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실 공간 맞어? 트럭 캠퍼 D560의 비밀은?

트럭 캠퍼는 카라반과 모터홈의 특징을 결합해 만든 RV다.


카라반은 견인차에 카라반을 결합해 전체 길이가 길어진다는 단점으로 주행 시 부담이 따른다. 그러나 캠핑 장소에서는 견인차를 분리한 후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반면, 모터홈은 말 그대로 차에 편의시설이 갖춰진 달리는 일체형 집으로, 주행 시 카라반보다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그러나 캠핑 시에는 일체형 구조의 차여서 주변의 맛집이나 명소를 방문하기 어려운 단점을 가지고 있다.


트럭 캠퍼는 카라반과 비슷한 활용성을 가지지만 주행은 모터홈과 같은 방식을 취한다. 이는 트럭의 적재함 위로 캠퍼의 탈부착이 가능한 구조여서 오는 결과이다.


유럽이나 북미에서는 다양한 픽업트럭의 적재함을 활용할 수 있는 트럭 캠퍼를 제작하지만 국내에서는 1톤 화물 트럭이나 렉스턴 스포츠 칸 픽업트럭의 적재함을 활용할 수 있는 트럭 캠퍼들이 제작 및 판매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트럭 캠퍼는 유성캠핑카(대표이사 정성우)에서 1톤 화물 트럭 더블캡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 및 판매하는 D560 트럭캠퍼다.

D560 모델은 1톤 화물 트럭의 더블캡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된다. 더블캡을 그대로 살려 제작했기 때문에 6인의 탑승이 가능하다. 내부에서 취침할 수 있는 인원은 6명이다. 판매가격은 부가세 별도로 기본형이 2,800만원, 고급형이 3,500만원이다. 문의 055-246-6416.


트럭 캠퍼는 트럭과 단단하게 결합해야 하는 구조여서 이를 위해 타이다운(Tie down)과 턴버클(Turnbuckle)이라는 부품을 사용한다. 타이다운은 트럭의 프레임에 직접 체결되기 고강도 강철을 사용하며 내구성 면에서도 우수하다.

턴버클은 캠퍼와 트럭을 이어주는 잠금장치로 트럭의 프레임에 설치된 타이다운의 연결부에 장착하는 부품이다.

D560 모델에 사용하는 두 부품은 국토교통부의 안전 기준을 통과한 시험성적서가 교부된 제품이다.


캠퍼를 트럭에 결합할 때나 캠퍼만 별도로 지면에 내려 사용할 때는 캠퍼의 각 모서리에 설치된 4개의 전동잭을 활용해 올리고 내리면 된다. 하나의 전동잭은 최대 700kg까지 하중을 버틸 수 있어 캠퍼를 올리고 내릴 때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D560에는 사이드스커트가 설치되어 있어, 주행 중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한다. 더불어 외부 테이블로 사용할 수 있는 접이식 테이블이 적용되어 있다.

후면은 유성캠핑카만의 정체성이 돋보이는 하드 셸이 존재감을 뽐낸다. 후면 전체를 덮는 구조의 하드 셸은 비나 눈이 올 때, 상대적으로 편안한 내부로의 출입이 가능하다. 하드 셸을 활용해 후방 텐트를 설치할 경우 아늑한 휴식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우측면 상단에 설치한 전동 어닝도 제법 매력적인 편의시설이다. 리모트 컨트롤러와 내부에 설치된 버튼을 이용해 조작이 가능하다.

S560(1톤 화물트럭 싱글캡으로 제작된 모델)

트럭 캠퍼의 최대 단점은 캐빈 위를 취침 공간으로, 거실 공간은 적재함을 활용하는 구조여서 외형은 "ㄱ"자 디자인으로 설계하기 때문에 공간이 좁은 것이다.


