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Oryon CPU 탑재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칩셋, 스냅드래곤 8 엘리트 발표

퀄컴(Qualcomm)이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 엘리트(Snapdragon 8 Elite)'를 발표했다.

퀄컴은 21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에서 열린 연례 행사 '스냅드래곤 서밋(Snapdragon Summit)'을 통해 역대 가장 강력하고 세계에서 가장 빠른 모바일 SoC(System on Chip)인 스냅드래곤 8 엘리트 모바일 플랫폼을 공개했다.

이 제품은 올해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스냅드래곤 8 Gen 3의 후속 모델이 되는 제품이지만 이전까지 Arm이 개발한 Cortex CPU를 사용했던 것과 달리 퀄컴이 예고했던 것처럼 PC용 스냅드래곤 X 엘리트(Snapdragon X Elite)에 채용한 자사의 Oryon CPU를 탑재했기 때문에 스냅드래곤 8 Gen 4가 아닌 스냅드래곤 8 엘리트가 된 것이다.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퀄컴의 2세대 맞춤형 퀄컴 Oryon CPU를 탑재한 최초의 모바일 플랫폼으로 GPU와 NPU 역시 퀄컴 Adreno GPU와 퀄컴 Hexagon NPU를 탑재하면서 획기적인 성능 개선을 제공한다.

이전 세대 스냅드래곤 8 Gen 3에 들어가는 Kyro CPU는 최대 3.3GHz로 동작하는 Arm Cortex-X4 기반 프라임 코어 1개와 최대 3.2GHz로 동작하는 Cortex-A720 기반 퍼포먼스 코어 5개, 그리고 최대 2.3GHz로 동작하는 Cortex-A520 기반 저전력(고효율) 코어 2개로 구성된 옥타코어(8코어) CPU였다.

하지만 이번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최대 클럭이 4.32GHz까지 올라간 프라임 코어 2개, 최대 3.53GHz의 고성능 코어 6개로 구성된 8코어 방식으로 설계됐으며, 별도의 저전력 코어는 탑재하지 않았다.

퀄컴은 새로운 Oryon CPU 아키텍처를 사용함으로써 싱글코어와 멀티코어 성능 모두 전작 대비 45% 개선되고 웹 브라우징 성능은 62% 빨라졌으며 전력 효율은 44% 개선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PC 버전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에 들어간 1세대 Oryon CPU는 3.8GHz로 동작하는 고성능 코어 12개를 사용했지만 그 중 2개 코어를 최대 4.3GHz까지 올리는 듀얼 코어 부스트업(Dual-core boost up)이 가능했기 때문에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이 기능을 프라임 코어에 지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캐시 계층 구조도 변경되어 기존 스냅드래곤 8 Gen 3에서는 8개의 각기 다른 CPU 코어에 L1, L2 캐시가 들어가고 전체적으로 12MB L3 캐시를 공유하는 방식이었다면,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L1 캐시는 프라임 코어에 192KB, 고성능 코어에 128KB L1 캐시가 들어가고 2개의 프라임 코어와 6개의 고성능 코어가 각각 12MB의 L2 캐시를 공유한다.

PC용 스냅드래곤 X 엘리트도 12개의 코어를 4개씩 클러스터로 구분해 12MB L2 캐시를 탑재했었는데, 모바일용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2개의 프라임 코어에 12MB L2 캐시를 몰아주고 나머지 6개의 고성능 코어가 12MB L2 캐시를 공유하기 때문에 2+6 구조라고 보면 된다.

메모리는 이전 세대와 같은 LPDDR5x를 사용하지만 메모리 클럭이 4800MHz에서 5333MHz로 올라갔고 최대 24GB까지 메모리 용량을 구성할 수 있다. 물론 PC 버전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는 LPDDR5x 8533MHz에 16-bit/8채널 메모리와 최대 64GB 용량을 지원하므로 차이가 있다.

스토리지는 모바일용 UFS 4.0 표준을 지원하지만 스냅드래곤 X 엘리트처럼 PC용 저장장치 PCIe Gen4 기반 NVMe SSD 지원은 포함되지 않는다.

