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비만의 측정 방법과 다이어트 방법 (+원인, 기준)

조회 492025. 2. 8.
강아지 비만의 측정 방법과 다이어트 방법 (+원인, 기준)
애니멀톡 DB

반려견이 먹는것만 봐도 행복한 보호자들이 종종 사료와 간식을 과도하게 급여하는 바람에 비만이 되는 강아지들이 많은데요. 강아지는 비만일수록 평균 수명이 1~2년정도가 짧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과체중에 의한 관절염,슬개골 탈구, 고관절,디스크 등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고 당뇨, 심장병,기관지협착증 등 다양한 질병들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비만이라면 적정 체중이 유지되도록 다이어트를 통해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강아지 비만도 측정법과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만이 되는 원인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과 달리 집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휴식을 취하는 반려견들은 대부분이 사람보다 하루에 소모되는 칼로리가 상당히 적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또한 강아지는 먹은 음식을 움직임을 통해서 연소시키는 온혈동물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운동을 하지않는다면 불필요한 지방이 체내에 축적되고 비만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나 많은 분들이 사료를 주실때 활동량이나 소화력 등을 고려하지 않고 사료봉지의 뒷면 내용만을 참고하시거나 눈대중으로 주셨다면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만도 측정하는 방법
온라인 커뮤니티

정상체중은 견종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위에서 보았을때 허리 라인이 살짝 들어가 있고 갈비뼈나 척추 등이 확인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부드럽게 만졌을때 어느정도 갈비뼈가 만져져야 하며 사이에 근육과 지방이 살짝 만져져야 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통통함 정도는 위에서 눈으로 내려보았을때 허리 라인이 보이지 않고 일자로 보이거나 배가 살짝 나온 것이 확인되며 힘줘서 누르며 만지지 않으면 갈비뼈를 찾기 어려운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강아지가 비만이라면 눈으로 보았을때 허리 라인이 들어간게 아닌 오히려 옆구리 살이 많이 나와서 볼록하게 튀어나와있습니다. 또한 손으로 만져도 갈비뼈, 골반 뼈 등이 만져지지 않습니다.

강아지 다이어트 방법

강아지 비만도를 확인을 통해서 과체중인것을 확인하셨다면 다이어트를 위해 보호자분께서 강하게 마음먹고 실시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강아지 다이어트 방법의 첫번째로는 운동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는데 반려견의 몸무게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근본적인 원인은 활동량에 비해 많이 먹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한 에너지가 그대로 살로 가서 축적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때문에 강아지의 다이어트를 위해선 활동량을 늘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한번에 너무 무리해서 운동을 시작하면 비만인 강아지는관절에 무리가 오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고 조금씩씩 산책시간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두번째로는 간식을 제한하는 방법이 있는데 사료를 조금 급여한다고 해도 다른 간식들을 많이 주다가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문에 간식을 제한하는 것만으로도강아지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대부분이 주인분들이 강아지가 좋아하는 육류 위주의 간식을 많이 주시는 편인데요. 사료를 통해서 육류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분은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인 강아지라면 우선 끊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너무 배고파하고 힘들어한다면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과 수분이 많은 채소 위주의 간식을 챙겨주시는데 이 또한 칼로리가 낮다고 많이 주지 마시고 조금만 주시는게 좋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세번째 방법은 바로 식단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간식을 제한했을때 정상적으로 사료먹는 양을 먼저 측정해주셔야 하기때문에 간식은 모두 끊어주셔야 합니다. 이때 사료를 먹지 않아 노란 공복토를 하더라도 선택적으로 먹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단호하게 마음먹고 간식을 끊어주셔야 합니다.

반대로 식탐이 너무 많아서 사료양을 줄였을때 너무 배고파하고 힘들어할 경우에는 기존 사료양을 줄여주는 것 보다는 다른 사료로 바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흡수율이 좋고 살이 많이 찔 수 있는 사료는 동일한 양을 먹여도 대변의 양이 적어서그만큼 살이 찌는 것이기 때문에 영양가 높은 사료는 피해주시고 강아지 다이어트 전용 사료를 먹여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도 한번에 무리해서 살을 빼게 된다면 사람과 마찬가지로 이후에 더 찌게 되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로 강아지가 힘들어 하는 모습에 마음 아파서 포기하시지 마시고 강아지와 함께 오랫동안 행복한 삶을 위해서 꼭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Copyright © © 오토카뉴스. 모든 권리 보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