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대한민국 1등이라는지 사진만 봐도 알겠어요" 모두가 인정하는 단풍 명소

-붉게 타오르는 내장산의 시간표

2025 내장산 단풍 절정 시기 / 사진=정읍시

누군가에게는 올해의 마지막 여행지.

누군가에게는 가을을 보내는 의식 같은 명소 내장산.

전북 정읍에 자리한 이 산은 한국 단풍의 대명사라 불릴 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갖고 있죠.

내장산 단풍이 절정에 이르면, 붉은 잎이 산사와 어우러져

하늘도, 물도, 공기도 온통 노을빛으로 물듭니다.

그렇다면 2025년 내장산 단풍 절정 시기, 언제가 가장 아름다울까요?

지금부터 절정 시기와 명소별 포인트를 함께 정리해 봤습니다.

내장산 단풍시기 2025

내장산 단풍 / Designed by Freepik

기상청 예보 기준, 2025년 첫 단풍은 10월 23일경이며 내장산 단풍 절정 예상 시기는 11월 10일 전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적으로 기온 변화에 따라 단풍 시기가 약간 늦어지는 추세입니다.

파릇파릇 선명한 색감의 단풍을 원한다면 11월 중순 주말을 목표로 계획하고 방문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내장산의 단풍이 유명한 이유는 단연 애기단풍이 아닐까 싶은데요. 일반 잎보다 작고 촘촘해 붉은 색감의 밀도가 압도적으로 높아 더 화려하게 방문자를 유혹합니다.

등산 없이도 한국 대표의 가을 절경을 만끽할 수 있는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내장사 일주문~내장사 구간

애기 단풍 터널 / 사진=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두드림

내장산 단풍길의 핵심. 입구에서 사찰까지 2km 남짓 이어지는 길 전체가 거짓말 같은 풍경을 만들어냅니다. 붉은 단풍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느낌, 평범하다면 이렇게까지 유명해지지 않았을 겁니다.

애기단풍의 촘촘한 붉은 물결 덕분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단풍 명소가 되지 않았나 싶네요. 일주문부터 내장사까지 가는 구간은 오전 시간대(8시 전)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떠오르는 아침 햇살과 애기 단풍의 절묘한 조화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인생샷 포인트: 단풍터널 중앙 및 매표소 앞 돌다리

내장산조각공원

내장산조각공원 / 사진=정읍시

초입에 자리한 내장산조각공원은 단풍 시기에 맞춰 야외 갤러리처럼 변신합니다. 서래봉 자락 아래, 내장저수지 옆 잔디밭에 국내 미술전 작품을 둘러보며 예술과 단풍을 함께 감상하실 수 있어요.

인파가 너무 심하다면 조각공원에서 힐링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우화정 & 내장호 일대

우화정 / 사진=정읍시

내장산 단풍 절정 시기가 다가오면 SNS에 수많은 사진이 올라오지만, 단연 우화정과 내장호가 한 프레임에 담겨있는 장면이 베스트입니다. 단풍이 호수에 비쳐 두 겹의 가을을 만들어내는 천하의 절경이죠.

내장사와는 반대로 일출시간대 보다는 일몰 시간에 비친 우화정과 애기단풍의 풍경이 예술입니다. 오후 5시 이후에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케이블카 & 전망대 & 꿀팁

내장산 케이블카 / 사진=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두드림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무릎이 시린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저 역시도 그렇고요. 그러나 내장산에는 케이블카를 타고 연자봉 중턱의 전망대까지 단 몇 분이면 오를 수 있습니다.

전망대에서는 발아래로 펼쳐지는 내장산 단풍의 파노라마를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등산이 힘드신 분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지만, 내장산 단풍 절정 시기에는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오전 일찍 방문하는 것을 추천!

조금 더 한적한 애기단풍을 만나고 싶은 분들은 백양사를 추천해 드려요. 내장사보다 비교적 한적한 시간을 보낼 수 있고, 특히 쌍계루와 그 아래 연못에 비친 애기 단풍의 데칼코마니는, 매년 사진 공모전 단골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아름답습니다.

Copyright © 본 콘텐츠는 카카오 운영지침을 준수하며, 저작권법에 따른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