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금안심대출 사고가 높아지는 건 무슨 의미?

조회수 2022. 10. 18. 17:52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비행기는 높아, 높으면... 금리?


비상!비상! 세입자들이 대출받은 돈을 갚지 못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요.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전세금안심대출' 사고건수가 작년에 최고점을 찍은 건데요. 올해는 작년보다 금리도 높고 집값도 계속 떨어지니 사고건수가 더 늘어날 것 같아요. 비상입니다 😨



전세금안심대출은 무엇?


HUG에서 2013년 만든 건데요, 여기에 가입하면 내 전세보증금을 HUG가 이런저런 방식으로 보호해줘요. 이런저런 방식은 크게 2가지인데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전세보증금 돌려받는 걸 HUG가 보증해준다는 거예요. 깡통전세 등으로 집주인한테 보증금 못 돌려받을 때, HUG가 우선 보증금을 세입자에 주고, 나중에 집주인한테 돌려받는 거죠. (세입자<->집주인)

전세자금대출 특약보증: 이건 HUG가 은행에 대출 보증을 서는 거예요. 두부가 은행에서 전세대출 받았는데 지금 당장 갚을 수 없어요. 그럼 HUG가 나 대신 은행에 대출 갚고 나중에 나한테 받아가는 거죠. 만약 내가 계속 갚을 수 없게 되면 HUG가 위의 반환보증을 통해 집주인이 가진 보증금에서 못 갚은 금액만큼 받아내요. (세입자<->은행)



사고건수가 늘어난건 왜?


HUG가 중간에 개입했다는 건 집주인이 돈을 떼먹든, 세입자가 은행에 돈을 못 갚든 안 좋은 상황이에요. 여기서 전세자금대출 특약보증(세입자가 은행 대출 못 갚는 것) 사고건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한 것이죠. 근데 그 숫자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요.

▲ 2018년 203건 -> 2019년 509건 -> 2020년 886건 -> 2021년 939건


이유는? 금리인상 / 전셋값 하락 / 주택경기 침체 3개가 꼽혀요. 지금 부동산 시장을 휘청이게 한 근본적 요인이 '금리'잖아요? 금리 하나로 줄줄이 사탕 얘기 좀 해볼게요.



왜 너만 오르니 금리야? 🚀


내 월급빼고 다오르는 것 중 최근 '갑' 먹고 있는 게 금리예요!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3.00%고요, 은행 주담대 금리는 7%를 바라보고 있어요. 코픽스(cost of fund index) 아시죠? 변동금리 대출의 기준이 되는 건데요, 은행은 코픽스 기준으로 두부의 신용도를 반영해 '이만큼 빌려줄게'를 정해요. 근데 이 코픽스가 10년만에 3%대를 돌파할 것 같아요. 아래 보면 엄청 급격히 뛰었죠!


출처: 머니투데이


여기서 멈추지 않고 더 올라갈 것 같아요. 미국이 또 오를 거기 때문에 우리도 기준금리를 3.50%p까지 열어둔 상태거든요. 

특히 작년에 '지금이라도 사야겠다'며 부동산에 뛰어든 영끌족들이 큰일이에요. 대출 이~만큼 받았는데 변동금리 때문에 이자가 계속 높아져요. 

예를 들어 두부가 작년 8월 연 3% 금리로 5억원의 변동금리 주담대를 받았어요. 월 이자 210만원씩 내고있죠. 근데 1년이 지나보니 월 282만원을 내야 한대요. 😱

감당할 수 없으니 급매로 내놓거나 경매로 매물이 쌓일거란 예측이에요.



부담 덜어줄게, 고정금리로 💪


금리가 계속 오르면 '고정금리'로 눈길이 가기 마련이죠. 그래서 정부가 나서기로 했어요. '최저 연 3.7%(청년기준)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도록 해줄게!'라고 말이죠. 이게 '안심전환대출'인데요, 처음에 이 얘기 듣고 다들 브라보를 외쳤는데... 신청기간을 2주 더 연장한대요. 신청자가 너무 없기 때문이죠 🤧


기준이 박해도 너무 박해요. 부부합산소득 7000만원 이하, 주택 시세가 4억원 이하인 1주택자여야 해요. 4억이요? 서울 및 수도권에서 4억짜리 아파트를 찾기 힘들어요. 어찌됐든 2주 더 연장해보고 그래도 목표치(25조원)에 도달 못하면 다음달에 2단계로 돌입할 수도 있어요.


1단계 실패를 그대로 이어가면 안 되겠죠? (말도안되는) 4억 조건을 조금 더 완화할거란 예측인데요, 아마 6억까지 오를거란 게 대세예요.


그럼 또 여기서 문제가 생겨요! 비슷한 상품으로 보금자리론이 있어요. 자격 등이 유사한데 이건 주택가 6억이 기준이고 고정금리 4.15~4.55%예요. 안심전환대출은 이보다 더 적은 3.7~3.8%잖아요? 만약 이미 보금자리론 받은 사람이라면 억울할 수도 있어요. 걍 변동금리로 받고 안심전환대출 이용하면 금리가 더 낮아지니까요. 이런 형평성 문제 때문에 어떤 결론이 날지 지켜봐야겠어요!


[안심전환대출 신청하기]


두부레터 읽으면 부동산 뉴스가 쉬워진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