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매 초보자를 위한, 경매 사이트 보는 방법은?

조회수 2024. 4. 20. 10:22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 본 경매시리즈는 '경매에 첫 도전하는 두부 성공기(?)'를 담습니다. 즉, 경매 전문가가 아닌 초보 경매러가 어떻게 공부하고 도전하는지의 과정이니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봐주세요 😉



사이트와 친해지기


어떤 물건들이 경매에 나오는지 보려면 경매 사이트에 들어가봅니다. 청약하려면 청약홈에 들어가는 것처럼요.

가장 기본적인 것이 대한민국 법원경매 정보 사이트예요. 경매는 법의 테두리에서 이루어지는 거라고 했죠? 그래서 디폴트가 법원경매입니다.

두부도 처음엔 저곳에서 봤는데... 참 친해질 수 없는 UI/UX예요. 한번 뒤로가기 하면 페이지가 없어진다든가, 제공되는 정보도 친절하지 않죠. 무료라는 강점이 있으나 우선 다른 사이트와 번갈아 가면서 보고있어요. 요즘 즐겨보는 건 두인경매라는 사이트예요.


법원경매 정보 사이트를 제외하고 대부분 유료예요. 그만큼 이곳저곳서 손품 팔아야 볼 수 있는 정보들을 한번에 보여주죠. 처음부터 유료로 할 필요는 없고 어느정도 감을 익히고 실전에 돌입할 때 유료 전환을 추천해요.

두인경매는 기본적인 건 무료, 추가정보는 유료예요. 사이트와 친해지기 위해선 무료로도 충분해요. 회원가입하면 권리분석과 매각물건명세서, 현황정보 등 기본적인 정보는 모두 볼 수 있어요. 용어가 어렵다고? 우선 패스~ 지금은 몰라도 돼요 😁

서울-강남구-아파트로 검색하니, 4/12일 기준 총 1976건의 경매물건이 쫙 나열돼요. 두부는 저기서 빨간색(선순위임차인 등) 글씨가 보이면 우선 패스합니다. 처음부터 복잡한 물건에 도전할 깡은 없거든요. 저런 거 패스패스해도 여전히 물건은 많습니다.


10억대는 너무 부담스러우니 우선 최저가 10억 이하의 물건을 하나 클릭해 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상세페이지가 나와요. 외계어같죠? 우선 그냥 볼게요.

맨 위의 2023타격 111958은 물건 고유번호예요. 두부는 저걸 검색용으로도 이용해요. 네이버에서 해당 번호를 검색하면 각종 부동산 경매 전문가들이 분석한 글들이 나와요. 즉 이 물건은 위험하다 안 위험하다 등의 분석이요. 그럼 두부가 분석한 게 맞는지를 이중 체크할 수 있어요. 이건 팁이랍니다!

입찰 진행내용에서 1차가 유찰이라고 한 것은 아무도 입찰하지 않아서 2차로 다시 진행된다는 거예요. 그럴 경우 2차 최저가는 20% 할인됩니다. 우리는 입찰할 때 최저가 이상으로 써야해요.


우선 왜 유찰됐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어떤 하자가 있는걸까? 고민할 시간이죠.

가장 중요한 건 금액이 적당한가 입니다. 가장 먼저 경매물건이 나오면 감정평가를 합니다. 이 정도 가격이 적당하다~를 평가하는 거죠. 해당 금액이 1차 최저가로 잡혀요.

그런데 감정평가는 시세를 바로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네이버부동산이나 아실 사이트 등을 켜서 해당 시세가 얼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 실거래가가 10억이다? 근데 감정평가가 10억 비슷하게 나왔다? 그럼 입찰할 필요가 없겠죠. 경매는 시세보다 싸게 사려고 하는건데 비슷한 가격이면 뭐하러 하나요? 부동산 가서 바로 사면 되는걸~

그리고 유찰되는 또 다른 이유! 바로 권리분석한 결과 낙찰자가 떠안아야 할 금액이 많을 경우예요.

바로 이게 '공부를 했냐 안했냐'의 차이인데요. 시세보다 싸네?라고 덜컥 낙찰받았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대항력있는 임차인 보증금을 떠안아야 할 경우가 있거든요. 뭔 소리냐고요?

시세 10억짜리 아파트를 9억에 낙찰받았다고 좋아했는데, 임차임 보증금 2억까지 두부가 내야한대요. 그럼 결과적으로 해당 물건을 11억에 사는건데... 시세보다 더 비싸게 주고 사는거니 망~한 케이스죠?

두부 경매 도전기이니 경매의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담진 못해요. 그러니 정말 경매에 관심이 있다면 도서나 유튜브 등 기본정보를 숙지해 주세요!


부동산 뉴스를 쉽게 읽고 싶다면


갭 3억대로 서울 한강뷰 아파트를 살 수 있는 방법? 두부가 찾아드릴게요. 두부 유튜브 구독과 좋아요 꾸욱 눌러주시면 '이런 아파트가 있었어?' 놀라운 시리즈를 계속 만날 수 있답니다😉

[두부 유튜브 바로가기]


두부레터를 매일 만나고 싶다면 두부 텔레그램으로 놀러오세요! 매일 쏟아지는 부동산 뉴스를 짧게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두부 텔레그램 바로가기]


#지식토스트, #지식토스트_모닝브리핑, #두부레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