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단편 영화 밤낚시,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서 3관왕 차지

현대차그룹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Korea Advertising Awards)에서 총 8개의 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현대차와 광고대행사 이노션, 배우 손석구가 공동제작한 단편영화 밤낚시는 이번 시상식에서 필름 크래프트와 PR부문 대상, 브랜디드 콘텐츠 부문 금상을 차지하며 경계를 뛰어넘는 협업의 성공적 사례라는 평가를 받았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1994년부터 이어진 대한민국 광고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매년 약 2천여 편이 넘는 작품들이 출품되고 있다. 이번에 3관왕을 달성한 밤낚시는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다룬 단편 영화로 이미 해외 유수의 영화제 등에서 주목을 받았다.



지난 7월 제28회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선정 국제 단편 경쟁 부문 최고 편집상(Best Editing)을 수상했으며, 지난 1월에는 미국 선댄스(Sundance) 영화제 대표 프로그램인 셰프 댄스(Chef Dance)에 상영되는 등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특히, 밤낚시는 현대차와 이노션이 기존의 틀을 깬 새로운 시도를 통해 이뤄낸 결과물로 주목을 받았다.

브랜디드 콘텐츠임에도 아이오닉5가 한 번도 온전한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구성, 차량에 내장된 카메라로 촬영한 독특한 제작 방식, 러닝 타임 10분 내외의 스낵 무비 장르의 도입 등 혁신적인 시도를 감행하며 광고∙영화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현대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지성원 전무는 “현대차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고객 소통 방식을 진화시키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하에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 밤낚시는 이노션과 협업하에 새롭게 시작한 대표적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영화, OTT 등 참신한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이노션 김정아 부사장(Chief Creative Officer, CCO)은 “밤낚시는 아이오닉이 추구하는 혁신적 가치를 내기 위해 좀더 용감한 아이디어가 필요했는데, 현대차와 협업을 통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아이디어의 출발부터 실제 영화제작까지 꼬박 3년 걸린 작품이 이렇게 좋은 결과를 내 기쁘다”고 했다. 



한편, 이번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현대차그룹은 밤낚시가 수상한 3개의 상과 더불어 총 8개의 상을 거머쥐었다.

현대차의 캐스퍼 일렉트릭 런칭 광고는 차량의 캐릭터화라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캐스퍼 일렉트릭의 독보적 캐릭터와 상품성을 인정받아 TV영상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또한, 현대차는 만우절에 맞춰 반려견을 위한 새로운 이동수단을 소개한 현대 2024 도그빌리티(Dogbility)로 소셜 커뮤니케이션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현대차그룹이 현장 소방관들의 쾌적한 휴식을 위한 소방관 회복지원 수소전기버스 이야기를 그린 캠페인 영상인 사륙, 사칠은 온라인 영상 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33년차 선배 소방관이 후배에게 전하는 응원 편지 형식으로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안전과 휴식 또한 중요함을 전달하는 스토리로, 유튜브 조회수 3천 만 회를 넘어서는 등 대중에게 큰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현대차그룹이 보행 재활 로봇 엑스블 멕스(X-ble Medical Exoskeleton, X-ble MEX)를 통해 부상 군인들의 재활을 돕는 캠페인 영상 10M 행군은 PR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10m의 병원 복도마저 긴 행군처럼 느껴지는 부상 군인들의 재활 훈련 모습과 국민들이 부상 군인들에게 보낸 응원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을 담은 해당 영상은 유튜브 공개 한 달 만에 조회수 1천 만 회를 돌파했다.

이와 더불어 제네시스의 GV70 페이스리프트 런칭 필름은 흥미로운 영화적 스토리에 반전을 더한 참신함과 높은 몰입감을 인정받아 해외집행광고 특별상을 수상했다. 특히, 2분 40초의 시네마틱 디지털 필름으로 영상을 제작한 것이 글로벌 럭셔리 고객층의 디지털 매체 선호 트렌드에 적합한 전략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로 31회째를 맞은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은 12월 3일 서울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