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지지도 마세요… 전 세계가 경악한 매운 고추 TOP 5

만지기만 해도 위험한 고추 5가지
페퍼 X. / 유튜브 'First We Feast'

세상에는 많은 종류의 고추가 있다. 그중 한국인 입맛에 익숙한 고추는 청양고추다. 대부분의 사람은 청양고추를 맵다고 인식한다. 실제로 청양고추는 약 1만 SHU(Scoville Heat Unit)로 매운 편에 속한다.

여기서 SHU는 스코빌 지수로, 고추의 매운맛을 측정하는 객관적인 척도다. 캡사이신 농도를 기준으로 수치를 매긴다. 그렇다면 청양고추를 넘어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5위 하바네로, 10만~35만 SHU

하바네로 자료 사진. / siraphat-shutterstock

5위는 스코빌 지수 10만~35만 SHU인 하바네로다. 멕시코 유카탄 반도와 카리브해 연안에서 주로 재배되고, 작고 통통한 외형이다. 색깔은 성숙도에 따라 녹색, 주황색, 빨간색, 갈색으로 변한다.

매운맛은 껍질에서 강하게 나고, 요리할 때 손이 따끔거릴 정도라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1994년 기네스북에서 세계 1위로 인정받았지만, 2007년에 밀려났다. 청양고추보다는 10~35배 더 맵다. 혀가 얼얼한 수준을 넘어 숨이 턱턱 막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4위 도셋 나가, 88만 6000 SHU

도셋 나가. / Abdul batin-shutterstock

4위는 스코빌 지수 88만 6000 SHU인 도셋 나가다. 방글라데시에서 부트 졸로키아 종을 가져와 영국 도셋 지역에서 개량한 품종이다. 이름은 지역명과 ‘나가’라는 문구를 결합해 붙였다.

생김새는 하바네로와 비슷하지만, 그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 청양고추와 비교하면 88배 이상 맵다. 입안에서 폭발하는 도셋 나가의 매운맛은 삼겹살·쌈장과 함께 먹는 청양고추의 칼칼함과는 차원이 다르다.

3위 부트 졸로키아, 100만 304 SHU

부트 졸로키아. / Finalto-shutterstock

3위는 스코빌 지수 100만 304 SHU인 부트 졸로키아다. 인도 북동부 아삼 지역에서 자라는 부트 졸로키아는 한때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로 이름을 날렸다. 또한 ‘유령 고추’라는 별명이 있는데, 먹으면 혼이 빠져나가는 듯한 느낌 때문이라고 한다.

인도에서는 수류탄 제조에 활용하기도 한다. 청양고추 한 조각이 얼얼한 느낌을 준다면, 부트 졸로키아는 입안 전체가 타오르는 고통이다.

2위 캐롤라이나 리퍼, 156만 9300~220만 SHU

캐롤라이나 리퍼. / GVisions-shutterstock

2위는 스코빌 지수 156만 9300~220만 SHU인 캐롤라이나 리퍼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에드 커리 퍼커버트 페퍼 컴퍼니 대표가 개발했다. 2013년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로 기네스북에 등재됐고, 그 기록은 10년간 이어졌다.

주름진 외형과 꼬리처럼 뾰족한 끝이 특징이다. 살짝만 맛봐도 온몸이 따끔거리고, 손발이 마비될 정도라고 한다. 호신용 스프레이(약 200만 SHU)와 비슷한 수준이다.

청양고추와 비교하면 156배에서 220배 더 맵다. 청양고추로 만든 땡초김밥이 맵다고 느껴진다면, 캐롤라이나 리퍼는 상상 이상의 고통을 안긴다. 먹는 건 고사하고, 손으로 만지는 것도 조심해야 할 지경이다.

1위 페퍼 X, 269만 3000 SHU

페퍼 X. / 유튜브 'First We Feast'

대망의 1위는 스코빌 지수 269만 3000 SHU인 페퍼 X다. 에드 커리 대표가 캐롤라이나 리퍼를 넘어서는 매운맛을 목표로, 10년간 품종을 개량한 끝에 내놨다. 2023년 10월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로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황록색 빛깔에 쭈글쭈글한 겉면은 건조된 과일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 숨은 매운맛은 상상을 초월한다. 청양고추 한 입으로도 눈물이 고인다면, 페퍼 X는 생존의 문제로 다가올 수 있다. 씨앗은 품종 보호를 위해 공개되지 않았고, 핫소스로만 맛볼 수 있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