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고 '여행전문가'가 뽑았다"...7월 가볼만한 여행지 BEST 5
우리나라 관광 전문가들이 모인 곳. 바로 한국관광공사가 아닐까요?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여행지들 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구석구석 숨겨진 보석 같은 여행지를 소개해주곤 합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의 '추천! 가볼 만한 곳'은 매월 달라지는 테마와 함께 전국 각지의 여행지를 소개하곤 하는데요. 지난 2013년 1월부터 10년째 이어져 오고 있는 인기 콘텐츠입니다.
2023년 7월에도 어김없이 추천 여행지를 소개했는데요.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 계곡은 여름철 빼놓을 수 없는 여행지입니다.우리 선조들은 청량한 자연 속에서 풍류를 즐기며 더위를 이겨냈습니다. 과연 우리나라 관광 전문가들이 꼽은 7월 여행지에는 어떤 곳들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T 1, 조선의 선비들이 극찬한 그곳 ... 서울 수성동계곡
인왕산 수성동계곡(서울기념물)은 인왕산과 경복궁 사이에 있습니다. 한양도성 내에 자리해 조선의 왕족과 사대부, 중인이 자주 찾던 계곡으로 유명합니다. 이들에게 사랑받은 데는 아름다운 풍경도 한몫했습니다. 당대를 대표하는 예술가 겸재 정선과 추사 김정희가 이곳을 그림과 시로 소개했을 정도입니다.
현재는 건천으로 평소에 물이 흐르지 않는데, 많은 비가 내린 뒤에는 수성동 계곡의 명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선비들처럼 풍류를 즐길 만한 산책로도 조성되었으며 수성동 계곡과 인왕산, 세종마을(서촌)과 경복궁, 청와대 인근 풍경을 한눈에 감상하고 싶다면 인왕산자락길에 있는 전망대에 올라볼 것을 추천합니다.
2022년 5월 일반에 개방한 청와대는 종로의 새로운 관광 명소입니다. 청와대 본관과 대통령 관저, 상춘재, 녹지원 등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옥인동 179-1외 8필지
▷문의 : 02-2148-2844
BEST 2, 신선놀음하기 좋은 ... 동해 무릉계곡
강원도 동해시 무릉계곡(명승)은 청량한 물소리와 풍류를 만끽하는 피서지로, 거대한 기암괴석과 장쾌한 폭포가 환상적입니다.
호암소에서 용추폭포까지 약 4km 이어지는 계곡은 초입에 있는 무릉반석부터 눈길을 끕니다. 옛날 묵객들이 자연에 감탄하며 남긴 암각서가 곳곳에 보입니다. 나라에서 수륙재(국가무형문화재)를 설행한 삼화사도 무릉계곡에 자리합니다. 계곡을 따라 걷는 길은 경사가 완만하고, 수려한 풍경이 진경산수화를 보는 듯합니다. 두타산과 청옥산에서 내려온 물이 만나는 쌍폭은 스트레스를 시원하게 날려줍니다.
무릉계곡 근처에 스카이글라이더, 오프로드루지 등 이색 체험 시설과 에메랄드빛 호수를 즐기는 무릉별유천지가 있습니다. 한적해서 매력적인 한섬해변은 사진 찍기 좋은 장소가 많습니다. 도째비골스카이밸리와 해랑전망대에서는 바다를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하고, 스릴 넘치는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주소 : 동해시 삼화로 538
▷문의 : 033-539-3700~1(무릉계곡팀)
무릉계곡 입장료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700원
7~8월 매표소 운영 시간은 오전 6시~오후 8시
BEST 3, 굽이마다 아홉 절경 펼쳐지는 곳 ... 괴산 화양구곡
충북 괴산에는 우뚝 솟은 산과 깊은 계곡이 여럿 있습니다. 그중 압권은 화양구곡(명승)입니다. 청천면 화양천 주변 약 3km에 흩어져 있는 계곡으로, 아름다운 풍광이 자그마치 아홉 곳입니다. 잠시 더위를 잊기 충분한 경치입니다.
