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가장 건조한 사막에서는 물을 구하기 어렵고, 물을 얻어도 잃기 쉽습니다. 건조한 만큼 먹이가 부족하며 모래가 많고 그늘이 거의 없어 생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막에서도 여러 동물들이 그 환경에 잘 적응하며 살고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동물들은 사막에 서식하는 만큼 독특한 외관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래에 전세계에 존재하는 특이한 사막 동물들을 소개합니다.
8. 긴귀 날쥐 (long-eared jerboa)

큰귀와 긴꼬리, 캥거루처럼 긴 다리를 가지고있는 '긴귀 날쥐'는 국제자연보호연맹 지정 멸종위기종입니다. 고비사막과 알타이산맥 일대에서만 서식하는 긴쥐날쥐의 생태는 알려진게 거의 없을정도로 신비에 쌓여있습니다.
2007년 런던동물학협회 소속 연구자가 처음 긴쥐날쥐를 동영상으로 촬영하는데 성공한 이후 좀처럼 보기 힘든 긴쥐 날쥐는 긴 뒷다리로 무려 1m까지 높이뛸수있으며 '살아있는 미키마우스'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희귀한 동물입니다.
7. 왕도마뱀 (monitor lizard)

악어의 출현을 경고해 준다고 하여 영어로 monitor 도마뱀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왕도마뱀은 작은 종은 50cm이하, 큰 종은 4m가 넘는것도 있습니다.
삼림이나 초원, 사막에 구멍을 파고 사는 왕도마뱀은 비늘이 가늘고 무늬가 아름다워 가방,허리띠, 지갑 등 피혁제품의 재료로 쓰였으나 지금은 수가 많이 줄어들어 거의 모든 종이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6. 페넥여우 (Fennec Fox)

체구에 비해 긴 귀를 가지고 있는 페넥여우는 몸전체가 두껍고 부드러운 긴털로 덮여 있으며 발바닥에도 털이 나있습니다. 발바닥의 털로인해 사막에서도 모래에 빠지지않고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건조한 지역을 좋아하는 페넥여우는 길이가 수 미터에 달하는 굴을 만들어 그 안에서 서식하며 물없이도 오랜시간 살아갈 수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5. 페커리 (Peccary)

아메리카 대륙의 사막과 건조한 산림에서 서식하는 페커리는 겉으로 보기에 멧돼지와 비슷하지만 그보다는 반추동물에 가깝습니다.
꼬리의 밑부분에서 약20cm앞쪽의 등면에 강한 냄새가 가는 기름 성분의 분비물이 나오는 샘이 있으며 잡식성이어서 선인장,열매,곤충,파충류, 알뿌리 등과 그밖의 작은 동물 등을 먹습니다.
4. 데스 스토커 전갈 (Death Stalker Scorpion)

사람에게 해를 끼칠만한 독을 지닌 전갈중 하나인 데스 스토커 전갈은 중동과 이집트 등에 분포하는 전갈입니다.. 이 전갈에 쏘이면 매우 고통스럽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에게는 큰 위협이 되지않습니다.
하지만 심혈관 및 호흡기 기능 장애를 유발하여 아프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혹은 어린이의 신체를 심하게 손상시킬수있습니다.
3. 아프리칸 꿀벌

아프리칸 꿀벌은 양봉꿀벌과 아프리카 꿀벌의 잡종입니다. 1950년대 꿀생산량을 늘리기위해 브라질에서 들여왔으나 사고로 검역소를 탈출했고, 그 이후 중남미 및 북미 대륙까지 퍼져나갔습니다.
아프리칸 꿀벌은 일반 꿀벌과 달리 매우 강한 공격성과 무리행동을 하는 특성이있으며 미국에선 아프리칸 꿀벌의 집단공격을받아 가축이 죽는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2. 로드 러너 (Roadrunner)

멕시코와 미국 사막잡목지대에 서식하는 로드러너는 땅위에서 사는 뻐꾸기로, 나는것이 서투르기 때문에 평원을 걷거나 달리는것을 선호합니다. 날개 자체의 기능은 닭처럼 점프하는데 쓰는게 고작이며 시속은 최대 60km까지 달릴수있어 코요테도 이 새를 잡는 건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1. 도깨비 도마뱀

호주 그레이트 샌디 사막에 서식하는 도깨비 도마뱀은 몸길이 8cm~11cm의 작은 도마뱀입니다. '도깨비' 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원뿔 모양의 크고 작은 가시가 온몸을 덮고있는데 몸빛은 연한갈색에 보호색 역할을 하는 황금색과 갈색 무늬가 있습니다.
오직 개미만을 먹는 도깨비 도마뱀은 피부와 척추의 흡수성이 우수해 차가운 밤공기, 빗물, 웅덩이, 기타 주변의 모든 환경에서 수분을 얻을수있습니다. 피부에 난 주름은 물을 잡아두어, 도마뱀의 입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Copyright © 본 저작권은 인사픽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