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도 되는 걸까?"...강아지 여드름, 원인부터 치료까지! 관리 방법과 주의사항

조회 1072025. 3. 29.
짜도 되는 건가요? 강아지 여드름의 원인과 관리 방법 (+짜기, 치료)
온라인 커뮤니티

강아지도 사람처럼 피부에 트러블이 일어나고 여드름이나 각질 등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평소 빗질을 해주거나 쓰다듬을 때 피부에 다른 문제는 없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강아지의 피부에서 트러블이나 여드름을 발견하게 되었을 때 손으로 함부로 건들거나 짜려고 하다가 오히려 덧나서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조심해 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여드름의 원인과 관리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여드름 원인

1. 세균 감염

온라인 커뮤니티

강아지들의 연약한 피부를 보호해 주는 것이 바로 털인데요. 간혹 강아지의 피부에 있는 모낭에 세균 감염이 되어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여드름처럼 올라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사람 피부의 여드름과 비슷한 것으로 한 두 개 정도는 가라앉는 경우가 많지만 점차 양이 많아지거나 다른 곳까지 퍼진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2. 알레르기

온라인 커뮤니티

또한 강아지의 여드름 원인에는 알레르기가 있는데요. 이는 비감염성 여드름이라고도 불립니다. 여드름이 발생한다고 특별하게 다른 알레르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 앓고 있는 식이 알레르기나 접촉성 알레르기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꽃가루나 먼지 등의 환경적 요인 때문에 알레르기가 발생하기도 하고 닭고기, 소고기 등의 음식으로 인해서도 알레르기가 발생하여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데요. 강아지에게 알레르기가 발생하게 되면 간지러움을 해소하기 위해 계속해서 긁다가 감염이 되어 생긴다고 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여드름과 함께 눈물, 피부 가려움, 털 빠짐 등의 증상이 함께 보인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알레르기의 원인을 파악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나이

온라인 커뮤니티

강아지는 나이로 인해서도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통 6개월에서 1년 사이의 강아지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는데요. 사람도 사춘기 시절에 여드름이 많이 나는 것처럼 강아지 역시 이 시기에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여드름이 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통 증상이 심하지는 않고, 성견이 되면서 서서히 사라지게 되니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강아지 여드름 관리방법

1. 짜는 행동은 금물

온라인 커뮤니티

강아지에게 여드름이 생겼을 경우에는 함부로 짜시면 안 됩니다. 집에서 함부로 짜게 될 경우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큰 수술까지 진행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강아지에게 여드름을 발견하였을 때 절대 짜지 마시고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드름이 생기면 강아지들은 매우 가렵기 때문에 긁는 행동이 늘어날 수 있는데요. 계속해서 긁게 되면 자극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이 행동을 자제시켜주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강아지에게 넥카라를 씌어주어 주어 덧나지 않게 해주셔야 합니다.

2. 플라스틱 그릇

온라인 커뮤니티

강아지의 밥그릇으로도 사용되는 플라스틱 그릇은 플라스틱 속 화학물질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그릇의 흠집에 생긴 박테리아가 원인이 되어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반려견의 밥그릇 소재가 플라스틱인데 여드름이 발생한다면 유리, 도자기, 스테인리스와 같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재로 바꿔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3. 피부 관리

온라인 커뮤니티

사람들이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쓰듯이 강아지도 마찬가지로 각자에게 맞는 제품을 사용해 주셔야 좋은데요. 저렴하고 양 많은 것이 최고라고 생각하여 사용하시면 강아지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반려견의 피부가 예민한 편인지 아닌지 파악해 주신 후 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목욕 후에는 반드시 털을 완벽하게 말려주셔야 하는데요. 사람도 머리를 감고 난 후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두피에 트러블이 발생하듯이 강아지도 마찬가지로 뽀송하게 다 말려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강아지의 여드름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강아지 피부를 사람과 똑같이 생각하고 관리하시면 덧날 수 있으니 강아지에 맞는 관리 방법을 익혀 두셔야 합니다. 가볍게 생각하고 넘겼다가 더욱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니 더욱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 © 오토카뉴스. 모든 권리 보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