출발은 화양동입구사거리 쪽이 좋습니다. 주차장이 넓고, 화양구곡을 안내하는 팸플릿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걸어도 1시간 30분이면 화양구곡 전 구간을 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허가된 장소에서 물놀이도 가능해, 가족 단위 피서객에게 특히 인기다 (올해 물놀이 기간은 6월 1일~8월 31일). 1곡 경천벽을 시작으로 2곡 운영담, 3곡 읍궁암, 4곡 금사담, 5곡 첨성대, 6곡 능운대, 7곡 와룡암, 8곡 학소대, 9곡 파곶 등 풍경이 연이어 나옵니다.
조선 후기 성리학자 우암 송시열이 말년에 화양구곡에 내려와 지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만동묘와 암서재, 화양서원 묘정비(충북기념물) 등으로 구성된 송시열 유적(사적)이 이곳에 있습니다.
괴산 홍범식 고가(충북민속문화재)는 일본에 국권을 빼앗기자 울분을 참지 못하고 자결한 홍범식이 살던 집입니다. 개심사에는 조선 후기에 제작한 목조여래좌상과 목조관음보살좌상(충북유형문화재)이 있습니다. 괴산향교(충북유형문화재)는 500년 가까이 같은 자리를 지키며 지방 교육기관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주소 :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동길 202
▷문의 : 0438324347
BEST 4, 청량함 가득한 여행지 ... 함양 화림동계곡
선비 문화의 중심지 함양에는 정자와 누각이 곳곳에 있는데, 그중 수려한 풍경과 여러 누정을 품은 화림동계곡은 우리나라 정자 문화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이곳에 선비문화탐방로 2개 구간이 있으며 그 중 화림동계곡의 백미인 거연정(경남유형문화재)과 농월정을 잇는 1구간(약 6km)이 인기입니다.
계곡을 따라 숲길과 마을길을 거닐며 거연정, 군자정(경남문화재자료), 영귀정, 동호정(경남문화재자료), 경모정, 람천정, 농월정 등 7개 정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물이 흐르는 방향대로 걷고 싶다면 거연정에서 시작합니다. 전 구간을 걷기 부담스러우면 정자와 계곡에서 쉬며 일부만 둘러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함양에는 선비 문화의 기품이 서린 곳이 더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인공림인 함양 상림(천연기념물)은 일대를 공원으로 꾸며 즐길 거리가 다양합니다. 고풍스러운 한옥이 모인 개평한옥마을에는 드라마〈미스터 션샤인〉촬영지로 유명한 일두고택(국가민속문화재)을 비롯해 문화재로 지정된 고택이 여럿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한국의 서원’으로 등재된 남계서원(사적)까지 알차게 돌아봅시다.
▷주소 :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화양리 456
▷문의 : 함양군청 문화관광과
BEST 5, 신비의 숲 ... 부안 봉래구곡
최근 전북서해안 국가지질공원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서 부안 변산반도에서 마주한 자연이 더욱 소중하게 다가옵니다.
변산반도국립공원 내변산에 있는 봉래구곡은 약 20km에 이르는 하천 지형 아홉 곳을 이릅니다. 1곡부터 5곡까지 왕복 2시간 남짓한 등산로가 이어지는데 아쉽게도 6~9곡은 1996년 부안댐이 완공되면서 물에 잠겨 볼 수 없습니다. 봉래구곡 여행은 5곡 봉래곡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주변 암반에 새겨진 글자들을 살펴보는 것이 묘미며, 4곡 선녀탕과 3곡 분옥담은 지름에 비해 깊은 항아리 모양 포트 홀이 특징입니다. 높이 약 30m에 이르는 2곡 직소폭포 앞에 서면 변산반도를 대표하는 절경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선조의 기록과 같이 변함없는 자연미입니다. 여정의 끝, 소담한 1곡 대소도 꼭 봐야 하는 비경입니다.
변산해수욕장은 모래가 곱고 물이 맑아 여름이면 사람들이 많이 찾습니다. 전망대, 캠핑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습니다. 백악기 퇴적암의 성층이 바닷물에 침식되어 신비로운 풍경을 선사하는 채석강(명승)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해방 이후 천일염을 생산하기 시작한 곰소염전은 염전에 비친 풍경과 오래된 소금 창고가 볼만합니다.
▷주소 : 전북 부안군 변산면 중계리 산95-11
▷문의 : 063-584-7087