스냅드래곤 8 엘리트에 들어간 퀄컴 Adreno 830 GPU는 복합 프로세서와 1.1GHz로 동작하는 3개의 GPU 슬라이스 아키텍처, 온보드 12MB 그래픽 메모리를 채용하여 이전 세대와 비교해 GPU 성능이 최대 40% 빨라졌으며, 전력 효율은 40% 개선됐다. 레이 트레이싱 성능도 35% 향상됐다.

전작 스냅드래곤 8 Gen 3는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5.2와 메타 휴먼(MetaHumans) 프레임 워크 지원을 특징으로 내세웠다면, 이번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언리얼 엔진 5.3과 함께 언리얼 엔진의 특징인 나나이트(Nanite) 가상화 지오메트리 시스템을 완전하게 지원하는 최초의 모바일 플랫폼을 강조한다. 또한 언리얼 엔진의 카오스 물리 엔진(Chaos Physics Engine)에 대한 지원으로 복잡한 장면에서도 실제와 같은 객체 상호 작용과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Snapdragon Elite Gaming) 기능을 통해 게임 스레드 스케줄링 전략을 최적화하여 장치의 전력 효율성을 개선하는 Snapdragon Adaptive Performance Engine 4.0과 모바일 게임에서 더 높은 비주얼 품질과 더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하는 Snapdragon Game Super Resolution이 2.0이 탑재됐다. Adreno Frame Motion Engine 2.0은 전력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고 게임의 프레임 속도를 2배로 높여준다.

스냅드래곤 8 엘리트에 탑재된 퀄컴 AI 엔진(Qualcomm AI Engine)은 개인화된 멀티모달 생성형 AI 어시스턴트를 지원하여 카메라나 마이크를 통해 사용자가 보는 것을 동일하게 보고 객체와 상호 작용하여 복잡한 정보를 초고속으로 처리하고 요약한다.

가장 빠른 Qualcomm Hexagon NPU를 자랑하며, AI 성능 및 와트당 성능이 45% 향상됐다. 6코어 벡터 가속기와 8코어 스칼라 가속기, 대형 언어 모델(LLM) 및 전통적인 AI 가속, 더 긴 토큰 입력이 가능하다.

Qualcomm AI Hub에서 이미지 생성 기능을 다운로드하거나 동영상에서도 원치 않는 요소를 지울 수 있는 비디오 편집을 AI로 처리할 수 있다.

스냅드래곤 8 엘리트의 카메라 기능은 Qualcomm Spectra ISP가 고급 AI 알고리즘을 이미지 및 비디오 처리 파이프라인에 직접 통합한 AI ISP를 표방하며 사진의 모든 측면을 분석하고 향상시켜 최소한의 노력으로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기능 중 하나인 무한 분할 기술은 이미지 내에서 250개 이상의 레이어를 식별하고 최적화하여 전례 없는 수준의 제어와 정교함을 제공한다. NPU를 사용하여 세분화된 레이어를 식별함으로써 AI 알고리즘은 어려운 조명 조건에서도 피부톤이나 하늘의 색상이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 예측할 수 있다.

물론 카메라 지원 스펙도 향상되어 트리플 카메라는 최대 4,800만 화소, 싱글 카메라 사진 캡처는 최대 3억 2천만 화소까지 지원하고 동영상 촬영 기능도 8K 60fps로 향상되었다.

스냅드래곤 8 엘리트에 탑재된 퀄컴 스냅드래곤 X80 5G 모뎀-RF 시스템은 AI 기반 멀티 안테나 관리를 비롯해 NB-NTN 위성 연결, 6x 주파수 결합(CA), 2세대 5G AI 프로세서가 적용됐다. Wi-Fi 7 연결을 위한 Qualcomm FasrtConnect 7900은 이전 세대보다 전력 효율을 40% 향상시키고 새롭게 Bluetooth 6.0이나 UWB를 지원하고 있다.

다만 기존 스냅드래곤 8 Gen 3의 경우 최대 온디바이스 디스플레이 해상도로 4K 해상도(4K UHD @60Hz)에 QHD+는 144Hz까지 지원했는데,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QHD+에서 240Hz 재생률을 지원하지만 4K 해상도 지원은 명시되지 않았다. 대신 디스플레이 HDR 지원에 DolbyVision이 추가됐다.

퀄컴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을 통해 앞으로 몇 주 이내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이미지 출처: Qualcomm

제목 : 퀄컴 Oryon CPU 탑재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칩셋, 스냅드래곤 8 엘리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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