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 가득 자전거 여행!"...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3월 추천 여행지 5곳
봄이 찾아오며 자연이 선사하는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3월,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한 이번 여행 테마는 바로 '자전거 여행'입니다. 오늘 여행톡톡에서는 자연과 역사를 가로지르며 추억을 쌓을 수 있는, 한국관광공사가 엄선한 자전거 여행지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서산 천수만 자전거길
서산 천수만 자전거길은 충남 태안군 남면 원청리에서 시작해 서산 A·B지구 방조제를 지나 홍성군 남당항까지 이어지는 길로 완주하는 데 왕복 3~4시간 정도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이 자전거길은 대부분 평지로 이루어진 바닷가 길을 따라 달리기 때문에 바다를 감상하며 자전거를 탈 수 있으며, 천수만과 서산 간척지의 풍경을 감상하며 자전거 타기에도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또한, 자전거 여행자를 위한 쉼터도 곳곳에 충분히 마련되어 있죠.
코스 중간에 위치한 간월도는 서산9경 중 3경으로 손꼽히는데요. 이 길은 자전거 이용객이 많지 않지만, 코리아둘레길 서해랑길 64코스와 겹치므로 보행자의 안전에 주의해야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영주 자전거길
영주 자전거길은 4개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도심을 지나 무섬마을까지 이어지는 3, 4구간은 아름다움이 더욱 돋보이는 장소이죠.
자전거를 타고 영주시자전거공원에서 출발해 서천변을 따라 가다 보면, 조선 시대의 유적인 제민루와 정도전 생가인 삼판서고택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길을 따라 마을과 나무들 사이로 조성된 자전거 전용 덱이 이어지며, 강변에는 백사장이 빛나는 모습도 감상할 수 있죠.
영주시자전거공원은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공원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어린이용, 성인용, 2인용, 전기 자전거 등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 단, 명절 당일은 휴무이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3. 강릉 경포
강릉시에는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자전거길인 경포호 둘레길이 있습니다. 약 4.3km의 길이로, 잔잔한 호수와 백두대간을 바라보며 달릴 수 있죠. 경포대와 경포호 주변에 만들어진 산책로와 자전거 전용도로로 평지라 안전하고, 자전거 대여소도 많아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나무 숲과 호수, 다양한 조형물들이 있어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는 장소도 많은데요. 자전거를 잠시 세우고, 경포대에 올라 호수를 내려다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전거 대여소는 스카이베이호텔 경포 근처에 모여 있고, 대여 요금은 일반적으로 1인용 자전거는 5000원, 2인용·전기 자전거는 1만원, 가족용 자전거는 3만원(1시간 기준)입니다.
4. 광양 섬진강 자전거길
전북 임실에서 전남 광양까지 이어지는 섬진강자전거길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국토종주자전거길 중 하나로 유명합니다. 특히 봄이 되면 곳곳에 피어나는 꽃들로 자전거 여행을 즐기는 여행객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데요. 이 중에서도 광양 매화마을에서 배알도수변공원까지의 약 20km 구간은 봄에 달리기 좋습니다.
길을 따라가다 보면 매화로 유명한 매화마을, 아름다운 경치의 수월정, 망덕포구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매화마을과 광양읍에 위치한 운전면허시험장 입구에는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대여소가 있어, 일부 구간이라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죠.
대여소는 3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운영되며,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또한, 섬진강자전거길이 지나가는 섬진강끝들마을에서도 무료로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5. 시흥 그린웨이
시흥시의 대표 자전거길인 그린웨이는 갯골생태공원에서 시작해 물왕호수에 이르는 약 7.5km의 거리로, 이 구간은 아마추어 자전거 동호인도 느긋하게 1시간 이내에 달릴 수 있는 만큼, 자전거 여행에 안성맞춤입니다.
시작점인 갯골생태공원에서는 흔들전망대와 시흥 옛 소래염전의 소금창고 등 여러 볼거리를 감상할 수 있으며, 그린웨이를 따라 자전거를 타고 가다 보면, 연(蓮)을 우리나라 최초로 재배한 장소인 관곡지도 볼 수 있습니다.
시흥시공영자전거대여소에서는 3월부터 11월까지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해 주며, 갯골생태공원에서는 전기차, 다인승 자전거, 수상 자전거 등 다양한 탈 것을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