황제를 패배시키고 공화국임을 천명합니다. 전 세계 누구도 네덜란드를 작은 나라라고 부르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경제 주권을 지킬 은행을 설립한다.”
네덜란드는 진정 위기에서 배울 줄 아는 국가였습니다.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에서 성공한 뒤 암스테르담 시 주도하에 공공은행을 설립합니다. 1609년 1월 ‘암스테르담 은행’의 등장이었습니다. 오늘날 중앙은행의 기원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들의 목적은 뚜렷합니다. 네덜란드 통화의 가치하락을 지키자는 것. 스페인의 세금 착취로 동전 주조량이 급증하면서 통화 가치가 떨어지는 사태를 방지하고자 함이었습니다.
독립 후 처음으로 발행한 라이크스달더에 약 25g의 순은을 정확하게 넣어 주조합니다. 가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서였습니다. 그 전까지 동전 금속 함유량은 권력에 의해 자주 변해왔습니다. 회계사 네명이 달라붙어 철저한 관리 속에 운영됐지요. 비트코인이 중앙권력으로부터 자유를 꿈꾸며 태동했듯, 암스테르담 은행 역시 제국 권력으로부터 탈주를 목표로 삼았지요.
금융은 경제 혈관의 핵심입니다. 암스테르담 은행 지원 아래 네덜란드 상인들은 세계로 뻗어나갈 동력을 얻었지요. 이미 전쟁에서 승리한 직후부터 네덜란드 상인들은 스페인·포르투갈이 지배하던 무역 루트를 하나하나 공략하기 시작합니다.
코르넬리스 드 호우트만, 야콥 판 넥 등 거물 상인들이 인도네시아에서 네덜란드의 경제 영토를 넓혀갔지요. 인도네시아에는 오늘날의 ‘금’과 같은 가치가 있는 향신료 후추의 항구인 반템이 있었습니다. 네덜란드 상인들은 꾸준히 많은 함대를 가지고 인도네시아를 두들겼지요.
제국주의의 초기 모습이었습니다. 많은 선원이 죽기도 했지만 400%가 넘는 이익이 돌아오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사업. 인도네시아에 직접 출항하는 함대는 늘어만 갔습니다.
“우리 힘을 합치는 게 어떻겠나.”
셈에 밝은 네덜란드 상인들은 현재 상황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자 했습니다. 당시 네덜란드 무역 회사들은 단일 항해 기간 자금을 조달하고, 함대가 후추를 가득 싣고 돌아오면 청산하는 구조였습니다. 안전하게 ‘금의환향’하면 대박이 보장되지만, 해적을 만난다거나, 배가 난파하거나 하면 회사는 파산을 맞았습니다. 그야말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위험은 관리되어야 했고, 네덜란드는 통 큰 결단을 내립니다. “인도네시아로 무역하는 회사들을 하나로 통합하고, 무역 독점권을 부여한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VOC)의 탄생이었습니다. 오늘날 최초의 주식회사 중 하나로 꼽히는 조직이지요.
위험은 분산되고, 수익은 안정화의 길로 들어섭니다. 때때로 포르투갈 무역선을 나포해 자산을 늘리기도 했습니다. 동인도회사는 브라질 목재, 아시아 작물, 북극 고래를 거래하는 명실상부 세계적 무역 기업이었습니다.
17세기 네덜란드는 황금기로 불립니다. 경제가 성장하자 정치가 튼튼해지고 예술이 그 찬란함 속에서 꽃을 피웠기 때문입니다.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요하네스 베르메르, ‘야경’의 렘브란트, 철학자 스피노자 등은 이 시기를 빛낸 위대한 인물들입니다.
오늘날 이념싸움에 매몰된 우리네 정치인들이 아로새겨야 할 금언(金言)이 아닐는지. 여의도는 여전히 정치적 소음으로 소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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