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맛집 4선

경북 남부에 위치한 청도군은 맑은 자연과 전통이 살아있는 지역이다. 화랑정신의 발상지이기도 한 이곳에는 신화랑풍류마을, 청도읍성 등 다양한 관광지와 문화유산들이 있는데, 그런만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그만큼 많은 맛집들이 자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엄선한 청도 맛집 BEST 4를 소개한다.
1. 잡내 없는 맑은 국물 '아지매순대'

현지인들이 자주 가는 식당으로 유명한 아지매순대는 노포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국밥 맛집이다.
맑고 은은한 국물은 잡내 없이 깔끔한 맛이 일품이다. 고기는 비계와 살코기를 고르게 섞어 삶아내는데, 야들야들하면서도 쫄깃해 씹는 맛이 좋다. 국물이나 고기나 간은 거의 되어있지 않아 새우젓이나 소금을 살짝 더하면 더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다.
순대는 직접 만든 수제 피순대를 사용하는데, 속이 촘촘히 채워져 있어 피순대 특유의 고소함과 부드러움이 동시에 느껴진다.
반찬으로 나오는 깍두기는 은은한 단맛이 느껴지면서도 감칠맛이 강해 약간 심심한 국물과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푸짐한 양에 냄새 없는 국밥 한 그릇으로 든든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하고 싶다면 아지매순대를 권한다.
2. 현지인들만 안다는 숨은 맛집 '길봉식당'

청도 현지인들만 아고 있다는 숨은 맛집인 길봉식당은 부부가 함께 운영하는 식당이다.
식재료는 상당수가 직접 농사지은 것들로 구성돼 있어 믿고 먹을 수 있는데, 식탁에 차려지는 밑반찬은 멸치볶음, 오징어채, 각종 나물 등 손맛이 살아 있는 익숙한 반찬들이 나온다. 반찬은 하나같이 정갈하고 맛이 좋아 이것만으로 밥 한 공기를 비울 수 잇을 정도다.
이 집에서는 제육볶음, 대구뽈탕 등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청국장의 맛은 정말 특별하다.
꽃게, 두부, 버섯 등 다양한 재료가 푸짐하게 들어가는 청국장은 일반적인 청국장과 달리 특유의 쿰쿰한 냄새가 거의 없고, 꽃게에서 우러나온 시원한 국물 덕분에 된장찌개에 가까운 맛이 느껴진다.
정갈하고 건강한 반찬으로 집밥 같은 한끼 식사를 즐기고 싶다면 길봉식당을 권한다.
3. 계절 따라 바뀌는 제철 밥상 '불로장수식당'

불로장수식당은 제철 재료에 따라 매번 식단이 달라지는 것으로 유명한 백반집이다.
이곳의 음식에 들어가는 채소의 대부분은 직접 농사지은 것이라 계절의 신선함이 그대로 담겨 있다. 이것으로 만들어진 나물 위주의 반찬은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해 건강식에 가까운 밥상을 이룬다.
돌솥밥정식에는 제육볶음과 생선구이가 함께 나오는데, 정성스럽게 조리된 반찬들과 곁들여 먹으면 포만감도 만족감도 높아진다. 특히 연잎밥은 찰기가 살아 있으면서도 고소한 향이 은은하게 배어 있어 밥 자체만으로도 감칠맛이 느껴진다.
가족 식사 장소로도 적합하니, 여행길에 들르기 좋은 식당을 찾는다면 불로장수식당을 권한다.
4. 진한 간장 양념과 부드러운 닭고기 '오경통닭'

오경통닭에서는 이 지역에서만 맛볼 수 있는 향토음식, 옹치기를 만나볼 수 있다.
이 특이한 음식은 감자나 당면 없이 닭고기만 가득 넣어 간장 양념으로 끓인 찜닭 비슷한 요리인데, 그 이름은 예전 닭 한 마리를 통째로 요리하던 방식에서 비롯됐다.
진하게 배어있는 간장 베이스 양념은 살짝 매콤하면서도 부담이 없고, 뼈째 조리된 닭은 젓가락만 대도 살이 부드럽게 발라진다. 밥 위에 양념장과 닭고기, 양파절임을 올려 먹으면 입안에서 맛이 한층 더 살아난다.
일행과 술 한 잔을 기울이며 곁들여 먹기 좋은 안주거리를 찾는다면 오경통닭 옹치기를 권한다.
방문 시 유의사항
1. 아지매순대
- 위치: 경북 청도군 청도읍 중앙로 51
- 영업 시간: AM 10:00~PM 7:00, 토요일 AM 10:00~PM 3:00, 매주 일요일 정기휴무
2. 길봉식당
- 위치: 경북 청도군 청도읍 고수구길 91-2
- 영업 시간: AM 9:00~PM 9:00, 매주 토, 일요일 정기휴무
3. 불로장수식당
- 위치: 경북 청도군 각북면 헐티로 1242 불로장수식당
- 영업 시간: AM 11:00~PM 8: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4. 오경통닭
- 위치: 경북 청도군 청도읍 청도시장3길 2-8 오경통닭
- 영업 시간: AM 11:00~PM 8: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