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 못해도 괜찮아요"...클릭커부터 마사지까지, 강아지와 실내에서 즐기는 방법

온라인 커뮤니티

강형욱 훈련사가 쓴 책을 보면 강아지에게 "냄새 맡는 행위는 책을 읽은 것이고, 명상을 하는 것이며, 스스로를 회복하는 과정이라 코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행복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라고 적혀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 번은 꼭 산책을 해야 강아지와 행복한 반려생활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비나 눈이 와서 산책을 하지 못한다면 집에서 후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

강아지와 실내에서 노는 방법

1. 숨바꼭질 놀이하기

온라인 커뮤니티

숨바꼭질은 어린이는 물론 개린이도 즐기는 놀이입니다. ‘앉아’ 훈련이 되어있다면 앉으라고 한 후에 집 안 구석으로 숨어봅시다. 보호자를 찾으려고 집안 곳곳을 다니면서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때, 재밌다고 너무 오랫동안 숨고 나오지 않는다면 강아지가 불안해할 수도 있으니 강아지와 보호자 모두 즐기는 선에서 나타나면 좋습니다.

2. 간식 숨바꼭질 놀이

놀이하다가 지치면 간식 숨바꼭질 놀이를 할 수가 있는데 간식을 집안 곳곳에 숨겨놓고 찾아 먹으라고 하는 놀이입니다. 처음부터 집 전체를 구역으로 하면 강아지들이 잘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방 안에서 강아지를 기다려, 해놓고 그 앞에서 침대 이불을 구겨놓은 후 이불에 간식을 숨겨서 찾아 먹게 해봅니다.

그런 다음 점점 범위를 넓혀가면서 방 전체, 집 전체로 서서히 공간을 넓혀가면 더욱 재미있는 놀이가 되고 후각을 많이 쓰기 때문에 에너지가 많이 발산 될 것입니다.

3. 계단 오르내리기

온라인 커뮤니티

아파트 비상구 계단 혹은 집에 계단이 있다면 강아지와 함께 오르내리는 것도 좋은 실내 운동법입니다. 다만, 강아지가 나이가 많거나 슬개골 혹은 고관절에 문제가 있다면 이 놀이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강아지 마사지

강아지 마사지를 해주면 강아지가 심신 안정과 함께 신체적으로도 릴렉싱 되어서 좋습니다. 강아지는 보호자가 마사지해주는 것도 행복하게 놀아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1일 1마사지 추천하며, 마사지를 할 때에는 너무 세지 않게, 양손으로 대칭적으로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클릭커 놀이

온라인 커뮤니티

앉아, 엎드려, 돌아, 코, 브이, 하우스, 인사 등 기본 훈련 또한 강아지들에게는 놀이가 될 수 있는데 보호자와 교감하며 간식도 먹고, 미션을 해나가는 과정이 강아지들에게는 놀이랍니다. 클릭커와 간식을 이용해서 놀이하면 좋습니다. 강아지가 보호자가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클릭커를 누르는 것을 반복하게 되면 '내가 잘했으니까 간식 주겠지?'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6. 셰이핑 놀이

셰이핑은 강아지가 특정 행동을 했을 때 간식을 내어주는 놀이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강아지에게 놀이의 규칙을 알려주어야 하는데 놀이에 사용할 사물과 간식을 준비하고 강아지를 데려와 그 사물에 어떤 행동을 하면 간식을 얻게 되는지 알려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가 '손'이라는 명령을 이미 이해하고 있다면 그 사물에 손을 대면서 '손'이라고 한 다음 강아지에게 간식을 줍니다. 그러면 점차 강아지는 장난감에 손을 올리면 먹을 것이 생긴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먹이 욕구에 따라 학습 시간이 달라질 수 있는데 식욕이 왕성한 강아지라면 대부분 10번 이내에 이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처음에는 강아지가 보호자의 의도를 몰라 자주 보호자를 바라보면서 '그냥 빨리 주세요', '뭔지 모르겠어요'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일 것이기 때문에 강아지와 커뮤니케이션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셰이핑 놀이 방법은 위와 같은 방법 말고도 모든 상황을 보호자가 적용시켜서 하면 더욱 재미있을 것입니다.

7. 강아지와 낱말 놀이

온라인 커뮤니티

강아지에게 낱말을 가르치는 것 역시 재미있는 놀이인데 한 손에 장난감이나 사물을 들고 그 이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공을 손에 잡고 "공" 이라고 강아지에게 말하며 공을 강아지에게 건네주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강아지가 다시 보호자에게 공을 주도록 하여 다시 사물의 이름을 말하고 강아지에게 그 물건을 주는 연습을 반복합니다.

공이 바닥에 있을 때 공을 가리키며 "공 가져와" 라고 말해봅시다. 강아지는 ‘공’ 이라는 단어와 바닥에 놓인 실제 공을 연결시켜 이해하여 그것을 집어올 것입니다. 이 놀이는 단어가 간단하고 짧은 물건이라면 금방 익힐 것입니다.

이렇게 야외 산책을 하지 못했을 때 실내에서 놀아주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방법들 외에 구긴 종이 안에 간식 넣기, 다양한 노즈워크, 터그놀이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내 애견카페를 가거나 반려동물동반 식당이나 카페를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색다른 환경에서 호기심 많고 새로운 냄새와 소리를 듣고 사회화 활동을 하면서 에너지를 발산시키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pyright © © 오토카뉴스. 모든 권리 보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