그러나 D560 모델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루프 전체를 위로 올릴 수 있는 팝업 루프를 적용했다. 또한, 더블캡 캐빈 위 전체를 취침 공간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린아이 둘을 가진 한 가족이 취침할 수 있는 넉넉한 취침 공간을 제공한다. 침실의 높이는 약 1.2m로 성인이 무릎을 꿇고 앉아도 머리가 닿지 않아, 내부 사용 편의성이 매우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내부에는 루프를 올리고 내릴 수 있는 두 개의 전동잭이 설치되어 있고, 전후방에는 크기가 큰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루프를 견고하게 지탱해 준다.

바닥은 집에서 주로 사용하는 엑셀 시공 방식으로 난방을 제공한다. 여기에 외피와 10mm 보온재가충전된 내피로 구성된 이중 텐트는 겨울철에도 따듯한 내부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 텐트의 좌우 측면에는 각각 두 개의 창이 제공되어 환기, 채광, 개방에 따른 탁트인 시선을 확보할 수 있다.

거실 공간은 벤치형 시트 두 개와 이동식 테이블로 구성된다. 성인 2명과 어린이 2명이 사용할 수 있는 시트와 테이블로 변환을 통해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슈퍼 싱글 침대 정도의 크기로 성인 1명과 어린이 1명이 취침할 수 있다.

부족할 수 있는 수납공간은 시트 밑 공간을 활용해서 제법 큰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주방은 넉넉한 크기의 싱크볼이 설치되어 있다. 깊이가 깊어 물이 밖으로 튕기지 않아 사용이 편리하다. 여기에 115L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이 제공된다.


화장실은 샤워실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다. 화장실은 팝업 루프 구조를 가진 캠퍼 때문에 가슴 높이까지는 가구 형태로 제작되어 있고, 그 위로는 샤워 커튼을 활용해서 내부를 사용해야 한다.

이동식 포타포티 변기가 제공되며, 코너 세면대와 수전 겸용 샤워기가 내부에서 설치되어 있다. 고정식 변기를 원하면 옵션으로 설치할 수 있다.


유성캠핑카 정성우 대표는 "내가 소유한 1톤 화물 트럭을 활용해서 장착이 가능한 모델이다.", "따라서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트럭을 새 차로 바꿔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용에 따른 부담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D560 모델을 소개했다.

유성캠핑카에서는 1톤 화물 트럭 싱글캡과 더블캡, 렉스턴 스포츠 칸 등에 올릴 수 있는 다양한 트럭 캠퍼를 제작하고 있다.

D560의 기본 사양(고급형 모델 기준)은 아래와 같다.


전기설비

전기컨트롤패널 8WAY, 주행충전기 50Ah, 220V 충전기 30Ah, 115L AC냉장고, AC/DC 전기콘센트 실내 4개, 인산철 600Ah, 상시 후방카메라(7인치 룸미러 모니터), TV 28인치, 인버터 3.5kW, 태양광패널 660W+MPPT컨트롤러, 전자레인지, 에어컨, 맥스팬, D5(바닥, 온풍, 온수)


외장

2중 텐트(외피, 내피), 출입문(방충망), 창문(방충망, 시야창), 2단 출입문 발판, 전동 팝업 장치, 턴버클, 측면 커버, 측면커버 선반, 전동 어닝 3.5m, 후면 하드셀, 보일러실 도어, 서비스도어 2개, 실내등, 출입등, 간접등, 220V 입력 및 출력 소켓, 전동 캠퍼잭, 확장사이드미러


실내 가구

냉장고/샤워실 가구, 테이블, 소파 가구 및 인조가죽 마감, 싱크대 가구, 보일러실 가구, 벽면 인조가죽 및 벙커베드 장판 마감, 출입문 바닥 장판 마감


급배수설비

화장실 세면대 및 일체형 샤워기(샤워커튼 포함), 주방 싱크볼 및 수전, 청수통 150L 및 오수통 150L(더블캡), 슈퍼캡(3인용) 경우 청수통 300L, 물펌프, 청수/폐수 게이지, 급수/배수구, 외부샤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