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상의, 27일 경제포럼 조찬강연회
광주상공회의소는 지역 기업인들의 경영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27일 라마다플라자광주호텔 4층 대연회장에서 최항섭 국민대학교 교수를 초청해 ‘알고리즘, 감시사회에 대해 답한다’를 주제로 제270차 광주경제포럼 조찬강연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최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사회학을 전공했으며, 파리제5대학교대학원에서 사회학 석·박사를 취득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회 전문위원,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선임연구원 등을 거쳐 현재 국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를 맡고 있으며, 다수의 방송 출연과 함께 활발한 연구 및 강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사회과학자가 보는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권력변환과 세계정치’ 등이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추천 동영상, 추천 영화, 추천 음악 등 점점 더 정교하게 개인화되고 있는 데이터 알고리즘과 수술실이나 방범용 CCTV 등 공정성 확보를 위한 자발적 감시 등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고, 초감시사회 속 개인과 기업 차원의 대응전략과 제도적 시사점 등에 대해 다각도로 풀어낼 예정이다.
한편 광주상의는 지역기업에 최신 경제·경영지식과 글로벌 트렌드 정보 등을 제공, 경영전략 및 정책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1997년도부터 광주경제포럼 조찬강연회를 운영하고 있다.
송대웅 기자 sdw0918@gwangnam.co.kr
#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